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돌, 그리고 한국 건축 문명 - 동과 서, 과거와 현재를 횡단하는 건축 교양 강의
전봉희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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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전통이라고 기억하는 것들은 대개가 가장 가까운 과거인 조선 후기의 것이라는 점이다. 전통에 대해서는 언제나 유연한 태도로 볼 필요가 있다.

 

30년간 건축 역사학에 몸담은 전봉희 교수는 이 책을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을 위해 만들었다.

전문적인 지식 없이도 건축이란 어떤 것인가에 대한 기초적인 이야기부터 조금은 깊이 있는 내용까지 아우르는 이야기를 엮은 것은

인문교양 차원에서 건축의 역사에 대한 책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였다.

 

독자 입장에서는 고마운 일이다.

건축의 역사에 대해서 알고 싶어도 거의 다루는 곳이 없기에 이런 교양서에 목말라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서가명강은 이런 부분들을 채워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음식이나 옷같이 건축에도 누구나 의견을 말하고, 다양한 비평이 쏟아지고, 아마추어가 많이 나오기를 기대한다. 비용이 좀 크다는 것이 차이일 뿐, 음식과 옷과 건축은 모두 일상적인 필수품이고, 또 구조도 있어야 하고, 기능도 있어야 하고, 아름다움도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다 똑같다.

 

 

모든 건축에는 저마다의 표정이 있고, 당대의 사회상이 담겨있게 마련이다.

한옥이 점점 사라져가는 도시에서 살아온 나는 국적불명의 건물들이 우후죽순처럼 솟아나는 것을 지금도 보고 있는 중이다.

한옥은 전통 가옥으로 거의 보존지구에서만 명맥을 유지하고 있지만 최근 들어 관광지의 개발로 인해 한옥 역시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70년대 이후 거의 주거지로 자리 잡은 아파트 역시 계속 변화하고 있는 중이다.

일제 강점기와 한국전쟁으로 인해 우리의 건축은 고유성을 제대로 이어오지 못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자연을 품고, 자연과 어우러지며,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개방적인 건축물에서 모든 것들을 차단한 성냥갑 같은 아파트의 건재함은 사람들 사이에 벽을 세우고 공동체에서 개인주의로 사회를 변화 시켰다고 생각했다.

이것 역시 산업화의 병폐이기도 하지만 현재 2030의 건축에 대한 인식은 이전 세대와는 많이 달라진 거 같다.

그래서 미래의 건축에 희망이 보인다.

 

한류가 전 세계에 붐을 이루고 있는 이 시기에 저자는 한국의 건축에도 한류의 기회가 오리라고 예견한다.

사실 외국 사돈들께서 한국 다니러 오셨을 때 온돌의 '맛'을 보시고는 그것을 못 잊어서 자신의 집을 개조하신 경우도 있어서

우리의 온돌 문화는 앞으로 새로운 한류를 만들어내지 않을까 싶다.

 

앞으로 우리의 고유의 목조 건축의 특성과 우리의 고유한 난방 방식인 온돌을 재해석해서 현대에 접목한다면 우리 건축이 세계 건축 문명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이다.

 

대게 우리 문화권에서 건축은 '토목'과 짝을 지어 등장하며 종종 '건설'로 묶인다.

한편 서구의 경우 건축은 '예술'과 함께 등장한다.

 

사실 우리나라의 건축물은 업자 편의에 의해 지어지기 일쑤다.

그곳에서 살아갈 사람들의 의견은 1도 반영되지 않고 있다.

하나에서 열까지 모두 똑같은 소재와 똑같은 디자인으로 지어진 집들에서 안식을 찾는다는 게 어쩜 어려운 일일지도 모르겠다.

 

빠르고 바쁘게 살아온 세월 동안 우리는 주거지에 대한 생각을 거의 비우고 살아온 거 같다.

집에서 지내는 시간보다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기에 집은 그저 잠자는 곳으로 치부하고 말았던 거 같다.

현재 도심에 지어지는 집들은 서로 다닥다닥 붙어서 창문을 열기도 민망한 수준들의 집들이 많다.

