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트리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프리퀄
마리사 마이어 지음, 김지선 옮김 / 에이치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이킹을 좋아하는 소녀의 꿈은 단 하나였다. 제빵사가 되는 것, 자신만의 가게를 갖는 것, 자신이 만든 빵과 과자들을 행복한 얼굴로 먹어주는 사람들의 얼굴을 보는 것. 하트 왕국 최고의 제빵사이지만 후작 가문의 영애라는 출신의 비극으로 캐서린 핑커튼의 꿈은 이루어질 기약이 없다. 어느 날 아침 신비한 남자의 꿈을 꾼 캐서린의 방에 레몬 나무가 자라나고, 그녀는 그 레몬으로 타르트를 만들어 왕이 주최하는 연회에 참석한다. 궁전에서 만난 미스터리한 남자 조커, 제스트. 그의 공연에 넋을 잃고 빠져들던 캐서린은 생각지도 못한 왕의 구애에 당황한 나머지 정원으로 도망치고, 그 곳에서 정신을 잃고 쓰러진다. 눈을 뜬 그녀 앞에 서 있는 것은 조커 제스트와 그의 큰까마귀. 그의 신비로운 레몬색 눈빛을 본 순간, 캐서린의 마음 속에 그녀도 채 알아채지 못한 사랑의 끌림이 시작된다.

<루나 크로니클> 시리즈로 인기 작가의 반열에 오른 마리사 마이어가 이번에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프리퀄로 찾아왔다. 그녀가 선택한 주인공은 바로 하트 여왕. '당장 저자의 목을 쳐라!'는 냉혹한 말을 서슴치 않는 그녀가 왜 심장을 잃고 그런 폭군이 된 것인지, 마리사 마이어의 손에 그녀의 과거가 되살아났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등장하는 토끼씨는 물론, 인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種)의 동물들이 마치 사람처럼 걷고 마시고 사랑하고 질투하고 상처받으며 살아가는 기묘한 세상. 체셔 고양이는 여전히 자유자재로 몸을 변형시켜 나타났다 사라지기를 반복하고, 작품 안에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떠올리게 만드는 재미있는 요소가 끊이지 않는다.

작품 속에서 단연 눈길을 끈 것은 캐서린과 제스트의 서로에 대한 이끌림. 비밀을 안고 그녀의 곁을 서성대지만 왕의 구애를 받아들여도 상관없다는 태도를 취하며 방황하는 모습을 보이는 제스트와, 그런 그의 태도에 분노하면서도 제스트를 사랑한다는 것을 깨닫는 캐서린의 모습이, 결혼하고 아기를 낳고 나서 웬만한 일에는 흥 콧방귀를 뀌는 나의 마음까지도 설레이게 만들었다. 무려 꺅! 소리가 저절로 나올 정도. 운명적인 사랑에는 위기가 따르기 마련인 것인지 그들을 둘러싼 사방이 사랑의 방해물이다. 딸의 행복과는 상관없이 자신들의 명예를 위해 캐서린이 왕의 청혼을 받아들이기를 강요하는 그녀의 부모, 눈치없이 캐서린에게 자신의 마음을 들이대는 통통킥킥 왕, 전설 속에서만 존재하는 줄 알았던 괴물 재버워크의 출몰과 계획했던 베이커리 개점의 불가능성까지

보통의 동화였다면 이 모든 역경을 딛고 '그리고 그들은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답니다'로 끝났을 이야기지만,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읽은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캐서린과 제스트의 앞날에 행복은 존재할 수 없었다는 것을. 그들의 첫만남, 나누었던 첫대화, 서로에게 이끌리는 마음을 부정했지만 끝내 어쩔 수 없이 빠져들고말았던 사랑의 감정들. 그들의 모습이 생각보다 눈부시고 아름다워서 사랑을 잃고 절망으로 무너져내리는 캐서린의 모습에 마음이 시려왔다. 그런 그녀에게 그 무엇이 의미가 있었을까. 설령 그것이 자신의 심장이라고 해도 말이다. 어쩌면 그것은 정당하지 못하게,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사랑을 잃은 이가 보여줄 수 있는 당연한 모습이 아닌가.

너는 내 심장을 원하지, 제스트.

나는 네가 그걸 얻을 자격이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어.

네가 영웅인지 불한당인지 모르겠어.

그렇지만 그런 건 아무래도 상관없어.

어느 쪽이든, 내 심장은 네 거야.

모든 이에게는 사연이 있다. 많은 이들의 목을 치는 하트 여왕에게도 사연은 있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사랑하는 독자라면 한 번쯤 그녀의 이야기에 빠져보시길. 나는 오늘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다시 읽어봐야겠다. 이번에는 그녀, 하트 여왕을 그냥 넘기지는 못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