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어린이 수학 세트 - 전4권 - 세계가 주목하는 싱가포르 어린이 수학
아자나 차터지 지음, 조 샘웨이즈 그림, 김보은 옮김, 루스 불 감수 / 이종주니어 / 2020년 2월
평점 :
품절


내가 수학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는 날이 올 줄이야! 대학에 입학한 뒤로 수학은 거들떠보지도 않았다. 너무 신났다. 학창시절 내내 나를 괴롭히던 수학에서 벗어났으니까. 못해서, 더 잘하고 싶어서 오기로 더 덤볐다. 하루 공부하는 시간 중 10시간은 수학에, 나머지 두 세시간은 다른 과목을 공부했다. 노력하면 잘 해야 하는데, 노력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공부도 재능이라는 것을 그 때 알았다. 모의고사 때는 제법 나오던 점수가 수능 때 바닥을 쳤다. 아, 이게 진짜 내 점수구나-슬펐고 허무했지만 받아들였다. 다행히 어찌어찌 대학에 갔고, 내 평생 수학책을 다시 펼쳐볼 일이 없을 거라 생각했는데, 오마이갓! 아이가 생기니 수학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다.

예전 내가 공부하던 방식대로는 안 된다는 것은 충분히 알고 있다. 하지만 그러면 어떻게?! 내가 느꼈던, 내 능력의 한계를 우리 아이가 맛보지 않고 마음껏 재미있게 수학을 접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나의 답은 결국 책이었다. 수학개념이 자연스럽게 녹아들어있는 동화책을 같이 읽으면서 지금은 이 정도로 됐다고 생각하는데, 학교에 들어가면 어떤 세상이 기다리고 있을지. 그래서 또 이런저런 책을 찾아보고는 하는데 'OECD 국제학업성취도평가에서 1위를 한' 싱가포르 아이들의 수학 학습법이라니! 일단 한 번 들춰나 보자!

총 4권인 이 시리즈는 1단계 숫자, 2단계 계산, 3단계 측정, 4단계 도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우리 첫찌와 할 수 있는 것은 1권 정도일까. 1권도 전부 다 볼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숫자세기까지. 우리 첫찌는 어느 때는 잘 세다가도 또 어느 때는 하나씩 건너뛰며 세기도 해서 아직은 열까지 세는 것도 버거워보이는 상태. 집에서는 수블럭이나 수큐브로 차츰차츰 더하기 정도의 개념을 스스로 깨우쳐 가는 중인데, 어쩌면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가 여유를 가지고 아이의 진행상황을 지켜봐주는 게 아닐까 싶다. 어쨌든 이 책의 최대 장점은 한 페이지당 많은 내용이 담겨 있는 것도 아니고 친절하게 설명식으로 되어 있다. 무식하게 '수학도 암기다!'라고 가르쳤던 과거 방식과는 달리, 현재 교유고가정이 지향하는 스토리텔링 방식. 마치 수학동화를 읽는 느낌이랄까. 신기한 것은 4단계인 도형에 대해서도 쉽게 쓰여 있어 지금 아이가 하는 워크북과 병행해도 괜찮을 것 같다. 도형 관련 쪽은 수학과도 관련이 있지만 창의력에 더 신경을 쓴 것 같은 기분.

아마도 아이가 성장하는 내내, 아이의 수학머리가 선천적으로 발달해 있지 않은 한, 수학에 대한 내 고민은 계속될 것이다. 그래도. 아이가 영 수학 공부하는 것을 힘들어하고 괴로워하면 강권하지 않는 엄마가 될 수 있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