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글쓰기란 "세상 모든 것에 절망하면서도 그것에 희망을 거는 행위"라고 정의해 왔다. MB정부의 출범 이후 글쟁이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감정 중 하나는 '허공에 대고 못질 하는 기분' 일 것이다. 세상에 아무런 영향도 줄 수 없다는 무력감은 금세라도 절망으로 다가오기 마련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매일매일 꾸역꾸역 남의 글을 읽고, 생각하고, 나의 글을 쓴다. 솔직히 청탁받아 글을 쓰는 것보다 비록 무르익지 못하고 설익은 생각일지라도 내 생각을 그때그때 적어나가는 일이 더욱 즐겁고 보람된 일이라고 생각하는 편이다.  

엊그제, 일 때문에 과거 내 홈페이지의 주요한 망명자 중 한 사람이었던 사람을 만나 짧게나마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있었는데, 나는 그가 던져준 이야기를 통해 영감을 얻어 원고 하나를 쓸 수 있었다. 아마 내일이면 신문에 나올 것이다. 나는 '인문학'의 가장 중요한 원천은 무엇보다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인간, 인간들이 엮여서 만들어낸 관계에 대한 호기심, 애정 없이는 글을 쓸 수 없다고 생각한다는 말이다. 물론 인문학에 대한 관심, 글쓰기를 하는 사람들이 모두 호기심이나 애정의 표현 방식을 똑같이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며 강요하고 싶은 마음도 없다. 다시 말해 서재의 댓글 기능을 모두가 활용해야 한다고 강변하고 싶은 것은 아니란 말이다.  

그러나 어쩐지 댓글 기능이 중지된 서재에는 가고 싶지 않다. 유비의 행방을 알고 찾아가기 위해 조조에게 작별인사를 건네러 간 관우 앞에 내걸린 '피객패(避客牌)'처럼 서재의 주인, 글쓴이가 소통을 거부하는 느낌이 들어 머뭇거리게 된다. 본의는 아니겠지만 서재의 댓글 기능은 중지시켜 두고, 다른 메타블로그에는 똑같은 글을 동시에 게재하는 경우도 있다. 태그나 기타 여러 가지 다른 기능들은 활용하면서도 이곳의 댓글 기능만을 중지시켜 두는 모습 앞에선 머리를 긁적이며 문 앞에서 돌아서는 관우의 난감함이 있다.  

나역시도 그리 친절한 사람은 아니라서 내가 호기심이 있는 사람, 오랜 시간 왕래가 있어서 친분이 쌓인 사람의 서재를 즐겨 찾는 편이고, 그런 과정에서 호감이 반감되어 더이상 찾아가고 싶지 않은 사람도 생겨났다. 하지만 내 서재를 찾는 이들과 대화하고 소통한다는 즐거움, 그 분들의 한 마디, 한 마디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상실하고 싶지는 않다. 특히나 감동적인 페이퍼, 배울 것이 있고, 뭔가 한 마디를 건네고 싶은 사람의 서재에 댓글 기능이 없을 때 나는 MB정부와의 소통 실패보다는 덜 하겠지만 심정적으로는 더 막막해진다. (드팀전이에게 하는 말이기도 하다. 엊그제 그람시에 대해 올린 글 잘 읽었는데 댓글을 막아두니 참견을 할 수가 있어야지.)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드팀전 2009-03-17 18: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거냐? ^^ 알라딘이 재미없어서 그런다.왜?
소통...음...난 요즘 소통 없으려고 하는데...잠시 쉬는 중이다. 잠시라는 말에 주목하도록.
왜 알라딘이 재미없을까? 왜 알라딘의 소통이 재미없을까? 몰라..댓글을 통해,소통을 통해 배우는게 뭐가 있는지 회의가 든다. 다들 칭찬하고 '참 잘했어요'하면 되는건데...그게 소통인가? 글쎄 내가 지금 좀 그런 상황임을 전제하고 말한다면 여기서의 '소통'은 '소통'이 아니다.괜히 소통한답시고 되도 않는 댓글에 얽혀서 피곤해지거나, 백날해봐도 제자리 걸음하는 '소통'과 이야기할 시간에 책이나 한 줄 더 읽으련다. 사실 책 볼 시간이 거의 없다는 현실적 문제때문에 줄여야 할 것들을 많이 줄이고 있기도 하다...

