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니에게 삶이란 혼자 깨우치면서 살아내야 하는 대상이 돼버렸다.    p.261


 

 [라스트 차일드]는 하퍼리의 [앵무새 죽이기] 제롬 데이비드 샐린저의 [호밀밭의 파수꾼],  크레이그 실비의 [제스퍼 존스가 문제다]의 연장선 상에 있는 이야기이다. 열세살 아이가 감당하기엔 버거운 일들을 겪고 그 나이에 경험하지 않아도 될 것들을 경혐하고 어른들이 고민하고 해결해야 하는 일들을 아이가 나서서 해결하고자 한다.

내가 열 세살이였을땐 서태지와 아이들&신승훈오빠의 브로마이드와 사진들을 사서 모으는데 온 신경을 다 써버렸는데, 이 책속의 아이들은 서른이 넘은 지금 내가 고민하는 문제들을 고민하고 있다. 정말 현실에서도 아이들은 이런 고민들을 하고 있을까. 안쓰럽게..




                                   
스펜서 메리멈은 사각형의 치아에 미소가 부드럽고 체구가 큰 건축업자로 일하느라 거칠어진 손에 말수는 적었지만 자부심이 강했으며 도덕적 가치관이 확고해서 조니는 그의 아들이라는 게 항상 자랑스러웠다. 아빠는 조니에게 운전하는 법, 당당하게 행동하는 법,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법과 같이 수 많은 것들을 가르쳤다. 또한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 지와 무엇을 믿어야 할지, 그리고 가족과 하느님 지역 사회를 믿고 신뢰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쳤다. 조니는 아빠에게서 진정한 사내가 되는 법을 배웠다. 

그런데 마지막 순간에 아빠는 떠나버렸다. 

이제 조니는 그 모든것, 그렇게 강한 확신을 가지고 배웠던 모든 것에 의문을 품게 됐다. 신은 사람들의 고통에 신경 쓰지 않는다. 적어도 어린 아이들의 고통에는. 정의나 인과응보, 지역 공동체 같은 건 존재하지 않는다. 이웃은 서로 돕지 않았고, 착한 사람들은 보상 받을 수 없다. 그 모든 말이 헛소리였다. 교회, 경찰, 엄마, 누구도 문제를 해결 할 수 없었고, 그렇게 할 힘도 없었다. 1년 동안 조니는 자신이 혼자라는 새롭고도 냉정한 진실속에서 살아왔다. 
하지만 세상이 원래 그런 것이다. 어제까지만 해도 단단했던 것들이 사실은 모래였다는 것이 드러났다. 힘이란 환상에 지나지 않고 믿음이란 엿 같은 것이다. 그래서 어쩌라고? 한때 밝게 빛나던 그의 세계에 이제는 차갑고 축축한 안개가 드리워졌다. 그게 바로 인생이자 새로운 질서이다. 조니에게는 자신밖에 의지할 사람이 없었고, 그래서 그렇게 살아왔다. 그런 길을 걸어가면서 여러가지 선택을 하며 과거는 돌아보지 않았다.         p.39 



중간에 포기하고 그만 읽고 싶었지만 나는 포기 하지 않았고 마지막장까지 다 읽었다. 
그리고 충분히 별 다섯을 받을 수 있는 이 책을 나는 작가에 대한 심술로 `별 다섯은 안 줄꺼야`라고 다짐했었다.  
고작 열 세살 아이가 처한 현실이 너무 가혹했고, 정작 필요한 순간에 그 아이들의 손을 잡아줄 어른이나 하느님은 어디에도 없지 않았나. 

난 절대 괜찮지 않아요.    p.25

시간이 흘러 나쁜놈은 벌을 받고 하느님은 다 보고 계셨고 항상 우리와 함께 있었다고 한들 험한 일을 당한 아이들은 그 기억을 평생 안고 살아 가야 한다. 상처는 아물고 기억도 흐려지겠지만 없어지진 않을 것이다.  하늘은 감당할 수 있을만큼의 시련만 주신다는데, 꼭 그렇지도 않은 것 같다.  

하루도 지나지 않아 처음 내가 준 별 점을 수정하게 만들고 눈앞에 쌓여있는 일거리는 내버려 둔 채 주인공 조니를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라니.. 얼마남지 않은 올해 누군가에게 책 선물을 하게 된다면 망설임 없이 이 책을 선택하리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nada 2011-12-20 1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레와님이 페이퍼를 개시하셔서 기뻐요.
좋은 책 이야기, 기대할게욤. :)

레와 2011-12-20 11:47   좋아요 0 | URL
앗, 꽃양배추님이다! ^^
부끄럽구요 ㅎㅎ, 열등감에 파묻혀 숨어버리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락방 2011-12-20 11: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니까 이 경우엔 책 내용에 `너무` 빠져들어서 별이 하나 빠진거네요.
난 글쎄, 울었다니깐요.

레와 2011-12-20 11:49   좋아요 0 | URL
그렇죠. 조니가 칼에 상처 입을때 내 몸에 상처나는거 같았어요. ㅡ.ㅜ

또치 2011-12-20 23: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레와님, 바뀐 얼굴이 마음에 듭니다 ^^

레와 2011-12-21 09:52   좋아요 0 | URL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