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 제120회 나오키상 수상작
미야베 미유키 지음 / 청어람미디어 / 200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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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가 억수같이 내리던 날, 일본의 한 고급 고층 아파트에서 할머니를 포함한 일가족이 살해되었다. 작가는 이 가상의 사건이 발생한 몇 달후 사건의 관계자들을 인터뷰하기 시작한다. 아파트에서의 살인 사건을 그와 관련한 인물들을 다각적으로 접촉해 귀납적인 방식으로 조망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작가는 살인의 이유 뿐 아니라 인간의 존재 이유, 가족의 의미까지 독자들이 생각하게 만든다.


지금까지 읽었던 추리 소설과는 형식과 내용의 차원이 다른 작품이다. 사건이 발생하고 그 사건의 진범이나 진상이 무엇인지 독자의 시선을 대신한 탐정으로 하여금 수사하고 추리하는 방식의 과거의 추리 소설이었다면 작가 '미야베 미유키'는 르뽀르타쥬의 형식을 빌어 사건의 전모를 밝힌다. 나는 추리소설을 읽을 때 못된 습관이 있는데 소설 도입부의 사건이 제시되고 주요 캐릭터가 등장하면 곧 책의 뒷 장을 열어 사건의 진상을 확인하는 버릇이다. 그러나 [이유]에는 그럴 필요가 없었다. 작가가 독자에게 두뇌 싸움을 하자고 덤비지도 않았거니와, 독자는 사건과 관련한 인물을 만나며 그들의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삶에 빠져버리기 때문이다. 그 개별적인 삶들이 어느 순간 "반다르 센주기타 뉴시티" 아파트의 웨스트 타워 20층 2025로 소용돌이처럼 모인다. 그 소용돌이의 와중에서 사건 전체의 윤곽을 알 수 있지만 이미 소설의 재미는 범인과 진상에 있지 않았다. 각기 다른 삶의 모습, 인간들이 어떤 경로와 생각으로 살아가는지 타인의 삶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이런 관찰의 과정이 내 삶의 이유를 다시 생각하게 한다. 훌륭한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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