그러한 공간에서의 삶은 스스로를 가리고, 움츠리고, 홀로이게 만든다고 생각한다.

앞으로의 건축은 좀 여유 있고, 개방적인 구조로 변화되어 갔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져 본다.

 

나무, 돌, 그리고 한국 건축 문명은

우리의 지나간 건축사와 함께 미래의 건축사를 어떻게 이어갈지를 이야기해 준다.

이 책은 건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도 건축사를 알기 쉽게 읽을 수 있으며

건축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는 지적 욕구를 어느 정도 해소 시켜 줄 수 있는 책이다.



 

* 21세기북스에서 협찬을 받았지만 온전히 내 맘대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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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렘의 남자들 2
알파타르트 지음 / 해피북스투유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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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자신이 가지지 못할 걸 탐하기도 하지만, 더욱 많이 가지기 위해 탐하기도 합니다.

 

 

1편이 이야기의 시작과 함께 등장인물들의 성격을 '맛' 보여 주었다면

2편은 본격적인 이야기의 서막과도 같다.

할리퀸 스타일의 로맨스물로만 생각했던 이야기는 스멀스멀 다른 이야기가 섞이고, 급기야는 장르가 바뀌는 상황에 이르렀다.

누가 하렘의 남자들을 로맨스 소설이라 말한 걸까?

 

라틸의 본격적인 시련이 난무하는 2편은 흑마법과 함께 되살아난 시체로 인해서 이야기의 방향을 가늠할 수 없게 되었다.

게다가 라틸과 하이신스의 비슷한 운명은 서로가 애틋하게 그리는 만큼 닮은 상황이다.

반역에 의해 왕좌에서 밀려났다 되찾은 왕좌에는 '결혼'이란 압박이 더해지고, 하이신스는 결국 자신의 편에 선 귀족의 딸과 결혼함을 써 라틸을 배신하게 된다.

하지만 결혼은 왕권을 위해 어쩔 수 없이 해야만 했던 까닥에 라틸에게 자신의 마음을 전한다.

5년 후에 모든 걸 정리하고 라틸을 데려오겠다고.

 

하지만 자존심 상한 라틸은 하이신스의 제안을 거절하고 고국에 돌아왔지만 그 사이 아버지가 살해당하고 이복형제인 틀라가 왕위에 올랐다.

황위를 버린 친 오빠는 대사제가 되기 위해 왕국을 떠났고, 아직 정정하신 아버지 덕에 황태녀로 황위를 잇기 위한 공부 중이었는데 라틸이 궁을 비운 사이 틀라가 황제가 되어 버린 것.

황위 탈환을 위해 라틸은 귀족 아트락시의 도움을 받아 황위를 탈환하고 틀라를 처형한다.

 

황위 탈환을 위해 자신들의 이복형제를 죽일 수밖에 없었던 라틸과 하이신스.

하지만 그들이 죽인 자들이 부활한 듯한 흔적이 보이고 500년 주기로 되살아 나는 흑마법이 서서히 발현하는 와중에

각자의 비밀을 간직한 다섯 명의 후궁에 더해 대신관마저 후궁에 자진해서 들어온 상황.

게다가 라틸과 생일이 같을 라나문과 틀라. 그들 중에 악을 불러오는 '로드'의 헌신은 누구일까?

그리고 라틸에게 새로 생긴 남의 속마음이 들리는 능력은 라틸에게 좋은 일인 걸까 나쁜 현상인 걸까?






예상치 못한 일들이 발발하지만 호락호락하지 않은 라틸은 그녀의 성격대로 닥쳐오는 일들을 해결하고 그녀가 잠시 황국을 비운 사이에 친오빠 레안과 가짜 라틸이 황제 노릇을 하며 라틸은 또 한 번 자신의 자리를 빼앗기고 만다.