딸기 2009-03-17 19:39   좋아요 0 | URL
드팀전님... 왜그러세요...

바람구두 2009-03-17 23:07   좋아요 0 | URL
흐흐, 그래. 너는 떡을 썰어라! 난 계속 떠들련다. 알라딘 서재 정도 되는 공간이 드물다는 것도 인정하는 거 아니었나? 난 그렇던데...

그대가 한 그 말은 공자님 말씀이다. 밤새 토론하고 떠들어도 책 한 권 읽는 것만 못할 때가 많다고 한 것이 공자님 말씀이었으니까.

그런데 난 가끔 그대의 글이나 다른 이들의 글에 자극을 받거나 즐거울 때가 있거든. 예를 들어 엊그제 같은 글에는 뭐라고 한두 마디 쓰고 싶어도, 어디 마땅하게 이야기 나눌 공간이 없더라. ^^ 그렇다고 매번 페이퍼로 애타게 불러댈 수도 없고...

하여간 '잠시'든 오랜 기간이 되든 서재 닫고 잠적하진 마라! 성격상 전화까지 하면서 챙기기엔 나도 여유가 있는 인간은 못 되니까.

드팀전 2009-03-18 09:41   좋아요 0 | URL
떡썰게..
책 볼 시간은 사실 핑계구..댓글 몇 줄 단다고 얼마나 시간이 빼앗기겠니. 물론 토론이 벌어지면 좀 달라지지만...난 댓글 길게 다는 축이어서 그렇게 되면 좀 시간이 걸린다.

전화까지 해야할 일은 없을테니..걱정마시라.그나저나 지금 일주일째 감기로 완전고생이다. 정말 장난 아니다. 몸살에 이어 목 그리고 기침..감기바이러스가 온몸을 돌아다니며 잘근잘근 작살내고 있다. 아..힘들어.

2009-03-18 10: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3-18 12: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09-03-18 10: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쳇, 이제사 밝히는 거지만 댁은 드팀전님을 너무 좋아한다는 게 느껴져
때론 질투가 난다능...!
물만두님께 성님이라고 존칭하는 것도 부럽고(제가 물만두님 입장이라면),
혜경님께 누님이라고 부르는 것도 배가 아프고...
사실 제가 알고 보면 물만두님 보다 연배가 위걸랑요.
그런데도 차마 바람구두님한테 민쯩 까 보여드리며 나도 댁같은 동상 하나 있었으면
좋겠단 말은 차마 안 나옵디다.
이유는 바람구두님을 오프에서 한 번이나마 봤기 때문이죠.
사진하고 직접 만나는 거하고 같은 게 아니걸랑요.
그래서 전 여전히 바람구두님과 이웃하며 지내기로 하였슴다.ㅋㅋ

오늘 아침은 정말 제가 하고 싶은 말을 대신 해 줬네요.
단지 개인적으로 시간도 없고, 구두님처럼 쓸 자신도 없고 해서 말하지 않는 것뿐.
댓글 기능 차단 시키면서 여전히 페이퍼는 쓰는 그분들의 마음을
이해할 수 없어요.
그럴 바엔 차라리 잠시 쉬셨다 다시 오시는 것도 방법일텐데.
약간 무시당하는 것 같아 언짢은 느낌도 있어요. 깊이 생각 안하고 넘어가지만...
추천 보탭니다.^^













드팀전 2009-03-18 12:31   좋아요 0 | URL
무시당하는 느낌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제가 머리를 좀 안자르고 있는데 아마 저희 회사 사장님도 제 머리가 길다는데에 무시 당하시는 듯 합니다. 아직 장발이라 불릴 만큼 길지도 않고 두발에 대한 회사의 규정같은 것도 없는데 말입니다. stella님께는 형식적이나마 사과 인사를 하지만 저희 사장께는 일언반구조차 안하고 있다고 이해해 주시길.

