병아리 사회보험노무사 히나코
미즈키 히로미 지음, 민경욱 옮김 / 작가정신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슴 속을 울리는 남일 같지 않은 업무 미스터리(?)]

 

처음 페이지를 펼치는 순간부터 다른 소설들과는 다르게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에게는 영 익숙하지 않은 용어들. 일반 회사가 아니기 때문인지 직장생활을 한 지도 벌써 10년이 넘었는데 책에 등장한 용어들은 난생 처음 보는 것들 뿐이었다. 그 가운데서 비록 경력은 오래되지 않았지만 당당하게 한 사람 몫을 해내고 있는 히나코. 그녀도 예전에는 파견사원이었지만 노무사 자격증을 딴 뒤 야마다노무사사무소에 정규 사원으로 취직한 것이다. 노무사는 노동 및 사회보험 전문가로 회사의 총무 업무를 거드는 직업이라고 한다. 이름이 히나코(일본어로 병아리를 뜻하는 히요코와 발음이 비슷해 신입이라는 뜻으로 붙여진 별명)라 늘 병아리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그녀. 아직 신입이지만 차분하면서도 전문적인 시각을 발휘해 일을 해치워나가는 히나코의 모습이 대견스럽다.

 

자진퇴사인지 해고인지를 두고 대립하는 회사와 사원, 열정페이를 챙기려는 기업과 어떻게든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치는 계약직 사원, 육아휴직과 여성의 출산 후 업무복귀, 파견사원이라는 이유로 아무 실수한 것도 없는데 억울하게 누명을 써야 했던 사건, 직장 내 괴롭힘과 성희롱, 연장근로수당이 늘어날 것을 염려하여 고정수당을 지급하는 의류제조회사 등 현실에서 일어날 법한 사건들을 소재로 한 이야기들. 히나코 자신도 처음부터 정식 직원으로 출발한 것이 아니라서 오히려 더 세심하고 예리하게 경우 하나하나에 진심을 바쳐 일하게 된다. 어느 때는 거래처 사람들의 하소연까지 등에 짊어지게 되기도 하지만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만으로도 기운이 난다는 히나코. 그런 그녀의 모습을 보자니 나도 더욱 열심히 살고 싶어졌다. 지금이야 그날이 그날같은 일상이지만, 내년에 복직하면 가늘고 긴 열정을 발판삼아 최선을 다해보리라 다짐해본다.

 

회사에 다니는 옆지기를 통해 나의 근무환경이 얼마나 좋은 것인지는 예전부터 짐작하고 있었다. 육아휴직 쓰는 것도 자유로운 데다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되고, 휴직 후 복귀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기본적으로 부서의 책임자는 존재하지만 상하관계가 그리 강하지도 않고(그동안 내가 속한 곳이 좋은 곳이었는지도 모르겠지만), 본인이 맡은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키우는 것이 관건이라고 할까. 그럼에도 힘든 점은 분명 존재한다. 그런데 히나코와 그와 관련된 이야기들을 읽고 있자니, 세상에는 훨씬 더 복잡한 사연과 조건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느낌.

 

생활과 밀접한 업무 미스터리라고는 하지만 그보다는 하루하루를 어떻게든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어쩔 수 없이 따라야 하는 억울한 사연도 있고, 자신의 있을 곳을 찾아 빠른 선택이 요구되는 경우를 다룬 이야기도 있었다. 어찌됐든! 직장인들은 모두 대단하다. 밥벌이에 종사하는 모든 직장인들이여, 꽃길만 걸을 수는 없어도 진흙탕길도 무소의 뿔처럼 헤쳐나갈 수 있게 되기를. 모두에게 엄지척을 보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