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 스탠퍼드 대학교 최고의 인생 설계 강의, 10주년 전면 개정증보판
티나 실리그 지음, 이수경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일 당신에게 5달러와 두 시간을 주고 그것을 활용해 돈을 벌어오라고 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창의력이 지극히 떨어지는 나로서는 이런 종류의 질문들이 당황스럽기만 하다. 대학 다닐 때 이런 질문을 듣고 프로젝트를 실행하라고 했다면 누구보다 망연자실했을 게 틀림없다. 이 질문은 저자가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스탠퍼드 대학교 디 스쿨에서 강의를 하며 학생들에게 내 준 과제로, 그녀는 열네 개 팀에게 종자돈 5달러가 들어 있는 봉투를 나눠주고는 아이더를 짜는 데는 얼마든지 시간을 들여도 좋으나 봉투를 연 순간부터는 두 시간 내에 최대한의 수익을 올려야 한다고 말했다. 각 팀에게 일요일 저녁까지 과제를 완수하고 발표 자료를 만들어 제출한 뒤, 월요일 오후에 3분간 프레젠테이션을 하도록 시킨다. 으아. 글자를 읽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벌렁, 머리속이 복잡해져온다. 나라면 과연 어떻게 했을까. 주입식 교육의 산물인지, 아마도 나는 이 과제를 '대충' 넘기려 했을 것 같다.

 

그런데 저자가 주문한 프로젝트를, 물론 나처럼 단순하게 생각하고 어영부영 실행한 학생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은 과제를 진지하게 파고들어 전통적이고 흔한 사고방식에 의문을 제기하며 다양한 가능성을 찾아냈고, 최대한의 가치를 창출해냈다. 게다가 두 시간 동안 상당히 많은 돈을 번 팀들은 5달러를 단 한 푼도 사용하지 않았다고 하니, 놀라울 수밖에. 그 중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팀은 650달러의 수익을 올렸다고 한다. 잠재된 창의력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하고,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최대한 활용한 학생들. 학교 안과 밖의 생활에는 크게 차이가 있다. 어떤 일에는, 대부분은 정답이 존재하지 않는다. 공교육 안에서 교육받고 훈련받았던 일들이 단 한 가지로 무너지는 일도 빈번히 발생한다. 정해진 답을 찾는 연습만 해왔던 나같은 사람은 사회에 나가는 순간 당황하기 마련이다. 세상을 완전히 새로운 각도로 바라보는 것. 결코 쉽지 않지만 특히 이 시대에는 필요한 일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기회를 찾아내고, 우선순위를 균형있게 조절하고, 실패에서 배우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날마다 마주칠 장애물을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 새로운 렌즈를 갖게 하는 것. 그것이 저자가 이 책을 쓰게 된 목표였다.

 

전 세계 15개국 번역, 한국에서만 50만 독자가 선택한 베스트셀러 [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이 출간 10주년을 맞아 전면 개정증보판으로 돌아왔다. 이는 창의적 인재들을 발굴해내는 것으로 유명한 스탠퍼드 대학의 명강의 ‘기업가정신과 혁신’을 바탕으로 정리한 책으로 출간 당시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독자들의 열정과 도전 정신을 다시금 불러일으키며 ‘잃어버린 스무살 되찾기’ 열풍을 일으켰다. 인생의 첫 번째 스텝에 들어설 20대, 그리고 인생을 재설계하고픈 30~40대 독자들에게 희망과 감동을 선사하는 책으로 여전히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번 개정증보판에서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교육과정으로 주목받는 스탠퍼드 대학 ‘디 스쿨(d.school)’에서 글로벌 인재들을 가르쳐온 그녀의 지난 10년이 오롯이 담겨 있다. 무려 10년 동안 스탠퍼드에서 명강의의 자리를 굳건히 지켜온 ‘기업가정신과 혁신’ 강의를 바탕으로 스탠퍼드 강의실에서 만난 색다른 아이디어를 담아냈을 뿐 아니라 일론 머스크, 스티브 잡스, 래리 페이지 등 세계적인 혁신가들로부터 얻은 인사이트를 예시로 초판에선 볼 수 없었던 인생 설계의 요령과 새로운 아이디를 추가했다.

 

자기계발 관련 책을 잘 읽지 않는 나로서는 접근하기 어려울 책이라 생각했는데,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중간중간 삽입된 소제목들만 읽어도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달리 보면 해결되는 것들', '기발한 최악의 아이디어', '과감히 규칙을 깨라', '허락을 기다리거나 스스로 결정하거나', '복권에 당첨되려면 우선 복권을 사라', 직업 선택 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 등. 혹시라도 책의 매력을 미리 접하고 싶다면 훌렁훌렁 넘기면서 작은 제목들부터 읽고 마음에 드는 부분부터 읽어내려가도 좋겠다.

 

제목에는 '스무 살'이라는 단어가 들어있지만, 사실 나이는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스무 살이 아니라, 시간이 흘러 지금의 나이가 되었기 때문에 알게 되는 것들도 있고, 지금 알게 되어 그 가치가 더 소중해지는 것들이 분명 존재하기 때문이다. 혹시 지금 슬럼프에 빠져 있거나 새로운 길을 모색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에게 신선한 시각을 제공하기 위해, 아니면 기분전환이라도 할 겸 읽어보기를 권한다. 혹시 누가 알겠는가. 이 책에서 자신이 앞으로 걸어가야 할 방향을 발견하게 될 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