 

꼭 거울을 보는 기분이다. 자신과 똑같이 생긴 사람이 자신을 빤히 보다니. 이런 이상한 일이 있을까. 흔히들 '두 눈으로 절대로 볼 수 없는 것'이 자신의 얼굴이라고 한다. 거울을 통해 보는 얼굴이 아니라, 실제로 마주 보는 얼굴 기준으로. 그런 경험을 지금 라틸은 하고 있다.

 

 

라틸의 하렘 안에서 여섯 명의 잘생긴 훈남들이 국서의 자리를 노리고 벌이는 암투쯤으로 생각하면서 읽어가다가 복병을 만난 느낌이다.

로맨스가 아니라 완전 판타지잖아!

 

게다가 글 마디마디 웃기는 말장난들이 글을 가볍게 만들면서도 어디서 위기가 닥칠지 몰라서 조마조마한 순간들이 이 이야기의 매력이다.

거기에 아직도 파악이 안되는 후궁들의 본심이 이 이야기를 어떻게 이끌어 갈지도 궁금하게 만든다.

 

누가 진짜 사심 없이 라틸을 아끼는 걸까?

라틸은 가짜를 어떻게 끌어내어 자신의 자리를 지킬까?

라틸과 하이신스는 진정한 사랑일까? 아님 첫사랑의 흔적일까?

각자의 개성이 뚜렷한 후궁들은 어떤 목적으로 후궁이 되었을까?

 

양파처럼 까면 깔수록 색다른 이야기가 삐져나오는 하렘의 남자들.

로맨스 코미디를 빙자한 판타지라고 말하고 싶다.

정말 누가 배신할지 알 수 없기에 더 궁금해지는 하렘의 남자들.

 

로드의 정체는 누구고

여우 가면을 쓴 자는 누구일까?

라틸은 이 시련을 어떻게 헤쳐나갈지 다음 편이 빨리 나와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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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렘의 남자들 1
알파타르트 지음 / 해피북스투유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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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한 얼개에서 벗어나 보려고 읽기 시작한 하렘의 남자들.

 

역발상의 이야기가 호기심을 자극한다.

그러게.

왜 여황제는 후궁을 두면 안 되는 건가?

당연히 몰래 정부를 묵인하는 게 아니라

당당하게 후궁을 두는 건 황제의 특권인데.

 

왜 나는 한 명의 국서만 들여야 한다는 거지? 이 사람들 이상하네? 내가 후궁을 못 들인다고, 되게 당연한 것처럼 생각하네?

 

 

첫사랑의 배신.

아버지의 죽음.

이복형제의 반란.

쓰리쿠션으로 정신없는 라틸은 이 모든 것을 평정하고 황제의 자리에 오른다.

즉위식 후 첫 어전회의에서 라틸은 대신들에게 결혼의 압박을 받고 이렇게 선포해 버린다.

 

경들의 말이 옳아. 황가의 안정은 탄탄한 후계자들에게서 오는 법. 빨리 구서를 맞이하라는 경들의 말, 충분히 이해해. 그래서, 우선 후궁들을 들이기로 하였다.

 

신박한 설정이 돋보이는 하렘의 남자들은 이렇게 시작한다.

여황제와 남자 후궁들.

 

"경들 역시 내가 후궁을 여럿 두는 편이 좋을 텐데? 그래야 황제 며느리를 둘 경쟁이라도 해볼 수 있지 않겠소?"

 

강단 있는 여황제는 저 한 마디로 반대 의견들을 제압하고 모두에게 희망을 준다.

바야흐로 아들들을 하렘에 넣기를 바라는 신청자들이 줄을 서고 라틸은 5명을 선정한다.

 

또라이지만 참으로 맑고 예쁜 눈의 소유자 클라인. 그는 라틸의 첫사랑 하이신스의 동생이기도 하다.

라틸이 황위를 탈환하는데 일등 공신 역할을 한 아트락시 공작의 장남 라나문은 자존심의 지존이자 황국 최고의 미남이다.

거대 상단의 수장이자 흑림의 수장이기도 한 타시르는 지적인 외모 뒤에 감춰진 마약상의 면모가 돋보이는 미남이다.

