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해줘 카카오프렌즈 한국사 1 - 큰★별쌤 최태성과 떠나는 초등한국사 대탐험 구해줘 카카오프렌즈 한국사 1
최태성.조윤호 지음, 도니패밀리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와 관련해 수많은 학습만화가 출간되고 있다. 어린 아이 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역사는 어려운 분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만화를 읽으면서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여겨지는데, 그 수많은 종류 속에서 어떤 책을 고를지 고심하지 않을 수 없다. 우선 집에는 박시백 작가님의 [조선왕조실록]과 초등 한국사 학습 용으로 알려진 한국헤르만헤세 출판사의 <HOW SO 한국 역사탐구 시리즈>가 있다. [조선왕조실록]은 예전부터 재미있게 읽어 소장중이고, <HOW SO 한국 역사탐구 시리즈>는 나중에 아이들이 읽기 전에 일단 우리가 먼저 읽어보자는 생각으로 구매했는데 어린 아이용 학습만화라 해서 쉽게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전문적인 지식이 들어가는 순간,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는 문제들이 여기저기 산재되어 있기 때문. 이 와중에 큰별쌤! 최태성 선생님과 떠나는 한국사 대탐험이라니, 읽어보고 싶은 게 당연하다! 게다가 귀여운 카카오 프렌즈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어 더 신나는 여행이다.

카카오프렌즈 친구들에 대한 설명부터 친절하게 소개되어 있다. 그저 귀엽다고만 생각했던 캐릭터들에 대해 새로운 사실을 깨닫고 크게 놀라고 만 상황. 라이언이 곰이 아니라 갈기 없는 수사자였다니! 원래 아프리카 둥둥섬의 왕위 계승자이기까지 했지만 자유로운 삶을 동경해 탈출, 꼬리가 길면 잡히기 때문에 꼬리가 짧다는 웃음 빵 터지는 설명이 압권이다! 복숭아인 줄은 알았지만 자웅동체인 사실까지는 몰랐던 어피치는 그렇다 쳐도 무지와 콘의 정체는 놀랄 노자다! 귀여운 토끼인 줄 알았던 무지가, 사실은 토끼 옷을 입은 단무지라니! 게다가 친구인 줄 알았던 둘의 관계가 사실은 콘이 단무지를 키워 무지로 만들었다는 이 설명에 아연실색했다. 부잣집 도시개 프로도와 패셔니스타 네오, 공포를 느끼면 미친 오리로 변하는 튜브와 힙합을 사랑하는 자유로운 영혼 제이지에 관한 내용은 이에 비하면 평범한 수준이다. 그리고 등장하는 큰별쌤. 카카오프렌즈가 다니는 초등학교의 둥둥반 담임선생님으로 도서관에서 라이언을 구하려다 신비한 책 속으로 빨려들어가고, 탈출문을 찾기 위한 여정이 시작되었다. 카카오프렌즈에게 궁금증이 생기면 언제 어디서든 나타나 해결해준다. 큰별쌤을 책 속으로 끌어들인 구석기인과 카카오프렌즈가 다니는 학교의 도서관 사서 선생님인 쪼리쌤이 함께 해 역사적 궁금증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에 걸쳐 카카오프렌즈의 궁금증과 답이 제시되어 있다. 청동거울로 얼굴을 볼 수 있는지, 진짜로 곰이 사람으로 변한 건지, 왜 삼국이 한강을 두고 다투었는지, 가장 늦게 발전한 신라가 어떻게 삼국 통일을 이루어낼 수 있었는지, 왕건이 결혼을 많이 한 이유, 고려가 강화도로 수도를 옮긴 이유와 과정, 왜 고려 왕의 이름이 '충'자가 붙었는지, 법전을 보고 어떻게 조선 백성들의 생활을 알 수 있는지 등, 현직 초등 교사가 수업 중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 BEST 20을 뽑은 것으로 재미있지만 제법 심오한 질문들이 펼쳐진다. 들여다보니 내가 답할 수 있는 것도 있었지만 한 번도 생각해 보지 못한 것, 어떻게 초등학생의 관점에서 설명하면 좋을지 연구하게 되는 질문들도 있어서 그런 점에서는 '학습'만화의 역할에 충실하다고 볼 수 있을 듯 하다. 게다가 조선의 '경국대전'을 다룬 파트는 어른인 내가 봐도 눈이 핑 돌 지경인데, 용어는 생소해도 만화로 보니 한결 이해하기 쉬웠다고 할까.

이제 책에서 나갈 수 있을 줄 알았던 큰별쌤은 구석기인에 의해 2권으로 연결된 연결문으로 밀쳐진다. 임진왜란에서 한국사를 끝낼 수는 없으므로. 독자 입장에서는 반가운 소식이지만 도움을 주듯 안 주는 구석기인의 정체도 궁금해진다. 콕 꼬집어 말하기는 힘들지만 만화로 구성된 역사책들은 책마다 특징이 있는 것 같아 자신의 취향에 맞는다면 여러 전집을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 책은 특히 친근한 카카오프렌즈들을 내세워 아이들이 무척 좋아할 것 같은데, 어른인 내 취향에도 아주 잘 맞았다. 어떻게 하면 시험 점수를 잘 받을 수 있을까에 치중하지 않고 역사를 좋아하게 만드는 마음이 먼저라는 점을 생각해 양질의 역사 학습만화가 많이 출간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