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행네트워크에서 아나키즘 세미나가 열리네요. 아나키즘을 중심으로 연구와 실천을 하고 계신 하승우 쌤이 주도하는 모임이니 배울 점이 많을 것입니다. 위에 글은 처음 공지구요. 아랫글은 두번째 공지입니다.  

이번기회에 누구도 차별받지 않고 아름답게 살아가기위한 고민이 모인 '아나키즘'을 공부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http://jihaeng.net/


안녕하세요.
공지가 늦었네요.
2월 달에 프로그램 공지를 했으나 3월부터 바빠지면서 공지가 늦었습니다.
명원씨의 말을 들으니 지행으로 문의전화가 제법 왔다는데요... 정말 죄송합니다.--;;
 
이번 모임은 세미나입니다.
그러니 함께 읽을 글을 반드시 읽고 참석하는 게 세미나 참여하는 사람들의 의무입니다.
일방적인 강연이 아니라는 점 반드시 알아두시고 참석여부를 고민하시면 좋겠습니다.
 
예전에 공지한대로, 해방 이후 한반도의 이념은 반공주의와 자본주의/사회주의와 공산주의로 정리되었지만 사실  식민지 시기에 많은 활동가들은 다양한 이념을 꿈꿨습니다.
이 세미나는 해방 이후 잊혀진 이념을 복원하며 아나키즘이 가진 이념적 잠재력을 찾아보려 합니다.
세미나는 한국 아나키스트들에게 영향을 미쳤던 아나키즘 이론가들의 사상을 살펴보는 시간과 그것을 받아들인 한국 아나키스트들이 어떻게 활동했는지를 살펴보는 시간을 함께 가지려 합니다.
매월 1번씩 진행되고, 형식은 반 정도 제가 강의하고 반 정도 토론하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분기별로 공개강좌를 할 생각도 있지만 일단은 세미나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진행되니 관심있으신 분은 함께 읽은 내용이 정해지면 그때 신청하시면 됩니다.
 
일단 세미나 커리를 구성하는 작업을 하고, 세미나 팀원이 모이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그동안 세미나를 진행하지 못한 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저녁시간이 나지 않아서였는데요, 5월이 지나면 월, 수, 금요일이 조금 자유로워집니다.
하여간 요일은 함께 공부할 사람들이 모여서 결정하면 될 것 같네요.
일단 첫 모임을 가져야 할 텐데요.
참여하실 분들이 미리 시간을 비우고 참여하실 수 있도록 5월 29일(금) 오후 7시로 하면 어떨까 합니다.
꼭 참여하고 싶은데 시간이 안 맞으신 분들은 댓글을 남겨 주시구요, 참여하실 분들도 미리 댓글을 남겨서 서로 조정할 부분은 조정했으면 합니다.
 
그럼 29일날 뵙겠습니다.^^
 
- 아나키즘 세미나 첫번째 모임
- 5월 29일(금) 저녁 7시 지행 공간.  

 
안녕하세요.
지난 5월 29일 아나키즘 세미나 준비모임이 열렸습니다.
모두 7분이 참석해 주셨는데요.
6월 15일(월) 저녁 7시에 다시 만나 세미나 커리큘럼을 확정하고 간략하게 한국 아나키즘 계보에 관해 세미나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기본적인 커리큘럼과 커리큘럼을 확정할 기본자료는 다시 한번 공지를 올리겠습니다.
그리고 세미나 자료는 제가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미리 시간 비워두시고 15일날 만나요.^^


댓글(4)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마늘빵 2009-06-04 09: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건 공지해주심 좋았을 걸. 어차피 이 날 국가의 부름(?)을 받아 끌려갔지만.

푸하 2009-06-04 13:31   좋아요 0 | URL
저도 늦게 안게 애석해요.ㅠㅠ
15일날 모임을 하니 시간내서 가보세요. 저도 되도록 가려구요.ㅎ~

무해한모리군 2009-06-04 1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본격적인 아나키즘 관련 서적을 읽어본 것은 크로포트킨이 다인지라, 잘 모르는 분야니 흥미로운 주제네요. 다음 일정도 알려주세요 ^^

푸하 2009-06-04 13:35   좋아요 0 | URL
허걱~! 크로포트킨 읽으셨으면 많이 읽으신듯...^^; 앞으로 제가 읽을때 질문드려야겠어요. 일정이야... 위 링크 따라가면 '실시간'으로 아실 수 있는데... 여기만 오시면 어쩌면 중요한 공지 놏치실 수 있을 것도 같아요. 휘모리님도 오세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