먼저 stella님을 이해 시켜드려야 할 의무나 필요가 제겐 전혀 없습니다. 또한 그럴 바에야 잠시 쉬던지 말던지도 stella님이 감과 배를 내어주시오라고 할 권리가 없지요.

stella님의 표현대로 하자면 정상적인(?) 방식으로 페이퍼나 리뷰를 올리고 댓글을 쓰고 하는 알라디너만이 stella 님을 언짢지 않게 하는 듯 합니다. 제가 비정상적인 방식임은 압니다만 알라딘의 정상적 상황을 타인에게 요구할 수는 없지요. 그건 알라딘이라는 매체를 대하는 각자의 태도와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잠시 쉬라는...' 조언은 저 역시 생각을 했고 고맙게 받아들이긴 하겠지만...stella님의 조언 덕에 더 이 방식으로 남아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다행인건 저 역시 '깊이 생각 안하고 넘어가고'있다는 점입니다...

어떻게 합니까...모두 다 함께 이 좋은 알라딘에서 두 손을 높이 들고 페이퍼와 댓글로 아름다운 소통 공화국을 이루어내지 못하니... 연배도 저보다 높으실테니...그것이 인생이나 사람에게 불가능하다는 것은 저보다 더 잘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제가 왜 댓글 기능을 막아놓았는지를 stella님의 글과 제 반응에서 여실히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stella님은 페이퍼는 쓰고 댓글을 막는 저를 비롯한 비정상적 알라디너들에 귀책이 있다고 보실테고...저는 그것이 폐악이 아닌 이상 그냥 내버려 두지 못함에 귀책이 있다고 보겠지요. 쿨럭

바람구두 2009-03-18 13:33   좋아요 0 | URL
일단 제가 개인적으로 팀전이를 좋아하는 건 사실입니다. ^^

사실 대학 다닐 때도 단짝 친구가 있었는데 저희 학교 특성이 사회 문제나 이런 것보다는 방송, 연예 쪽에 치중되다 보니 학풍이 제 성격과는 좀 부합되지 않는 측면이 있었습니다. 거칠게 요약하자면 "창비 vs. 문지" 분위기에서 문지쪽으로 기운 측면이 강하다고 해야겠지요. 그거야 교수님들 각자 개인의 성향이 그러했으므로 한 편으론 감수할 수밖에 없었죠. 그런 분위기에서 저보다 좀더 세상 물정 모르는 친구와 잘 맞았습니다.

예를 들어 이문열의 삼국지를 둘다 짜증내면서 싫어했다는 점 같은... 그 친구와 함께 대화하며 많이 즐거웠습니다. 굳이 성향을 나누자면 저는 현실 문제에 관심이 많은 리얼리스트 편이었다면 그 친구는 저보단 좀더 모더니스트 편이었지만 그런 예술적 성향에도 불구하고 저는 모더니스트의 입장을 이해했고, 클래식 광팬이었던 그를 쫓아 클래식에 입문하게 되기도 했지요. 제게도 모더니스트적 성향이 있다는 걸 그 친구를 통해 처음 알게 되기도 했습니다. 그와 반대로 그 친구는 저와 대화를 나무며 좀더 좌경화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좋아하는 것이 겹치는 사람보다 싫어하는 것이 겹치는 사람이 더욱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그런 점에서 드팀전과 제가 싫어하는 것이 많이 겹친다고 생각했어요. 개인적 성향은 저와는 많이 다르죠. 제 개인적인 경험으론 드팀전은 저와 달리(저도 처음엔 잠시 조용히 지낸 적이 있기는 하지만) 처음부터 은둔적인 서재 활동을 추구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 그를 강제로 끌어낸 것이 저라고 생각해요.

