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개인적인 싸움

그는 인트잡에 소속된 비정규직 노동자다.
9월 28일 출근 점심식사 후 '비수기 2명의 인력감축 구조조정'을 통보받았다.
10월 1일 추석 휴가계획이 있는 사람은 제출하라고 했는데, 김종호 씨 한 사람만 제출했다.
같은 날 오후 2시경 김종호 씨는 구두로 해고를 통보받았다.
해고 사유는 '나이가 많다, 힘이 부족하다, 비수기로 구조조정이 필요하다'

알라딘 물류센터에는 주야 포함해서 150명 정도가 일한다.
원청업체인 알라딘 소속 직원은 부서장, 장기근속자(계약직 포함) 등 적은 수이며
대부분은 파견회사 소속이다.

-> 이를 통해 내가 알 수 있는 것은 알라딘 물류센터의 노동자들 대부분은 파견회사 소속이며, 이들의 업무는 알라딘 특성상 필수적인 업무로 사실상 상근노동자들이다. 그러나 고정업무임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다.


김종호 씨의 주장 혹은 요구는
△단기 아르바이트로 뽑았다?
09년 8월 하순경 노동부 워크넷에 올린 인트잡 구인정보를 보면 ‘계약직(24개월, 계약기간만료 후 상용직 전환 검토)’로 되어 있으며, 8월 말 알라딘 면접에서 담당과장은 면접자 4명에게 모두 장기적으로 일할 수 있느냐를 물었고 나는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장기적으로 근무하겠다”라고 대답했다.

-> 알라딘의 리크루트(http://blog.aladin.co.kr/cscenter/category/18700325?communitytype=MyPaper)를 보면 이런 문구들이 있다. 도서팀 책소개 구인광고 "최소 5개월 이상 근무할 수 있는 분", 도서팀 아르바이트 구인 광고 "4개월 이상 근무할 수 있는 분(길면 길수록 좋습니다)" 나는 김종호 씨가 면접에서 혼자 착각한 것이라 생각하지 않았다.
-> 최근 나는 도서팀 알바의 문제 사례도 접했다. 그러나 지금 시점에선 공개하지 않겠다.

△해고한 적이 없다?
해고와 관련해서 반발이 심하니까 ‘해고하지 않았다. 무단결근이다. 징계하겠다’는 내용 증명서를 보내왔다. 해고한 것은 천하가 다 아는 사실관계 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아래는 해고수당까지 준다는 인트잡에서 보낸 문자 내용이다. “10월 5일 11시 43분 : 해고 수당까지 말씀드렸습니다. 더 이상 저희가 해드릴 것이 없네요.”

△업무복귀 및 1개월 알라딘에서 더 일하게 해주겠다?
업무복귀 등과 관련해서는 알라딘 길 모 과장은 “알라딘에서 다시 일하는 것은 어렵다, 번복할 수 없다”라고 분명하게 말했음에도 불구하고 인트잡은 처음에 “1개월 더 일하는 것은 인트잡에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알라딘의 결정에 따라야 한다”라고 했고 이후에는 “인트잡이 결정하면 된다”라고 해 처음부터 거짓말로 일관했다.

△다른 부서의 전보를 권유했다?
다른 부서의 전보가 아니라 예스24의 이직 및 재취업을 권유했다. 아래는 문자 내용이다
“10월 2일 12시 19분 : 지난번 부당해고 (인트잡에서) 인정했고 예스24로 재취업을 권유했으나 (다시 한번) 편법이므로 받아들이기 어렵고 해고 관련해서 싸울 것이다.(해고자)”
“편법 아닙니다. 편법으로 돼 있는 거 없습니다. 저희도 법적으로 알아보고 있습니다. 수고하세요.(인트잡)”

△복직시켜 주겠다?
"좋다. 복직하겠다"고 했다. 단 해고한 것이 사실이라면 부당해고를 인트잡이 인정하고 알라딘과 인트잡이 부당해고와 관련 당사자하고 부당해고를 인정한다는 합의서를 쓰는 것이며 인트잡하고 예전에 쓰지 않았던 근로계약서를 정확하게 쓰는 것을 파견회사에 밝혔다. 그럼에도 인트잡은 아직까지 이렇다 할 답변이 없는 상황이다.


