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한국어 측정기 나의 한국어 측정 1
김상규 외 지음 / GenBook(젠북) / 2009년 3월
평점 :
절판



며칠 전에 친구를 만났다.

끊임없이 책 이야기만 하면서 밤도 샐 수 있는 친구이기에, 이날도 책에 관한 이야기를 신나게 하다가 얼마 전에 오타가 엄청 많은 책을 봤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내가 찾은 오타가 수십 개가 넘었다는 말을 하면서 이런저런 예를 들다가, "'떼를 쓰다'의 '떼'를 '때'로 썼더라"고 했더니, 친구가 그거 '때'가 맞는 거 아니냐고 했다. "아니야, '떼'야! ……'떼'일걸……아니다, '때'가 맞나?" 생각하면 할수록 이게 맞는 것도 같고 저게 맞는 것도 같고 헷갈려서 나중에 사전 찾아보지 뭐, 하고 끝냈다.('떼'가 맞다)

 

평소에 많이 쓰는 말이지만, 이렇게 불쑥불쑥 헷갈리는 말이 참 많다.

도대체 내가 맞춤법에 맞게 잘 쓰고 있는 건지, 이 단어를 알맞은 뜻으로 제대로 쓰고 있는 건지, 글을 쓰다가 헷갈려 할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그럴 때는 늘 사전 검색을 하곤 하지만, 그래도 돌아서면 또 헷갈리기 일쑤다. 그러다가 종내는 나의 한국어 실력이 의심스러워지기도 하고 말이다. 내 한국어 실력을 알아보기 위해서 한국어능력평가를 한 번 볼까 생각하고 있었는데, 제목이 눈에 확 띄는 책이 있었다. <나의 한국어 측정기>! 오호라, 이 책으로 내 한국어 실력을 측정해보면 되겠구나, 하는 반가운 마음에 집어들었다.

 

이 책은 문제집 같다.

중고등학교 때 열심히 풀던 문제집. 한 꼭지마다 열 문제씩, 모두 600문제가 실려 있다. 사지선다 네 문제, 둘 중 고르기 세 문제, 주관식 세 문제로 구성되어 있는데, 문제는 그리 어렵지 않다.(그런데도 정작 백 점은 드물게 나왔다. 이런) 우리말을 깊이 있게 공부하려는 사람 보다는 그냥 편하게 친구끼리 가족끼리 재미로 풀어볼 만하다. 열 꼭지씩 묶어서 '몫'이라고 나누고 있는데, 한 몫이 끝날 때마다 우리가 자주 쓰는 낱말에 어떤 뜻이 담겨져 있는지 알려준다. 늘 쓰는 낱말이면서도 그 말의 어원까지는 몰랐던 터라 흥미롭게 읽었다.

 

지금 내 한국어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한 사람은 한번 들춰볼 만하다. 하지만 대체로 쉬운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해서 내 한국어 실력이 뛰어나구나!라고 생각하는 건 금물일 듯. 요즘 이 외에도 우리말 관련 책들을 몇 권 더 챙겨두었는데 함께 봐야겠다. 멀고먼 우리말 공부의 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