라틸의 어릴 적 친구이기도 한 게스타는 순둥이 컨셉을 유지하며 많은 동정표를 얻지만 구미호의 꼬리를 감추고 있는 반전 있는 남자다.

용병왕 칼라인은 목덜미에 대한 페티시를 가진 자로 라틸이 태어나기 전부터 라틸을 기다렸다는 묘한 헛소리를 하는 능력자다.

이 5명의 후궁 외에도 잠자는 시간 빼고 모든 시간을 라틸의 곁에서 함께하는 근위 대장 서넛은 그녀를 짝사랑 중이다.

이웃나라 카리센의 황제 하이신스는 왕좌에 오른 뒤 5년 후에 이혼하고 라틸에게 오겠다고 고백한다.

 

남자 복 터진 여황제 라틸.

딱! 이것만 있음 그렇고 그런 얘기겠지만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의문과

다섯 후궁들의 감춰진 속내와

가차 없이 자기 하고 싶은 대로 해버리는 라틸의 성격이 모아지며 색다른 재미를 만들어 내고 있다.

 

1편은 이야기의 성격과 캐릭터들의 맛보기였다.

예상치 못한 후궁들의 암투와 호락호락하지 않은 여황제 라틸.

그들을 둘러싼 비밀들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타이밍에서 2편으로 넘어가는 센스~

 

마냥 달달한 로맨스일 거라 생각했는데...

역시 책은 읽어봐야 확실한 걸 알 수 있음.

 

조금 더 진지했더라면 상당한 이야기가 되었을 것임이 조금 아쉬웠음.

로코를 빙자한 궁중 암투극쯤 될 하렘의 남자들.

 

과연 라틸의 남편이 될 자는 누구?

이 중에 있나?

아님 뉴페이스가 등장할까?

 

아무것도 짐작할 수 없는 하렘의 남자들~

나도 같고 싶다.

나만의 하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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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전트 러너
존 르 카레 지음, 조영학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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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들의 존재를 규정해 주면서, 아빠는 스스로가 어떤 존재인지 생각해 본 적 있어?

 

47살.

은퇴를 앞둔 스파이 내트.

첩보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은퇴해서 나머지 여생을 즐기느냐,

아니면 언저리라도 좋으니 사무직으로라도 업계에 계속 남느냐 두 가지 선택지에 놓인 그는 오랜 시간 숨겨온 자신의 직업에 대해 딸에게 고백한다. 은퇴자의 혜택이기도 하다.

 

스파이 하면 007이 떠오르고 연상작용에 따라 멋진 액션들과 최첨단 장비들, 멋진 여자들과 쫓고 쫓기는 추격전이 떠오른다.

게다가 같은 MI6 소속 아닌가!

 

브렉시트로 유럽 연합에서 탈퇴한 영국은 대영제국의 영광을 재현하리라는 노땅들의 환상 앞에서 갑자기 여지껏 누리고 있던 삶의 혜택을 한꺼번에 빼앗기고 높은 실업률과 함께 서너 배로 뛴 물가를 감당해야 하는 젊은 세대들의 갈등이 해소되지 않은 채로 잠재해 있다. 게다가 트럼프라는 카드는 여기저기서 경찰이 아닌 깡패 놀음을 하고 있는 상황.

 

이런 사회적인 문제 앞에서 은퇴를 앞둔 스파이의 남은 생명은 꺼져가는 촛불과도 같다.

가뜩이나 처진 어깨가 더 무거워지는 내트에게 유일한 취미는 배드민턴.

클럽 챔피언의 타이틀을 거머쥐고 있는 그에게 어느 날 생판 모르는 젊은 남자가 도전장을 내민다.

불도저처럼 밀어붙이는 에드라는 청년의 기세에 내트는 도전을 받아들인다.

그리고 내트는 자신의 마지막이 될지도 모를 러시아국 분국의 수장 자리도 받아들인다.

내트의 손에 부활하거나 사라질 그곳. 더 이상 가치가 없을 거 같았던 그곳은 폐기처분 될 스파이의 앞날과 비슷한 맥락으로 존재하고 있는 곳이다.

