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길 인문학 수업 : 전환 - 지금과는 다른 시선으로 나를 돌아보기 퇴근길 인문학 수업
백상경제연구원 지음 / 한빛비즈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퇴근길이라는 단어가 주는 어감이 오랜만에 정겹게 느껴집니다. 퇴근을 해 본지도 벌써 3년이 넘었네요. , 육아퇴근은 매일 하고 있습니다만. 직장에서 돌아오는 퇴근길은 늘 자동차와 함께여서 그 시간에 책을 읽어본 적은 없었어요. 지하철이나 버스만큼 책을 읽기 좋은 장소도 없죠. 적당한 흔들림, 많은 사람들 속에서 나 혼자만의 세계를 갖는다는 특별한 느낌. 첫째 곰돌군의 어린이집 등하원 때만 잠깐씩 바깥구경을 하는 저로서는 퇴근길에 책을 읽을 수 있는 사람들도 부럽기만 합니다. 퇴근길에, 인문학 수업이라니 뭔가 더 재미있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만 같은 책 제목이에요.

 

주로 문학, 에세이 분야의 책을 읽지만 인문학이라는 부분에 대한 동경과 목마름은 항상 가지고 있었어요. 누군가에게 내보이기 위함이 아니라 나 자신을 채우고 싶다는 갈망이라고 할까요. 비록 기억하는 것은 책을 읽을 때뿐이고 시간이 지나면 다시 잊어버린다고 해도 또 채우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한 해 한 해 더 해갈수록 이제는 더 잊어버리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 자 한 자 꼼꼼히 읽고 되짚어보고 싶지만 지금 제 여건 상 너무 어려운 책은 힘들 것 같아 나중으로 미루고 있었는데요, [퇴근길 인문학 수업]은 육아퇴근 후, 혹은 낮 시간에도 아기가 잠들어 있을 때 잠깐씩 읽기에 참 좋았습니다.

 

시리즈 중 <전환>이라는 명칭을 내세운 이번 책은, 역사와 심리, 예술과 천체 등 평소 제가 관심 갖던 주제에 대해 실려 있어 더 눈길이 갔어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조선과 르네상스와 차()를 주제로 한 중국의 경제와, 번아웃 신드롬, 동양고전과 미술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알려주었습니다. 한 권의 책의 저자가 여러 명이라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지금과는 다른 시선으로 나를 돌아보기-라는 부제가 붙은 만큼 길지 않은 분량의 챕터들을 편안한 마음으로 읽을 수 있었어요. 말 그대로 치유 받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제목도, 내용도 지금의 저에게 필요한 책이었다는 생각에 충만한 기분이 듭니다. 퇴근길에 읽기에도 좋겠지만, 저는 고즈넉한 밤에, 새벽에,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면서 읽어 더 뜻 깊었어요. 시리즈인 <멈춤><진전>에 대한 욕심이 나네요. 저의 시간들을 꽉 채워줄 다른 책에서는 어떤 내용이 실려있을지 기대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