-> 나머지 부분들에 대해서는 나로서도 확인할 수 없고, 현재 쟁점이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부분이 현재 김종호 씨의 요구사항이라 생각한다.

그의 요구사항은
1. 알라딘과 인트잡 부당해고를 인정하는 합의서 작성
2. 인트잡과 지금까지 쓰지 않았던 근로계약서 작성

이상은 그가 올린 투고 글을 매우 무미건조하게 축약해본 것이다.
현재 김종호 씨의 개인 메일로 추측되는 계정으로
이 메일을 보내 현재의 상황에 대해 간단하게 문의를 했으나 아직까지는 답변이 없다.

다음은 나의 '개인적인 싸움'이다.
2009년 11월 02일 <참세상>에 그의 글이 올라왔고
2009년 11월 03일 알라딘 서재에 옮겨졌고
2009년 12월 02일 나는 알라딘 불매를 선언하며 테마카페를 개설했다.

내가 이 싸움을 개인적인 싸움으로 판단하는 근거는 불매를 선언하기까지 누구와도 상의한 바 없으며 혼자 결정했고, 아무도 동참해주지 않아도 내 스스로 정한 기간동안은 지속해나갈 계획이기 때문이다.

나의 요구사항은 두 가지다.
첫째. 김종호 씨의 원직복직 및 본인이 희망하지 않을 시에는 이에 대한 적절한 사과와
대체업무 등 노동자 인원 감축에 대한 자구 노력 없는 해고 등의 재발 방지 약속.

둘째. 향후 알라딘 내부 비정규직 노동자 감소 및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력에 대한 약속.
(그리고 이를 증빙할 만한 수치적 근거의 제시)

이 요구사항을 위해 나는 다음의 두 가지 실천을 할 것이다.

첫째. 알라딘 서점에서 일체의 물품을 구입하지 않는다
둘째. 앞으로 알라딘에 올리는 모든 페이퍼와 리뷰에는 [불매]라는 말머리를 사용할 것이다

언제까지나 이 일에 매달려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위의 요구사항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알라딘의 성의있는 답변이 없을 경우
불매선언은 이후 100일간 계속할 것이며, 그 이후엔 서재를 정리할 것이다.

내가 알라딘에 대해 불매를 선언한 것은 다음의 이유 때문이다. 무엇보다 다른 인터넷 서점이나 동네 서점보다 알라딘 서점을 즐겨 이용해야 할 이유가 사라지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간 나는 인터넷 서점 및 대형 서점의 지방 분점 개설 등이 지역의 영세서점의 터전을 앗아간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편리한 배송 및 도서 선택의 다양성 등의 이유로 알라딘 서점을 즐겨 이용해온 소비자다. 그러나 알라딘보다 더 큰 대형 인터넷 서점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알라딘을 지속적으로 이용해온 까닭은 무엇보다 알라딘이 사회적 공헌에 앞장서는 서점이며 진보적 필자들의 저서와 그 출판사들에게 좀더 많은 기회를 제공해왔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것이 실제로 그간 알라딘서점의 행보였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자사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노동자들의 처우와 근로조건을 개선치 않으면서 대외적인 행보만을 진보적이고, 사회공헌하는 기업으로 표방해왔다고 판단되었다.

알라딘의 비전
http://www.aladin.co.kr/aladdin/waladdin.aspx?pn=vision

내 인생의 갈림길 - 조유식 알라딘 대표
http://www.upkorea.net/news/articleView.html?idxno=907
 
<집중 인터뷰> 인터넷 서점 ‘알라딘’대표 조유식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00080419000101

[21세기 문화스타] 인터넷 서점 ‘알라딘’ 대표 조유식
http://news.chosun.com/svc/content_view/content_view.html?contid=1999121970363

"외부 블로거에 책 수익 배분” 알라딘 조유식 대표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610180072