 

나는 현장 체질이다. 사무직도 사교직도 딱 질색이다.

 

한 번의 배드민턴 시합은 매주 월요일의 행사로 이어지고, 경기가 끝난 후 에드와 내트는 간단하게 한잔하는 시간을 보낸다.

주로 에드가 내뱉는 말에 적당한 추임새를 넣어주는 자리지만 내트에게 그 시간은 소중해진다.

이 시점에서 베테랑 스파이의 감이 떨어진건가? 라는 생각이 든다.

클럽 회원도 아닌데 내트와 한판 붙기 위해 일부러 이 사람 저 사람과 시합을 해서 도전장을 내밀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낸 에드에게 어째서 아무런 의심도 하지 않는 걸까? 스파이도 아닌 나의 오지랖이 촉을 세우게 만든다.

 

에이전트 러너는 비밀에 접근 가능한 사람들을 포섭해 관계를 유지하고 비밀 확보를 위해 지시와 지원을 하는 고급 요원을 가리킨다.

내트가 그런 사람이다.

그러나 이 이야기는 시작이 아니다. 끝을 이야기하는 이야기지.

 

사람들 사이에 숨어서 절대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며 정보를 캐는 사람.

보통 사람보다 더 보통으로 살아내는 사람.

그래서 은퇴를 앞둔 스파이의 이야기는 긴장감 없어 보이면서도 긴장되고, 주절주절 불필요한 말들이 많은 거 같은데 핵심을 숨겨두고 있다.

 

내트의 마지막 작전은 자신의 모든 인맥을 동원해서 정보를 얻고

자신이 지키고 싶은 것을 지키기 위한 것이었다.

그것을 독자가 이해하지 못한다고 해도 이미 내트와 카레에게는 의미 없는 일이다.

현실을 모두 이해하는 건 불가능하니까.

 

언제나 열심히, 잘, 일하는 사람은 제외되고, 소외된다.

비리와 자기 이익에 눈먼 능력없는 사람들은 승승장구하는 가운데 말이다.

한 사람의 이야기가 모두의 이야기가 될 수 있음을 가감 없이 보여주는 이야기였다.

물들지 않는다는 건 이런 게 아닐까?

소신을 지킨다는 건 이런 게 아닐까?

 

내트같은 현장 요원들이 점점 사라지고

돔과 브린 같은 인물들이 요직을 차지하고 좌지우지하는 동안

더 많은 사람들은 갈등하게 될 것이다.

 

냉정함과 따뜻함을 동시에 보여주는 에이전트 러너.

진짜 스파이가 어떤 건지를 보여주는 이야기였다.

우리가 스파이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들은 영화가 심어 놓은 환상에 불과했다.

진짜 스파이는 나보다 더 나 같은 사람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진짜를 알고 나면 더 무섭고 소름 끼치게 된다.

그들은 절대 내가 알 수 없는 사람들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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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카타의 세 사람
메가 마줌다르 지음, 이수영 옮김 / 북하우스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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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정은 민심이 가는 방향을 따른다. 자유는 서류 더미와 적법성 싸움이 아니라 대중의 반응에 따라 주어질 것이다.

 

 

지반, 러블리, 체육 선생.

이 세 사람의 입장에서 이어져 가는 이야기는 읽는 이에게 희망과 좌절을 동시에 안겨준다.

가슴 가득 감동을 받을 준비를 하고 책을 읽는 사람들에게 작가가 주는 반전은 뻔뻔하고 무심한 현실이다.

 

"경찰이 우리 같은 평범한 사람들을 돕지 않는다면, 죽는 모습을 그냥 지켜만 본다면, 정부 역시 테러리스트라는 뜻 아닌가요?"

 

 

 

극빈자 가정에서 자란 지반은 영어를 가르치는 선생이 되고 싶고, 중산층이 되는 것이 꿈이다.

어느 날 인근 기차역에서 폭발 사고가 일어나고 구경을 나갔다 온 지반은 흥분한 마음을 페이스북에 담았다.

