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명화로 읽는 러시아 로마노프 역사 역사가 흐르는 미술관 4
나카노 교코 지음, 이유라 옮김 / 한경arte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년 전에, 약 20일 정도의 시간을 내어 러시아 여행을 한 적이 있다. 여행의 첫 시작은 상트페테르부르크와 모스크바. 그곳에서 우리는 하루 종일 그림 구경을 했다. 그림에 엄청 관심이 있어서가 아니라, 봐야할 그림이 너무 많아서였다. 여행을 온 거니까 유명한 그림들은 다 보고 가자고 마음 먹고 몇날 며칠 미술관 투어를 했는데 그 많은 작품들을 전부 다 보는 것은 불가능했다. 미술관이 또 엄청나게 넓어서 수박 겉핥기로 보는데도 나중에는 거의 뛰어다니다시피 해야 했다. 하루 일정을 끝내고 호텔로 돌아오면 종아리가 붓고 발바닥이 아파서 잠을 못 자는 날들이 이어졌다. 그렇게 상트페테르부르크와 모스크바를 보고 시베리아 횡단열차를 타고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한 우리는 나중에 꼭 시간 내어 러시아에 다시 오자고 약속 했었다. 하지만 러시아 전쟁이 터지고...러시아에 다시 가자는 우리의 약속은 저 멀리 어딘가로 사라져버렸다.


작년말 무렵, 러시아 여행을 추억하면서 러시아 관련 책들을 몇 권 찾아서 읽어보았다. 여행 가기 전에 그래도 러시아 역사를 좀 공부하고 갔었는데 몇 년이 지난 지금 생각 나는 건 표트르, 예카테리나 같은 엄청나게 유명한 몇 사람들의 이름뿐, 러시아 역사는 여전히 미지의 영역으로 남아 있었다. 러시아에 대해 좀더 알고 싶은 마음이 커지면서 몇 권의 책을 골랐는데 그 중에서 이 책이 제일 재미있었다. 이반 뇌제부터 러시아 혁명까지 이어지는 러시아 왕실의 이야기를 지루할 틈 없이 펼쳐 놓는데, 역사서이면서도 소설책을 읽는 느낌마저 들었다.


[ 로마노프가의 권세는 다소 흔들리기 시작한다. 아니스타시야가 후계자가 될 아들들을 남겼다고는 해도 뇌제의 재혼을 막을 수 없었다. 만약 새 황비가 마음에 든다면 그녀가 낳는 아들이 후계자로 지명될 것이다. 모든 것은 뇌제의 기분에 달려 있는데, 심지어 그 기분은 정상 수준을 벗어날 정도로 변덕스러워지고 있었다. 지병인 당뇨병이 악화된 것도 원인으로 추정된다. 그는 잇따라 새 황비를 맞아들여 전부 7명이나 되는 비를 두었지만, 저주라도 내린 듯 남자아이는 태어나지 않았다. ]


황제의 정신 상태는 망가져 가고 있는데 저주에 걸린 듯 남자 아이는 태어나지 않았다니...너무 재미있어서 책장이 술술 넘어간다.


[ 일리야 레핀의 <폭군 이반과 그의 아들 이반, 1581년 11월 16일>이라는 유명한 역사화가 있다. 죽어가는 자식을 끌어안은 차르가 돌이킬 수 없는 자신의 어리석은 행동에 경악하는 모습을 그린, 충격적이고도 '무서운 그림'이다. 뇌제의 나이 50세, 이반의 나이 2세.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 ]


황제 나이 50세에 27세 아들을 뒀으면 자식 농사는 어느 정도 성공이다. 황제는 아들한테 왕위를 물려주고 편하게 눈을 감으면 그만이다. 그런데 두두둥. 1581년 11월 16일에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기에 화가는 그 날의 사건을 그림으로 남긴 걸까. 너무 궁금해서 책장이 마구마구 넘어간다. 


러시아 로마노프 왕가의 인물들은 웬만한 막장 드라마 캐릭터 저리가라 할 정도로 강렬한 인성들을 갖고 있어서 '이게 말이 돼?' 싶은 일들도 있고 '이 사람은 분노조절장애인가?' 싶은 사람도 있으니 어떤 페이지를 펼쳐도 절대 지루하지 않다. 이런 재미난 스토리에 그림까지 덧붙여 놓으니 금상첨화다. 실제로 눈으로 보고온 그림들도 등장해서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책의 내용과는 크게 관계가 없지만, 나 혼자 이 책의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 바로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정확하게 알려주는 점이다. 


[ 아나스타시야의 친정 로마노프 가문과 새 차르 표도르 1세의 황비의 친정 고두노프 가문도 전쟁에 뛰어들었다. 정확히 말하자면 아나스타시야의 조카 '표도르 니키티치 로마노프'와 표도르 1세의 황비의 오빠 '보리스 고두노프'의 대결이었다.] 


'누구 가문과 누구 가문이 경쟁했다'고 쓰고 끝내는 것보다 이렇게 정확하게 써주니까 훨씬 읽기에 편하다. 비록 러시아 이름의 압박 때문에 메모 해가면서 읽기는 했으나 그냥 술술 읽어도 크게 상관은 없다. 책 맨 앞에 왕실 가계도가 있어서 헷갈리면 앞으로 갔다가 다시 돌아와도 된다.


작년말에 이 책을 완독하고 이번에 리뷰 쓰느라 다시 읽고 있는데...또 재미있다. 작가가 글을 잘 쓴 건지 로마노프 왕실 스토리가 막장이어서 그런 건지는 모르겠는데, 아무튼 너무 재미있다ㅋㅋㅋㅋ. 러시아 역사 관련 책을 많이 읽지는 않았지만, 이 책이 지금까지 나의 베스트다. 역사서를 쉽고 재미있게 쓰는 일이 쉽지 않을 것 같은데 일단 이 책은 성공이라고 본다. 


작년말에는 이 책을 빌려서 읽었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빌려 읽고 끝낼 책이 아닌 것 같아서 이번에 이 책을 포함한 시리즈 전체를 구입했다. 합스부르크, 부르봉, 독일 프로이센, 영국, 그리고 러시아 로마노프 이렇게 다섯 권이 나와 있다. 다른 네 권도 이 책만큼이나 재밌기를 바라본다. 보고만 있어도 마음이 든든한 시리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희선 2024-03-03 00: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명화로 보는 역사여서 재미있겠습니다 역사는 사람 이야기기도 하네요 다시 러시아에 갈 수 있는 날 오겠지요 그림을 많이 보시다니 좋은 기억으로 남았겠습니다 다시 가실 날 있을 겁니다


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