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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수록 다시 보는 서양 조각 100 ㅣ 알수록 다시 보는 서양 100
차홍규.김성진 지음 / 미래타임즈 / 2019년 6월
평점 :
서양미술, 그 중에서도 그림에는 관심이 많았지만 조각이라는 것은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을
보자마자 '조각이라니, 이걸 왜 놓치고 있었지?'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서양미술에 엄청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고 공부해서 뭘 어떻게
해보겠다는 것도 아니지만 이상하게도 그림과 클래식에는 좀 더 많이 알고 이해하고 싶다는 욕구가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서양조각에 관한 책은 무척
반갑다. 새로운 세상으로 향하는 문을 여는 느낌이 든다고 할까. 회화가 색이나 선에 의해 2차원적 화면에 평면적으로 표현되는 데 반해, 조각은
공간을 점유하고 현존하는 3차원적 입체로 구현된다. 회화와 조각 중 어느 것이 더 뛰어나는지를 따지는 것은 무의미한 논쟁이고 각각 가진 매력이
다를 뿐이라고 생각하지만 아무래도 조각은 다방면에서 관찰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이점이 아닐까 싶다.
조각의 기원은 꼬집어 말하기 어렵지만 저자는 구양성서 <창세기>의 서두가 조각의 기원 및 창작과정에 관해 훌륭한
시사점을 제공해준다고 보았다. 태초에 하느님이 인간을 창조할 때 직접 노동을 투여하지는 않았지만 흙을 빚어 인간의 형상을 완성했다. 그러나
헤겔은 피조물인 아담에게 입김을 불어넣었을 때에야 물질에 불과하던 인간이 생명체로 탄생할 수 있었던 점에 주목한다. 조각은 물질적 성질을
초월하여 그 속에 인간의 정신을 불어넣는 것이라고 주장하는데, 이러한 정신은 <발렌도르프의 비너스> 조각에서 드러난다고 보았다.
누구나 한 번쯤 역사책에서 보았을 <발렌도르프의 비너스> 조각을 통해 수렵과 채집 등의 경제활동으로 생존하던 인류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노동력의 확보를 위해 출산 능력이 있는 모성을 숭배하였음을 알 수 있게 된 것이다. 회화도 마찬가지겠지만 조각은 회화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힘이
들어가는 작업인만큼, 그 과정을 상상하기만 해도 어쩐지 인간의 혼이 직접적으로 들어가는 것 같은 느낌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그리스의 고졸기부터 시작되는 조각의 변천사. 책에 실린 모든 조각이 감탄과 경외심을 갖게 하는 작품들이지만 이 중에서도 특히
인상적인 것은 '젖은 천 주름'기법을 선도한 안토니오 코라디니의 <베일을 쓴 여인>이다. 거부할 수 없이 유혹적인 베일을 쓴 여인
조각의 효시는 안토니오 코라디니의 <겸손>으로 시작되는데, 이 조각상은 온몸과 얼굴이 통째로 베일에 뒤덮여 있다. 순간 이것이
그림인가 착각했다. 아무리 인간의 능력이 뛰어나고 마음을 먹으면 못할 것이 없다지만 어떻게 이렇게 부드러운 베일의 질감까지 재현했는지 신기하기만
할 뿐이었다. 눈 앞에 있다면 손으로 한 번 쓸어보고 싶다고 생각할 정도였다.
전부 열거할 수 없을 정도의 많은 조각들이 소개되어 있어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며 작품의 배경과 함께 조각상을 관람하는 재미가
엄청나다. 조각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이나 신화 등도 소개되어 있어 읽으면 읽을수록 빠져들었다. 무엇보다 서명하게 수록된 사진자료와 풍부한 설명이
압권이었다. '알수록 다시보는' 시리즈는 [그리스 로마 신화 100] 만 읽어보았는데 [서양미술 100] 이라는 책도 궁금하고, 앞으로는 어떤
주제로 책이 나올지 기대되고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