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 마케팅 - 목표고객에게 접근하는 방법
크리스티네 크리프.안드레아스 라이들 지음, 문은숙 옮김 / 황금비늘 / 200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나의 친할머니도 아프셔서 병원에 계시는데 노인전문병원에 계신다. 나와 실질적으로 관련이 있어서인지 최근에는 노인을 대상으로 한 전문클리닉이나 병원들이 우리들의 눈에 많이 띌 것이다.

 

우리는 어느듯 선진국 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평균수명에 있어서는 선진국 대열에 합류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노인인구의 비율은 커지고 있는 것이 현상황이다.

 

실버마케팅

 

이런측면에서 실버마케팅도 분명 중요한 시점을 만났다고 할 수 있다. 노인층은 점점 더 매력적인 목표고객 그룹으로 부상하고 있다. 넘치는 여가 시간, 구매력뿐만 아니라 육체적, 정신적으로 왕성함을 보이는 현대의 노년층은 전혀 새로운 자의식을 보여준다. 이들은 은퇴자에서 '황금연령층'으로 변화하였다. 수익성 높은 미래시장을 선점하고 싶은 기업이라면 노년층의 변화된 생활 상황과 변화된 욕구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책은 독일의 경우이지만 50세 이상 세대의 희망과 기대, 습관, 구매 태도 등을 연구하여 전통적 실버시장은 물론 관광, 서비스, 컴퓨터, 인터넷 등의 비전통적 실버시장까지 분석하고 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실버 마케팅』 아래와 같이 3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1부 “50세 이후 세대를 공략해야 하는 8가지 이유”에서는 고령화 사회의 특징으로 구별되는 남녀 성性비에 따른 노인들의 삶의 유형을 분석, 퇴직자와 연금생활자 등 구체적인 생활 유지방식의 특성에 따라 실버산업 접근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2부 “성공적인 실버 마케팅의 14가지 황금 규칙”에서는 노인들의 신체적 변화로 청각과 후각, 미각, 운동 신경이 떨어지는 노인들의 인식능력을 시각을 통한 광고를 접근방법으로 제시한다.

 

3부 “실버시장”에서는 경제 부흥기의 생활습관과 포장, 여행, 자동차, 주택, 가재도구, 부엌, 집, 음악시장, 기술과 디자인, 애완동물, 지식시장, 금융 등 구체적인 생활 패턴에 맞춘 맞춤식 대안들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실버 디자인의 특징 등을 설명한다.


『실버 마케팅』 이 책은 우리 사회의 노인들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그들의 욕구와 가능성, 재능을 파악하는 데 가치가 있는 책이다. 노인들로 하여금 적극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사회 전체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노년의 의미를 깨닫는 것은 우리 사회의 미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새롭게 형성되는 인구 구성 변화를 극복하는 방식이 우리의 능력을 말해줄 것이기 때문이다.

 

노인화는 마케팅의 대상일 뿐만 아니라 운명의 문제이다. 노령화의 장점을 이해하고 잘 활용하여 사회 발전의 기반이 되고 우리도 이제 이 책을 읽고 노령화에 대비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