인터넷서점 알라딘의 조유식 대표는 자사 플래티넘 회원이다
http://www.book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324

이외에도 알라딘측의 "pressroom"에 게재되고 있는 내용을 살펴보더라도 알라딘의 노력을 단순히 상업적인 마케팅이라고만 판단하진 않겠다. 어쩌면 내가 이렇게 판단하는 이유는 그간 운동권 출신 경영자들이 보여온 여러 행보들에 대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그렇다고 해서 내가 더 잘 살았다고 생각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http://www.aladin.co.kr/aladdin/waladdin.aspx?pn=pressroom

다시 한 번 왜 하필이면 알라딘이냐고 자문자답해보려고 한다.

그 이유는 김종호 씨의 투고 글에도 이미 나와있다. 나는 알라딘과 알라딘의 조유식 사장이 그간 보여온 노력을 단순히 마케팅으로 치부하지 않았다. '윤리적인 소비'에 대한 나의 기대를 그나마 충족시키는 행보라 여겼기 때문이다. 알라딘 서점은 알라딘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다. 할리데이비슨 모토사이클을 타는 사람들은 단순히 모터바이크를 탄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애플 컴퓨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단순히 컴퓨터를 쓴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동안 알라딘은 알라딘 서재를 통해 '알라딘 공동체로서의 블로그(서재)'의 이점을 충분히 누려왔다고 생각한다. 인터넷서점 후발 주자로서 지금의 위치까지 올라설 수 있는 주요한 동력 중 하나였다고 생각한다. 알라딘이 답할 차례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8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09-12-04 21: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바람구두 2009-12-05 09:49   좋아요 0 | URL
잘 했어요.
알라딘도 맥도날드처럼 커지면
알바생들을 위한 맥도날드 아르바이트 대학을 세울 거야.

바람돌이 2009-12-04 23: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00일 길군요. 그렇게 길어지지 않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서재 정리라.... 참 갑갑하긴 하지만 정말 100일씩이나 지나도 알라딘측이 아무런 대응이 없다면 그래야겠죠? 근데 그 생각만으로도 서글픈 심정이 되는건 왜일까요? ㅎㅎ
글들의 대문에 <불매>를 다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라 생각되지만 전 한 일주일은 더 지켜보고 싶어요. 이정도 했으면 알라딘측도 뭔가 생각은 있을 것이고 개인으로 대응하는 우리들과 회사라는 곳의 공식적인 입장이 표명되는 것은 또 다르게 복잡한 과정을 요구하기도 할테니까요. 요즘 다시 책들을 잡기 시작했는데 리뷰를 쓰야 할까 말아야 할까 그것도 고민입니다. ^^;;

바람구두 2009-12-05 09:52   좋아요 0 | URL
바람돌이님!(어제 쓰신 글 읽고 많이 감명 받았습니다.)
리뷰든, 페이퍼든 쓰시고 싶은 대로 쓰셔야지요.
불매 하는 것은 하는 것이고, 우리가 우리의 즐거움을 접어야 할 이유는 없지 않겠어요. ^^

2009-12-05 00: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바람구두 2009-12-05 09:53   좋아요 0 | URL
ㅋㅋ
별 걱정도 다 하십니다. 제가 좀 답답해보이는 군자 스타일인가요? 흐흐

2009-12-05 01: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바람구두 2009-12-05 09:55   좋아요 0 | URL
잘 모르긴 저도 매한가지입니다.
지금 하나하나 배워가는 과정이고요.
저 역시 어떤 일에 나설 때는 그만한 정보와 확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러나 때로 중요한 일은 목 마른 이에겐 먼저 물을 건네야 한다는 것이죠.

님의 그 마음에 감사할 따름입니다. ^^

마립간 2009-12-05 08: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람구두님께, 어쩌면 서재를 닫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질문을 드립니다.
원직 복직은 원래 비정규직이므로 비정규직으로 복직을 뜻한 것인가요? 아니면 정규직 채용을 말씀하신 것인가요? 그리고 요구사항은 김종호씨 한 사람에게 해당하는 것인가요? 아니면 그와 같은 처지에 있는 모든 사람을 가리키나요?
'자구 노력'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고 어떻게 증명하나요? 바람구두님이 제시하신 둘째 문제 ; '알라딘에게 무엇을 요구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없다는 것이죠.'에 대한 해답이 저에게는 명확하게 보이지 않습니다.