아비규환의 기차역에서 불길에 빠져나오지 못한 사람들을 보고 도망친 지반은 아무 곳에 자신의 마음을 덜어내고 싶었던 거다.

SNS 팔로워도 몇 명 없는 지반이었지만 자신이 쓴 몇 줄의 글이 그녀의 인생을 빼앗아 갈지를 그때는 몰랐다...

 

이 세상에서는 모두가 나에게 모욕감을 주는 법을 안다. 그래서 나도 되갚아주는 법을 배웠다.

 

 

히즈라인 러블리는 언젠간 유명한 연예인이 되리라는 꿈을 꾸며 살아간다.

그는 지반에게 영어를 배웠다. 미래를 위해.

그리고 연기 연습을 찍은 동영상이 SNS를 통해 인기를 얻으며 꿈에 그리던 스타의 대열에 서게 된다.

 

그는 무엇을 위해 법정을 출석하며 진실을 위조해왔던가? 무엇을 위해 자비를 비는 남자, 소고기 먹는 자의 유령을 잠자기 직전 떠안게 되었는가?

 

 

체육 선생은 지반을 가르쳤다.

그녀에게 자신의 도시락을 나눠주면서 그녀가 운동으로 성공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한다.

하지만 지반은 그에게 고맙다는 말 한마디 없이 졸업시험을 치른 후 학교에 나오지 않는다.

그리고 그는 지반이 테러리스트라는 소식을 뉴스에서 듣는다.

 

세 사람은 각자의 꿈이 있었다.

모두 중산층이 되고 싶었다. 그래서 나름 자신의 자리에서 열심히 살았다.

한 사람은 지반을 위해 사실을 말했고, 한 사람은 자신의 자리를 위해 사실과 사심을 섞어 말했다.

하지만 결국 그들은 각자의 선택대로 지반을 잊었다.

 

인도의 복잡한 정치적 상황과 종교적 상황이 세 사람과 맞물리며 불편하고 답답한 상황을 이어간다.

정의는 약에 쓰려 해도 없을 거 같은 상황들이 정치와 언론을 끼고 사회적 약자들을 어떻게 이용하는지를 보는 마음은 암담하기만 하다.

그리고 슬프지만 이해되는 사람들의 현실과 선택들 앞에서 마음이 자꾸만 오그라든다.

 

나는

러블리와 체육 선생과 뭐가 다른가?

 

다를 것이 없다...

 

지반이 부잣집 딸이었다면 그녀의 한 마디는 사회적 이슈가 되어 정부의 무능함을 다그쳤을 것이다.

가난하고 힘없는 자들이 어떻게 이용되는지를 잘 보여주는 이야기.

콜카타의 세 사람.

 

대중은 피를 원한다.

언론은 죽음을 원한다.

내 주변의 모두가, 사람들이 그렇게 말한다. 대중이 그녀를 죽이는 거라고.

 

 

SNS는 누군가에서 성공의 발판이 되기도 하지만

누군가에겐 희생양의 불씨를 당겨주었다.

정의를 위한 선택의 기로에서 정의로울 수 있는 사람은 극히 소수임을 이 이야기를 통해 또 깨닫게 되었다.

 

세 사람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끌어가기 보다 전지적 작가 시점으로 이야기를 끌어갔다면 좀 더 깊이 있는 이야기가 되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리뷰를 쓰는 동안 오히려 이런 구성이었기에 각자의 입장을 더 분명하게 볼 수 있었다는 걸 깨달았다.

 

결국 정치와 언론은 그들이 경계하고 적으로 간주하는 테러리스트들과 한치의 어긋남 없이 같은 부류였다.

이들에게 휩쓸리는 눈먼 여론이야말로 가장 위험한 적이라는 교훈을 주는 이야기였다.

 

장막 너머의 진실을 보는 눈을 죽을 때까지 계속 단련해야겠다...

 

나는 삶으로 부터 배운다.

 

 

나는 삶을 이야기로 부터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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