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와 함께한 화요일 - 영한대역
미치 앨봄 지음, 강주헌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04년 3월
평점 :
절판


어흐흐흐흑ㅠ.ㅠ 별 다섯개로는 모자라 별 500개! 영화도 그렇지만 책도 너무너무 좋음.

 

루 게릭 병으로 죽어가는 노교수와 그의 제자의 마지막 수업

화요일에 만나 삷과 죽음에 대해 이야기하는 화요일의 사람들인 모리코치와 그의 훌륭한 선수인 미치.

일과 돈 버는것에 다른 것들을 돌볼겨를 없던 미치는 어느날 문득 티비에서 그의 옛 스승이었떤 모리교수의 소식을 보게되고, 예전의 추억들과 약속을 떠올린다. 스승과의 만남은 화요일에 그를 방문하게 되는것으로 이어지고, 모리교수는 그의 제자인 미치에게 마지막으로 삶에 대해서 그리고 죽어가고 죽는것에 대하여 강의를 하기 시작한다.

만약 내가 이런 병을 앓게 된다면 나는 이렇게 의연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 싶다.

삶에 대하여 다시금 진지하게 생각하고 살아있는 동안 꾸준히 그리고 충분히 가까운 사람들 모두에게 사랑을 남길수 있을까.

아니 내가 이런 병에 걸렸다면 나에게도 모리선생님처럼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곁에 있어줄까? 그동안 베푼것이 너무나 많아서(?) 힘들것 같다 -_-;;;

가족에 대해서, 친구들에 대해서, 나의 소중한 사람들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하게 만든다.

특히나 가족에 대해서...

사랑하지 않으며 죽은것이나 다름없다는 말이 가슴에 와 닿는다.

나는 언제나 죽어있었나? 살아있었나?

읽는 동안 아버지 생각이 많이 나서 자꾸만 눈물이 났다.

난 왜 그렇게 아버지에게 사랑을 표현하는것이 인색했을까.

난 왜 하루라도 더 아버지를 보러 병실을 찾지 않았으며, 찾아가서 다정하게 이야기를 나누지 않았을까. 한번쯤 꼭 앉아줄수도 있었을 것이고 안되면 손이라도 꼭 잡아줄수 있었을 텐데... 뻘쭘하게 잠깐 앉아 있다오고만 말았을까.

왜 마지막을 함께 해드리지 못했나...

마지막날 저녁, 그날 밤의 아빠의 모습과 아빠의 눈은 평생 지워지지 않을것이고, 두 눈을 다 감지 못하신 아빠의 모습을 절대 잊지 못할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딸기 2005-03-19 07: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너 이 책 있니?

windtreemago 2005-03-28 1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빌려드릴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