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 It Up! - Music Craft Studio, 남무성·장기호의 만화로 보는 대중음악만들기
남무성.장기호 지음 / 북폴리오 / 2018년 3월
평점 :
품절


저는 음악이나 미술에 전혀 재능이 없는 사람입니다. 누군가는 즐거워하며 기다렸을 그 과목의 수업시간이, 저에게는 무척 괴로웠어요. 특히 음악 시간에 작곡을 해보라는 수행평가는, 말 그대로 지옥(?)같은 괴로움을 안겨 주었습니다. 아무리해도 모르겠는 걸 어떻게 하나요. 미술 시간도 마찬가지였어요. 색감도 잘 모르겠고, 밤을 새워 완성한 만들기는 기대와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짜잔! 저의 예상을 보기 좋게 깨트려주었죠. 세상에는 아무리 노력해도 되지 않는 일이 있다는 것을, 저는 학교 다니면서 수학, 음악, 미술로 깨달았습니다. 으하핫.

 

그래서 음악이나 미술에 재능이 있는 사람이 조금은 부럽기도 했어요. 내가 보는 세상과는 다른 세계를 들여다볼 수 있는 능력이라고 생각했거든요. 학교에 있다 보니 특히 음악에 관심을 가진 아이들을 만날 기회가 많았는데요, 제가 생각하기에 막연히 연예인이라는 직업을 동경하는 경우도 꽤 있었던 것 같습니다. 부모님의 반대로 본격적인 음악 공부를 하기 보다는 혼자서 곡을 만들고, 혼자 가사를 적고, 학교 축제에서나 자신들의 끼를 발산할 수 있었던 아이들도 많았고요. 만약 이 책이 학교 도서관에 꽂혀 있다면 그런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Pop It Up]은 남무성님과 장기호님의 대중음악 관련 이론과 생각이 만화로 그려진 책입니다. 히트곡의 조건, 대중음악의 3가지 형식, 실용음악 따라잡기, 흥미로운 스케일 이야기, 표절, 반드시 알아야 할 실용음악 용어들 등의 챕터로 나뉘어 심도 깊지만 재치 있는 음악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만화로 되어 있어 저도 비교적 쉽게 읽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지만, 그래도 저에게는 조금 어려웠어요. 용어들이 머릿속에 잘 들어오지도 않고, 워낙 관심 분야 밖의 내용이라 그런지 쉽게 와닿지가 않더라고요.

 

하지만 음악에 대한 열정으로 활활 불타오르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으로 대중음악에 대한 자신의 철학을 되돌아보고 마음을 다잡기에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배철수님처럼 음악 이론에 목말라 있거나 대중음악에 대해 기본 이론을 정립해 볼 생각이 있는 분이라면 꼭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