바람구두 2009-12-05 10:10   좋아요 0 | URL
김종호 씨 한 사람에 국한해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라!'는 건 아닙니다. 그건 어쩌면 "이 사람 불쌍하고 바라보기 불편하니 좀더 안정적으로 먹고 살게 해줘라, 나 당신네 회사에서 물건 많이 팔아주고 있지 않나?" 같이 거만하고, 말도 안되는 이야기니까요. 제가 위에 쓴 글을 보시면 잘 아시겠지만 김종호 씨 개인의 희망과 요구도 정규직 채용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부당해고에 대한 사과와 원직 복직, 다시 말해 본인이 하던 일을 계속하게 해달라는 것이고, 저는 본인이 이미 다른 직장에 취업을 했거나 이 이상 일을 크게 만들지 말아달라고 할 수도 있으므로 그런 경우라면 알라딘 측도 앞으로 이런 문제들이 재발하지 않도록 대책을 세우고, 그 대책을 말해달라는 겁니다. 다시 말해 비수기라 어쩔 수 없이 해고했다고 하더라도 대체로 파견 업무란 것이 복잡한 업무 능력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면 다른 업무로 대체하는 방식을 택하여 좀더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이죠. 노동자 한 명이 실직한다는 것은 한 개인의 실직만이 아니라 한 가정의 실직을 의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 않겠습니까. 기업, 기업인이 우리 사회에서 존경받아야 한다면 전 그 이유는 한 가지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를 먹고 살게 해준다는 것이죠.

그러나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2년 이상 비정규직, 물론 이 경우는 파견근로이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 피해갈 방법도 여럿 있는 것으로 압니다. 엄밀하게 말해서 알라딘 스스로가 말하고 있는 것처럼 자신들이 법을 어긴 것은 아니고, 법을 어기지 않았다는 방패 뒤에서 일반적인 기업과 다를바 없는 행태(사실 우리가 모르는 부분이기도 하지요)를 보이고 있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알라딘 입장에서 장기적으로 필요한 필수업무이지만 이것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대신 아웃소싱하여 정규직 노동자의 수를 줄이고 - 아시겠지만 이 경우 기업에게는 매우 편리한 점이 많습니다. 급여, 퇴직금, 성과급, 처우조건, 해고의 편리성을 비롯해 강력한 노동조합의 출현을 사전에 봉쇄하는 등의 여러가지 이점이 있지요. - 제가 주장하는 것은 아웃소싱의 불가피성을 원천적으로 부인하는 것은 아닙니다.

알라딘이 스스로의 말대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고, 우리가 그런 사실에 공감하여 이곳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이상(물론 그러거나 말거나 상관없는 이들은 어쩔 수 없지만) 그와 같은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보여달라는 요구입니다. 그 부분은 말로만 우리는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고 하지 말고 구체적인 수치를 통해 이렇게 하고 있고, 앞으로는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노라 이야기해달라는 것이죠(네가 주주도 아닌데 그래도 되는 거냐고 묻는다면 그런 분들과는 더 할 말이 없습니다. 그 분들은 사회적 인간이 아닌 거니까요. 흐흐)

음, 저는 나름대로 위의 글에서 자세하고,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적시했다고 생각합니다.

마립간 2009-12-05 12:27   좋아요 0 | URL
바람구두님께, 그렇다면 (물론 바람구두님께서 댓글을 다셨지만,)조선인님이 알라딘에게 요구한 정도가 되겠네요.

바람구두 2009-12-05 13:58   좋아요 0 | URL
조선인님의 말씀
---------------------------------------------------------
김종호씨는 알라딘이 불법도급을 하는 게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하여 알라딘이 불법도급을 하지 않았다면 그 증거를 제시해달라고 요구하고 싶습니다.

