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 심리학 강의 - 프로이트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할 것들
베벌리 클락 지음, 박귀옥 옮김 / 메이트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품절


 

 

 

<프로이트 심리학 강의>


프로이트 풀 네임은 지기스문트 슐로모 프로이트. 사실 이 이름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만큼 정신분석학, 정신심리학에 있어서는 반드시 거론되는 인물로 <꿈의 해석>, <환상의 미래>,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등 유명한 저서들을 남긴 그는 대표적으로 히스테리 연구와 꿈의 분석을 통해 성욕이 인간을 이해하는 필수 요소라고 주장했으며 무의식과 의식, 자아의 개념화시켜 설명하여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사실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심리학에서 아동 심리학 즉 유아의 성이라는 측면에서 많은 논란을 갖고 있는데 특히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등에 대해 논란이 많았다. 아마 많은 분들이 그의 심리학을 공부하면서 조금은 불편한 감정을 갖게 될 수도 있는데 아마 그 이유는 순수하게만 생각했던 어린아이에 대해 아동의 성을 끌어들어와서 인륜배반을 저지를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설명하는 말이니 그에 대해 마냥 그의 이론을 받아들이기에는 조금 부담스럽다. < 프로이트 심리학 강의>는 이러한 프로이트의 이론에 대한 선입견과 편견들에 대해 프로이트의 전반적인 생애와 그의 이론들과 주장을 통해 우리가 지금껏 제대로 알지못했던 "프로이트"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프로이트에 대해 단편적인 부분만을 알았고 또한 그것으로 프로이트의 전체적인 이론을 파악하려고하였다. 이 책에서 다루는 프로이트의 심리학은 1장은 프로이트의 삶과 그의 업적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며 2장부터가 본격적인 그가 정신분석학 발전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2장에서 프로이트가 히스테리에 대해 환자들과의 임상 경험에는 어떤 것이 있었는지 히스터리를 정신분석적 방법으로 접근하기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3장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성욕에 대한 프로이트의 해석에 대해 다루면서 그의 이론에서 많은 부분 논쟁되어왔던 논점에 대해 이야기한다. 4장은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에 이야기로 정신분석적 치료를 위해 꿈을 이용하는 방법과 꿈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한다. 5장은 종교에 대한 프로이트의 사상을 어떻게 해석해야하는 지에 대해 여러 방법들을 제시하면서 프로이트와 운명이라는 안어울릴것 같은 조합에 대해 설명한다. 6장은 21세기의 프로이트에 대해 이야기하며 프로이트의 사상이 현대시대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고 각종 문학들을 그의 이론들로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지 다룬다. 전체적으로 이 책은 프로이트의 심리학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은 분들에게 프로이트 이론을 가볍게 살펴볼 수 있는 입문서로 추천하고 싶다. 사실 아동의 성과 히스테리분야에서 정도 알고 있었는데 이번 책을 통해 종교적 측면에 대해서도 프로이트를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다. 정신분석학에 대해 프로이트에 대해 이 책을 통해 그의 업적에 대해 알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