제 서재에서 정말 글 잘 쓰는 서재인이라면서 몇 차례 정도 드팀전을 끌어내 언급한 적이 있거든요. 제가 느끼는 한 드팀전은 저보다 좀더 냉소적이고 조심스러운 친구 같이 느껴졌습니다. 어느 일면만 가진 사람은 당연히 아니므로 생각외로 소박하고 담백한 면모도 보였고요. 무엇보다 제가 그의 공간으로 틈입해 들어가고, 그를 반강제로 끌어낼 때 짜증을 부리거나 화를 내지 않았다는 것을 매우 고맙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적당한 틈을 봐서 친구 먹자고 제안을 했고, 저보다 한두 살 어린 것으로 알지만(다 늙어가는 처지에 그런 걸 따지다보면 친구 얻기가 참 힘들죠. ^^) 여러 면에서 그의 입장(주로 글을 통해 알게 된)에 공감하기도 하고, 딴지를 걸기도 하면서 지금껏 2년여 정도 잘 사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그는 제게 지적인 자극을 주고, 그것이 저 같은 사람에게는 친구 사귀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물론 그런 자극을 주는 사람이라도 코드(code)가 영 맞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런 선택은 저의 자유이겠지요. ^^

그리고 이번 글의 주된 대상도 글의 말미에 이미 밝히고 있지만 드팀전을 겨냥한 글입니다. 물론 종종 다른 분들의 서재에서 느낀 생각도 함께 버무려 두긴 했습니다. 글의 제목에서도 이야기하고 있지만 저는 개인적인 '아쉬움'을 피력한 것이지 지탄하거나 힐난의 대상으로서 그 분들을 지목한 것이 아닙니다. 이 역시도 글 내용 중에 따로 밝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여간 댓글 올리려다 보니 팀전이가 또 예의 딱딱한 댓글을 올려놨군요. ^^ 흠. 저와는 확실히 성격차가 있어요. 하지만 그것도 그의 선택이니 그와 대화 통로가 좁아서 다소 불편하다는 느낌은 있더라도 제가 용인하고 참아야죠. 뭐...

글쎄요. 스텔라님이랑 저랑도 이 정도면 이미 오랫동안 서재에서 주거니 받거니 이야기 나누며 친하게 지낸 사이가 아닌가요? 예전에 제가 서재 타이틀 만들어주는 이벤트 벌였을 때 선물도 해드리고 그랬는데요. 그만하면 친한 거지요, 뭐... ^^

stella.K 2009-03-18 14:00   좋아요 0 | URL
으, 드팀전님.
님의 글 읽으니 괜히 제가 민망해지려고 하는군요.
이렇게 길게 안 쓰셔도 되는데...
사람마다 입장차라는 것이 있고, 생각하는 바가 다르고
나 같지가 않은데 제가 어찌 감히 드팀전님께 뭐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까?
그저 잠시 바람구두님 올린 페이퍼를 빗대어 내 생각을 철없이 표현한 것이니
너무 개의친 마셨으면 합니다.

저도 압니다. 바람구두님이 드팀전님 좋아하시니까 정확하게 지목해서
저 글을 쓰셨다는 거.
전 서재안에서 두 분의 우정이 변치 않고 주~욱 이어가셨으면 하고
바라는 사람 중의 한 사람입니다.
앞으로도 지켜보겠습니다. 두 분의 우정.^^

라로 2009-03-18 1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댓글비허용에 대한 글을 올리셔서 댓글을 비허용한 사람으로 변이나마 하려고 글 남깁니다.
바람구두님께서 제 서재에 오시는지 모르지만 댓글을 안남기시니 저로썬 알 수 가없겠죠~.ㅎㅎㅎ
전 바람구두님의 서재에 자주 들릅니다. 님의 글에 댓글은 잘 남기지 않지만
님이 쓰시는 글들에 대부분 공감을 하고 때론 감동도 하고 그래서,,,,물론 그때마다 댓글을 달고 싶은 충동을 느끼지만 제 서재에 오시지도 않는 분의 글에 댓글을 단다는게 좀 그렇기도 하고,,,한편으론 그렇다보니 내가 댓글을 달아 뭐하나 하는 생각도 들고,,,,이래저래 여러가지 복합적인 생각들로 댓글을 안달았어요,,,아니 사실 저번에 냐옹님의 글에 대한 글에 댓글을 달았다가 하루지나도 답글이 없길래 지워버린적이 있는 걸 보면 안달았다고 할 순없네여~.^^;;;