또한 저는 알라딘의 정규직과 계약직, 도급직의 비율이 알고 싶습니다.
물류창고 외에도 계약직과 도급직이 있는지 알고 싶으며,
계약직이나 도급직의 평균 근속 기간도 알고 싶고,
20개월~23개월차에 해고되는 계약직이 얼마나 있는지도 알고 싶고,
2년 이상 근속함에 따라 정규직으로 전환된 직원이 있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
란 요구는 알라딘이 불매선언한 사람들과 알라딘의 해명에 의혹을 가지고 있는 이들을 설득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저것은 본인들의 해명에도 이미 포함되어 있는 내용이니까요.
저는 알라딘이 사회적 공헌을 포기한 기업이라거나 악덕기업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 반대일 수도 있지요. 그와 같은 가능성은 언제나 열려있는 것 아니겠어요. 하지만 이런 문제가 발생했고, 그런 문제 제기에 대해 의구심을 품고 던진 질문에 대한 알라딘의 답변은 매뉴얼에 근거한 일상적인 수준에 멈춰있는 것 역시 사실이지요.

저는 알라딘이 그렇지 않다면 그렇지 않다는 좀더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고 그간 알라딘이 많은 노력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김종호 씨의 사안은 어찌할 수 없는 부분이 있었다고 말하면 되겠지요.

본인들의 말대로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처우에 어떤 차원에서 신경쓰고 있는지 그 성과가 무엇인지 알라딘은 보여주면 되는 것이지요.

그와 같은 맥락에서 보자면 조선인님이 알라딘에 던진 요구는 불매선언을 하지 않고 있을 뿐 저와 사실상 동일한 의견이라고 생각합니다.

chika 2009-12-05 09: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쩐지 떠나실 것 같아 맘이 착잡합니다.

지금 알라딘의 관심은 몇몇의 불매운동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판매를 더 늘려볼까하는 마케팅사업뿐인 것 같은데요...

http://cafe.naver.com/bookishman/216455

12월 16일 신촌 민토라는데... 그 옆에서 다른 모임이라도 할까요? ㅎ (농담인건 아시죠? ㅡ,.ㅡ)

바람구두 2009-12-05 10:13   좋아요 0 | URL
크크, 모야모야...
대놓고 나가란 말보다 더 무서워요. 흐흐
기업이라면 당연히 판매를 늘이기 위해 노력해야지요.
물론 성장위주의 기업전략이란 것이 다양한 이유로 늘 위태로운 것이긴 하지만요. 어떤 의미에서 알라딘이 이번 문제를 잘 해결해준다면 또 기회가 될 수 있지 않겠어요.
그런데 저 모임에 활동하고 계신 건가요?
전 회원이 아니라서 링크 글이 보이질 않네요.
그나저나 일 벌이길 잘한 모양입니다.
chika님이 글을 다 남겨주시고...
한동안 좀 소원했는데 말이죠. ^^ 자매님!

2009-12-06 20: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바람구두 2009-12-07 11:34   좋아요 0 | URL
아하하하.... 잘 하셨어요.
저에게 이실직고하실 필요는 없어요.
제가 스스로 불매를 선언하긴 했지만 남들에게 그걸 강요하거나 책을 구매하는 분들은 비도덕적, 양심에 털난 사람이라 손가락질하고픈 마음은 정말 전혀 없거든요.

다만 제가 그동안 님에게 모교 앞 찻집 같은 곳이었다는 말씀 같아서 그 말씀은 깊이 유념하도록 할께요. 좋은 결과 있겠죠. ^^

chika 2009-12-07 10: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소원하기는요! 글만 안남겼지 자주 들락거렸다 말임다~
바람구두님이 제게 소원하시거겠죠, 하하하;;;;;;;;;;

어쨌든 알라딘이 잘 해결해주면 가장 좋은 것이긴 하지요. 근데 시절이 하수상하니...

바람구두 2009-12-07 11:35   좋아요 0 | URL
아, 저는 chika님이 그동안 저 미워하시는 줄 알았어요.
(도둑이 제발 저린 건가?)
앞으로 자주 놀러다닐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