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처 몰랐던 내 아이 마음 처방전 - 몸과 마음이 크게 자라는 우리 아이 성장 수업
위영만 지음 / 더블북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로 인해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개학이 미뤄지면서 아이들이 하루종일 함께 있게 되었다. 객관적으로 볼 때, 첫째는 둘째에게 아직 그리 애정이 깊지 않다. 같이 놀자면서 예뻐할 때도 있지만 요즘 둘의 관계는 다툼과 화해의 연속. 첫째가 만들어놓은 블록 완성품을 둘째가 다가가 망가트리기 일쑤이고, 서로가 서로의 것을 빼앗으며 싸움이 일어나기도 한다. 그런데 언제부터인지 모르게 첫째가 둘째를 때리는 일이 잦아졌다. 얼마 전에는 머리를 인정사정없이 퍽퍽 때리는데, 내 눈을 의심했을 정도. 아이가 받는 첫째로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이해한다고 생각했었는데, 그런 장면들이 반복되다보니 나도 이성을 잃고 화를 낼 때가 많다. 이건 일상이 전투. 둘째를 낳고나서 첫째에게 짜증을 내는 경우가 많아졌는데, 아이가 동생을 때리는 게 내 탓인가 싶기도 해서 마음이 무겁다.

 

그래서 궁금했던 책 [미처 몰랐던 내 아이 마음 처방전]. 상황별 솔루션이 실려 있다고 해서 혹시나 지금 나와 같은 상황에 처한 고민이 담겨 있을까 기대했는데 아쉽게도 그런 내용은 없다. 지금보다는 아이들이 좀 더 컸을 때 살펴볼만한 내용들이 대부분. <표현이 서툰 아이를 위한 마음 처방전>과 <관계가 서툰 아이를 위한 마음 처방전>으로 나뉘어 아이의 불안과 사춘기의 반항, 스트레스와 뇌 문제로 인한 수면파괴, 불안으로 인해 야기되는 신체적 증상, 아이의 우울증, 틱 증상, ADHD,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나마 지금 우리 아이들과 비슷한 시기의 고민은 '밥을 떠먹여줘야 겨우 먹는 아이'에 관한 부분. 첫째는 입도 짧고 양이 적은 편이라 아기 때부터 이유식 먹이는 것도 무척 힘들었다. 그것이 지금까지 죽 이어져오고 있는데, 밥상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나도 힘들고, 아이도 힘든데 밥에 대한 내 욕심을 버리기가 참 어렵다. 옆지기는 옆에서 먹기 싫어하면 그만 먹이라는데, 콩만큼 먹어서 어디 크겠나 싶어, 아이가 숟가락질 하다가 멈추면 내가 조금씩 떠먹여주고는 했다. 둘째가 태어나면서는 둘째를 내가 옆에서 보조하는데(둘째는 저얼대 내가 주면 받아먹지 않는다!), 그 모습을 보더니 자기는 먹여달라고. 왓?!!! 이 부분에 대한 글을 보면서 '식사'에 대한 나의 생각과 아이의 기질을 다시 한 번 점검해봐야겠다는 마음이 들었다.

 

육아만큼 어려운 게 없다는 생각이 든다. 나 혼자 잘할 수 없는 일이라서 더욱. 내가 고민하던 부분에 있어서는 조언을 얻지 못했지만, 관련 내용을 읽다보니 일단 내 마음부터 가라앉히는 게 중요할 것 같다. 화내지 말고, 짜증내지 말고, 아이가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다시 한 번 잘 들여다봐야겠다. 으미, 오늘도 아이를 울렸는데, 미안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