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너선 아이브]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조너선 아이브 - 위대한 디자인 기업 애플을 만든 또 한 명의 천재
리앤더 카니 지음, 안진환 옮김 / 민음사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직도 기억이 난다. 한 기업인의 죽음에 수많은 사람들이 애도를 표하고, 그가 만든 제품들로 그의 죽음을 추모하던 장면이 TV 뉴스를 통해 나왔던 것이 말이다. 물론 우리나라에도 기업인임에도 청백리와 같은 삶을 산 유한양행의 유일한 회장이라든지, 불굴의 의지로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상황에서도 놀라운 성공을 이루어낸 현대의 정주영 회장과 같이 사람들로부터 존경받는 이들이 있었다. 하지만 자본주의가 고도화되고, 세계화되면서 이윤추구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지금과 같은 시대에 존경받는 기업인을 찾아보기란 참으로 어렵다. 그런 면에서 잡스의 죽음에 수많은 이들이 애도를 표했던 그 장면이 매우 인상 깊었다.


 스티브 잡스의 죽음에 많은 이들이 애도를 표했던 데는 여러 이유가 있었을 것이나, 그중 하나를 꼽자면 그가 최대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최고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고, 그러한 그의 노력으로 아이폰으로 대표되는 스마트폰이 등장하였고, 우리의 삶은 이전과는 상전벽해와 같은 변화를 겪게 되었다. 이런 변화를 만들어 낸 스티브 잡스였기에 많은 이들이 그의 죽음을 애도했을 것이다. 그런데 아이폰으로 대표되는 이런 변화를 스티브 잡스 혼자서 만들어낸 것일까?


 조너선 아이브는 영국 출신의 디자이너로 현재 애플의 산업디자인 담당 수석 부사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많은 제조업체들에게 디자인이란 제조품의 스펙과 기능 이후에 고려되는 사항이었다. 그러나 애플은 달랐다. 조너선 아이브가 담당하는 산업디자인팀은 애플의 핵심부서로서 아이팟, 아이폰과 같은 전 세계적 대히트작을 만들어냈다. 그는 스티브 잡스와 함께 상의하며 더 아름답고, 더 편리한 제품을 위한 디자인을 만들어 냈고 그런 그의 노력이 있었기에 우리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아이폰과 같은 제품을 만날 수 있었던 것이다.


이 책은 조너선 아이브에 관한 책이지만, 또한 애플에 관한 책이기도 하다. 애플의 핵심부서였던 산업디자인팀이 어떻게 활동했고, 그들이 얼마나 많은 고민과 노력을 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다른 이들은 그냥 넘어갔던 덮개마저도 고객들이 그것을 사용함에 있어 특별함을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을 고민하던 그들의 모습은 그들의 고민수준을 알게 해준다.


 "디자인이 제품의 겉모습을 경쟁적으로 차별화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나로서는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발상입니다. 바로 그런 사고가 기업의 영리를 위한 어젠다입니다. 고객, 나아가 사람을 위한 어젠다가 아니라는 애깁니다. 제품을 차별화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미래에 애용할 수 있는 제품을 창조하는 것이 우리의 목적이라는 사실을 이해해야 합니다. 차별화는 단지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생성되는 결과일 뿐입니다."(p.193)


 이 말만큼 그의 디자인 사상을 잘 설명하는 글이 없을 것 같다. 그는 이런 이런 마인드로 잡스와 함께 애플의 르네상스를 이끌었다. 단순히 고객의 눈길을 끌기 위한 디자인이 아니라 좀 더 고객들의 삶에 도움이 되는, 편리한 고객중심의 디자인을 통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낸 조너선 아이브의 삶은 곧 애플 그 자체와 같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스티브 잡스의 죽음 이후 애플은 많은 위기를 겪고 있다. 그러나 애플의 르네상스가 잡스라는 사람 혼자서 이룬 것이 아니라 조너선 아이브와 같은 훌륭한 조직원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임을 상기할 때, 애플은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금 새로운 변화의 시초로서 그들의 열정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아이폰과 아이패드 그 이후의 새로운 아이 시리즈가 기다려진다.


 *이 글은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후원을 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