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그렇게 말해 주지 못했을까 - 반성합니다. 내 아이를 부수었던 대화를…
베르나데트 르모완느.디안느 드 보드망 지음, 강현주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성합니다. 내 아이를 부수었던 대화를...'이라는 문구를 보니 새삼 마음이 시리다. 첫째가 태어나고 약 28개월, 둘째가 태어나기 전에는 첫째에게 화를 낸 적이 없었다. 아무리 떼를 쓰고 고집을 부려도 짜증이나 화 안내고 기다려주고 말로 설명하면서 정말 애지중지 키웠던 것 같다. 오죽했으면 곁에서 지켜보시던 친정엄마도 내 성질 많이 죽었다며, 엄마였으면 매를 열 번은 더 들고 남았겠다고 말씀하셨을까. 그런데 둘째가 태어나고나니 일단 내가 너무 힘든 거다. 나의 저질체력으로 남아 둘을 보자니 기운은 딸리는데, 첫째는 또 미운 네 살 시기가 겹치더니 우리의 불화(?)가 시작되었다. 사실 아이 입장에서는 자신은 변한 것이 없다. 그저 성장의 단계를 밟고 있었을 뿐, 아이는 건강하게 잘 자라주고 있었는데 변한 것은 나였다. 이제 말을 좀 알아듣고 서로 대화가 좀 된다고 생각했던 걸까. 옆지기가 너무 심한 것 같다고 할 정도로 나의 짜증과 분노의 화살이 어느 순간 갑자기, 첫째에게 향해버렸다.

한 번은 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한 적이 있다. 엄마가 자신에게 화를 낼 때의 심정을 그림으로 표현해보는 활동이었는데 아이는 까만색으로 줄을 쫙쫙 그으면서 '엄마가 화를 내면 마음이 갈라지는 것 같아'라고 이야기하는 게 아닌가! 그 때 얼마나 놀라고 마음이 아팠는지 말로 다 표현하기 힘들다. 첫째에게는 살싱성인 육아 했다. 정말 나의 몸과 마음을 다 바쳐 사랑했고 키웠는데, 동생이 태어난 후 내 몸이 힘들다는 이유로 아이에게 짜증내는 빈도가 늘었으니, 아이는 얼마나 놀라고 슬펐을까. 지금은 완전히 예전처럼은 아니더라도 심하게 짜증이나 화를 내지는 않는데, 아마도 둘째가 태어난 초기의 나는 조금 우울하지 않았을까 싶다.

아이에게 화를 내거나 심한 말을 한 엄마의 마음도, 물론 좋을 리가 없다. 잠든 아이의 얼굴을 보며 눈물 흘리기 일쑤. 이런 엄마가 세상에 어디 나 하나 뿐이랴. 더 늦게 깨달아 아이의 마음이 너덜너덜해지기 전에 자신의 상태와 아이에게 건네는 말을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왜 그렇게 말해주지 못했을까]는 상처주지 않고 말하는 방법, 자존감과 사회성을 키우는 마음을 읽는 대화, 혼내기 전에 아이의 불안감 이해하기, 공부 태도가 바뀌는 따뜻한 말의 가치, 아이의 마음을 지옥으로 만드는 말 끊어내기 등 총 5개의 챕터로 나뉘어 아이의 심리와 상황에 따른 대화 방법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아이에게 해주면 좋은 말, 이렇게 하면 안되는 언행 등 구체적인 상황과 대화의 예시들이 실려 있어 적용하기 쉽게 구성되었다는 것이 장점.

내가 세상에 태어나 제일 잘한 일이 아이들을 낳은 것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이 아이들을 사랑한다. 그런데 가장 가깝고 사랑하는 엄마가 자기 마음을 아프게 한다니, 비극이다. 내가 화를 낼 때 가끔 아이의 눈빛이 변할 때가 있는데, 그런 눈빛으로 아이가 커가길 바라지 않는다. 아이에게 어떤 말을 해주면 좋을 지, 아이에게 어떤 말과 행동을 하면 안 되는지 한 번쯤 읽으면서 체크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