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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시대 회화 - 오늘 만나는 우리 옛 그림
윤철규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대학 다닐 때 동양문화사라는 수업을 재미있게 들었습니다. 한 학기 동안의 수업이라 깊지는 못해도 중국과 우리나라, 인도의 문화재를 감상하며 그 역사를 공부하는 시간이었어요. 문화재 속에 숨은 이야기를 해석하는 과정은 경이로웠고, 매 수업시간을 기다리게 만들었죠. 미술사학과 관련된 대학원에 진학해볼까 진지하게 고민할 정도로 그 때의 수업은 저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지금도 그림을 해석하고 알아보는 일에 서투릅니다. 당연한 일이겠지만 그 모든 것을 알고 싶어 욕심을 내던 저로서는 약간의 조바심이 나는 일이었어요. 서양미술과 관련된 책은 여러 권 읽었지만 동양미술, 특히 우리나라 미술과 관련된 책을 제대로 읽어보지 못한 저에게 [조선 시대 회화]는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현대사회는 더욱 복잡해진 국제화 속에서 ‘나는 누구인가’하는 문화적 아이덴티티에 대한 해답을 요구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양미술에는 정통하면서 ‘조선 시대 미술은 몰라도 그만’이라는 식이다. 이는 현대미술 현장에서도 마찬가지다.
머리말에 서술된 이 문장들 속에서 저자의 조선 시대 회화에 대한 애정이 얼마나 깊은지 알 수 있었습니다. 왠지 딱 저를 꼬집어 말하는 것 같은 기분에 부끄럽기도 했고요. 저자의 글은 <옛 그림에 대한 선입견>으로 시작합니다. ‘옛 그림’하면 떠오르는 수묵화는 먹으로만 그리지 않고, 색을 사용하지 않은 그림을 찾아보기 어렵다는 것, 문인들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는 했지만 그림을 그린 사람들이 그들 뿐만은 아니었다는 것, 500년이라는 긴 역사를 가진 만큼 다양한 화풍이 존재했다는 것 등을 먼저 설명하면서 무엇을-왜-어떻게 그렸는지에 대해 기본적인 사항을 설명해주고 있어요. 이를 바탕으로 그림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었던 중국과 사상들, 그리고 조선을 시기별로 나누어 각각의 시기의 특징들에 대해 다양한 그림을 예로 들어 알려줍니다.
조선 시대 회화하면 김홍도 정도밖에 떠올리지 못하는 저로서는 이 흐름을 따라가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하지만 각 시기의 대표적인 그림과, 그 그림에 얽힌 일화 등이 소개되어 있어 비교적 잘 이해할 수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조선 시대 회화가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그만큼 관심이 적은 분야였기 때문일 거예요. 이렇게 책을 접하기 전까지는 그 존재와 의의 자체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없었으니까요. 대학에서 교양수업 도서로 사용되어도 무리가 없을만큼 다소 난해한 부분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조선시대의 회화를 엿보며 그 시대상과 문화를 접할 수 있어 만족스러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