드팀전님처럼 알라딘이 재미없는 분도 계시겠지만 전 인터넷상에서 글을 쓰고
가는 곳은 알라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알라딘은 약간 폐쇠적인 공간인것 같아요.
절 즐찾 하신 분들이 제 처지론 꽤 된다고 할 수 있는데 제가 글을 올리면 댓글은
늘 다시는 분들만 다세요. 그분들도 누군가 댓글을 달겠거니 하시곤 자주 달지 않으시는것 같아요.
그러다보니 소통을 위해서 들어오는 서재가 점점 힘들어지더군요.
그래서 언젠가 그런 글을 올린적이 있었는데 링크를 찾아 올려드릴께요.
http://blog.aladdin.co.kr/thebookshelf/2156185,,,,
알라딘에 들어와 제 소소한 일상을 나누고 제가 좋아하는 음악들을 올리고
저와 친한 분들과 지내는게 좋지만 제 서재에 와보고 그냥 가는 누군가들이 두렵고(전 바람구두님처럼 알라딘에서 대중적인 사람이 아닌지라 제 사소한 글들을 읽고 가는게 두렵더라구요~.^^;;;)거북하고, 불편하고,,,,그래서 댓글을 차단했어요. 저와 친한분들은 방명록에 글을 남기실거라 믿고, 아니면 제가 그분들 서재에 가면 되니까,,,,
님의 글에 댓글이 두서가 없는건 잠깐 들어와서 턴님의 이벤트에 참여하려다 님의 글을 읽고 정리 안된 상태에서 글을 써서 그럽니다.
저도 제가 왜 댓글을 비허용했는지 차분히 생각해보고 글을 하나 올리도록 해봐야겠네요~.^^;;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지만 제가 나가봐야해서(옆에서 해든인 이 글을 쓰는 동안 졸라대서 정신도 없고,,)이만 총총.

바람구두 2009-03-18 13:15   좋아요 0 | URL
nabi님!

앞서 댓글에서도 이미 이야기하고 있지만 제 입장에서 누굴 야단치거나 힐난하려는 의도로 이야기한 건 아니었습니다. 블로그는 아파트 같은 건데, 누구는 반상회 안 나가는 대신 벌금 내고, 누구는 반상회 나가는 것을 가지고 야단치러 온 반장도 아닙니다. 제가...^^

다만 과연 그렇게 될지 아닐지는 알 수 없으나 nabi님과 이미 친한 분이라면 몰라도 저 같은 경우엔 nabi님이 오셔서 읽고만 가고, 댓글을 안 남기시면 오셨다 갔는지도 모를 테고(몇 차례 댓글 남기신 적은 있지요. 게다가 제가 과거에 커뮤니티 홈페이지를 운영하던 시절에 nabi란 닉네임을 가진 분과 매우 친하게 지낸 적이 있어서 동일 인물이 아닐까 하여 몇 차례 방문해본 적도 있습니다. 그분은 무슨 일인지 갑자기 인터넷 생활을 접으셨습니다만) 페이퍼나 리뷰에 댓글을 달 수 없으므로 저는 드러내놓고 호명하거나 방명록에 글을 남기기 전에야 nabi님과 자연스럽게 이야기 나눌 기회 자체가 적어질 수밖에 없겠지요. 댓글 기능이 없다는 건 말 걸지 말아달란 표시처럼 여겨지니까요.

뭐 제가 심각한 이야기를 한 것도 아니고, 그런 차원에서의 이야기였습니다. 그냥 그래서 아쉽다는 개인적인 소회를 말한 겁니다. ^^


라로 2009-03-18 18:02   좋아요 0 | URL
general한 답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