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은 예술이 된다 - 셀피의 시대에 읽는 자화상의 문화사
제임스 홀 지음, 이정연 옮김 / 시공아트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자화상은 우리가 살아가는 이른바 '자기고백의 시대'를 정의하는 시각장르가 되었다. 옛 대가들과 현대

훌륭한 예술가들의 전시 서두에는 통상 자화상이 등장하고 자화상은 그 안에 담긴 인물의 영혼에 접근

할 수 있는 특별한 열쇠가 되기도 한다. 종종 명화속에 슬쩍 끼워놓은 화가자신의 자화상이 그림의

해석을 바꾸어 놓기도하고, 시대적인 배경을 유추하게 하는 열쇠가 되기도 한다.

미술관에서 해설을 할때 종종 등장하는 자화상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당시의 화가의 사회적인 위상을

가늠해보게도 하고, 자화상속에 등장하는 화가들의 존재감을 부각하기위한 노력들을 엿보게한다.

사진이 일상이 되고, 자연스레 셀피라는 아이콘이 생활화 된 요즘에 읽는 자화상의 시대적인 변화와

그 안에 담긴 여러가지 의미들을 광범위하게 다루는 책이다.

꼭꼭 눌러읽어 페이지가 잘 안넘어 가긴하지만 내공이 가득한 자화상과 그 언저리의 의미까지도

생각해 보게 하는 좋은 기회가 된다.

 

중세에서 출발해 현대 작가들이 대량으로 만들어내는 자기재현적 이미지들에 이르기까지 '자화상'이

라는 장르의 지도를 이 한권으로 그리고 있다고 소개하고 있는데 자화상에 대한 논의들은 늘 예술에서

끊이지 않는 뜨거운 감자같은 장르이기도 하다. 자화상!하면 아이콘 처럼 떠오르는 미켈란젤로나 벨라

스케스, 반에이크 같은 화가는 그림속에 자신들의 얼굴을 익살맞게, 혹은 은밀하게 끼워넣어 자신의

존개감을 부곽시키기도 하였다.

책 속에는 총 121개의 그림자료가 꼼꼼하게 수록되어있고, 도판저작권부터 배경자료에 대한 수록까지

방대한 자료를 담고있다. 자화상의 시작점을 고대가 아닌 중세로 잡은 이유부터 이 책은 근거들을 객

관적인 고증아래 철저히 분석하고 있는 치밀함을 담고있다.

 

그림에 관심이 없는 사람도 한번쯤은 보았을 고흐의 자화상, 그는 고갱과 자신의 자화상을 뜻밖의 의자

라는 사물에 투영하여 그린 화가이기도 하다. 자화상은 단어가 담고있는 화가자신의 얼굴을 표면적으로

상징하고 있지만, 많은 예술가들은 여러 작품속에, 그들의 자화상을 담고 있다고 해도 억지스러운 표현

은 아닐거라는 생각을 하게된다.

 

예술가가 자화상에 자신의 업적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일이 드물었던 시대가 있었다면, 상대적으로

예술적인 위대한 능력을 부곽시키며 신에 비견되는 인물로 자신을 그린 화가도 등장하게 되는 사건은

화가의 위상을 또 반전시키는 재미있는 사건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그 대표적인 화가가 바로 뒤러인데

그가 사망한 후 뒤러의 추종자들이 그의 시신을 파내 얼굴과 신체의 주형을 뜨고, 머리카락을 보관하기

도 한다.

 

17세기경 사람들 사이에서 교양이 있는 사람은 예술가의 작업실에 방문하는 일을 과시하는 시대였다.

예술가의 작업실은 지극히 평범한 환경과 가정집 같은 친밀함을 담고있는 일상사와 동떨어져 사색에

몰두하는 공간으로 인식되어졌던 이유이다. 반면에 회화예술이 묘사하는 광경이 완벽하게 사실적이지

않다는 사실을 통해 미장센이라고 하는 연출방식을 통해 시각적인 요소들을 꾸미는 일들도 성행을 하게

된다. 이런과정을 통해 화가의 작업실이 신화화 되고, 왜곡되어지는 계기가 된 것이다.

어떤 분야이건 완전하고, 영원한 것은 없다. 많은 예술가들도 시대적인 상황과 배경속에서, 혹은 대중과

후원자들에 의해 자신이 추구하는 예술을 실행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긴다.  제임스바리와 같은 화가는

진정한 예술가라면 사기와 부정에 꿋꿋이 맞서야 한다고 생각하게 된다. 비록 자신이 추구하는 이상을

실현시키지는 못했지만 진지하게 고민하고 실현한 그 과정에서도 또 다른 미술사적인 흔적을 남기게

된다.

 

중세이후 20세기동안 자화상은 다양한 양상으로 변화해 왔지만 기존 회화의 장르에서 탈피하여 조각,

사진, 비디오와 같은 미디어의 사용으로 더욱더 다변화되어가고 있다. 자화상이라는 타이틀이 부각되기

시작한지도 그리 오래된 것이 아니다. 1920년~30년대에 정착되기 시작하였다는 사실을 소개하고 있다.

이후 예술가의 자화상은 점차적으로 추상화적으로, 파격적이고 다양한 방식을 구사하게 되는 경향을

띤다. 예를 들면 얼굴보다 신체에 중점을 둔 팬터마임 형식의 자화상들을 통해 예술의 경계를 허물어

가는 형식을 취해 충격적이고 이벤트적인 의도들을 포함하기도 한다.

 

책의 두께만큼이나, 수록하고 있는 자료만큼이나 방대하고 세밀한 이 책의 자화상과 그 언저리의 예술

에 대한 이론들은 이후에도 더 해석이 추가될 것이고, 예술은 지금도 계속 진행중이다.

예술에 대한 정의라기 보다 이해의 한 방편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되어지고 , 분석되는 관점의 책

이 반가운 이유는 그 과정에서 작품하나하나에 대한 이해보다, 예술의 변화과정을 읽어가는 넓은 시야

가 생긴다는 점이 아닐까하고 생각해 본다. 꾸준히 예술에 대한 다양한 강의들을 접할 기회가 많고,

또 직접 예술작품에 대한 해설을 꾸준히 하고있는 입장에서 이 책이 너무나도 반가웠던 이유는 바로

그런이유가 가장 컸던것 같다. 이 방대한 자료의 책을 읽고 정리를 하는것이 애초부터 불가능했는지도

모르겠지만 탄탄한 배경지식들을 통해 하나의 커다란 자화상이라는 장르의 아우트라인이 그려진

시간이다.

새발의 피 만큼이나 빈약했던 자화상 작품들에 대한 정보들을 조금 더 넓은 그릇에 담아 보는 느낌이었

다고 해야할까? 그간 어설프게 장르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그 안에서 아둥바둥했던 시간들이 있었지만

이렇게 또 하나의 내실을 다져보는 계기가 되었고, 이런책들이 반가운 이유이다.

 

얼굴은 예술이 된다."라는 제목이 처음과 다르게 와 닿는 이유는 아마도 오랜시간 많은 예술가들에 의해

작품으로 이어져오고 있는 시대의 이야기들을 경험한 까닭이 아닐까하고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