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 아시아의 기억을 걷다

 얇은 두께에 비해 지나치게 여러 나라를 다루고 있어 건너뛸까 하다가, 서점에서 잠깐 훑어보고는 결국 구입했다.
 태국이 전세계의 섹스 관광지가 된 사연부터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가 얽히고 설킨, 피비린내 진동하는 인도차이나의 현대사, 필리핀의 부정부패 등 다양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하여, 처음에 의심했던 것처럼 범위가 넓어 깊이가 약한 것이 사실이다. 베트남 전쟁이라든가 킬링필드라든가, 궁금한 게 있다면 훨씬 두꺼운 책으로 자세히 알아보는 편이 나을 것이다. 하지만 국내에서 아시아에 대해 그러한 '궁금증'을 가진 사람이 얼마나 될까. 애써 두꺼운 책을 찾아보며 그들의 가슴 아픈 역사를 확인하려는 이가 얼마나 될까.
 '아시아의 기억을 걷다'는 무엇보다 쉽게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별 생각없이 펼쳐들었다 하더라도 부담감을 느끼지 않고 읽어나갈 수 있다. 그러다보면 아시아 각국의 사연이 남의 이야기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확인하게 된다. 아시아 각국의 현대사를 통시적으로 살피면서 결국 아시아 전체를 공시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 주는 짜임이다. 가볍지만 얄팍하지 않은 책.



 64. 판타스틱 8월호 

 7월호에서 이어진 '아이스크림 제국'과 코니 윌리스의 '디벙커는 귀신을 믿지 않아' 외엔 그다지 마음에 드는 작품이 없다. 아아.. 역시 항상 좋을 수 만은 없는 법인가.

 

 

 65. 갈릴레오의 아이들 

 도서관에서 빌려 읽은 게 다행. 재미있는 작품과 재미없는 작품이 섞여있는데다, 기본적으로 '종교'에 관한 이야기들은 좋아하지를 않는다. 


 

 66. 테메레르

 어제 점심 먹은 후 시작해서 결국 다 읽고 잠들었다. 최근에는 소설을 읽어도 손에서 놓지 못하거나 후루룩 읽어버리는 일이 거의 없는데, 이건 간만의 예외였다.
 아직 1권이라 캐릭터 소개에 대부분을 할애하고 있다. 전투 장면은 한 번밖에 등장하지 않고 별로 이야기라고 할 만한 것도 없다. 그런데도 술술 읽히는 거 보면 재미있는게 맞다. 올해 안에 4권이 더 나온다고 되어 있던데, 왜 아직 다음 권 소식이 없는건지. 
 테메레르를 포함하여 큰 용은 한 30m쯤 되는 걸로 생각되는데, 그런 용을 여러 마리 싣고 다니는 '용수송선'은 도대체 얼마나 커야하는건지? 영리하고 지성적이고 독립적 성향도 강한 용이 왜 인간의 안장을 받아들이는 건지는 의문. 책을 읽으면서 이런저런 의문을 막 쏟아내니까 신랑이 한마디 한다. 판타지의 설정을 자꾸 의심하면 읽을 수가 없다고. ㅎㅎ 
 이제 곧 '퍼언연대기'를 시작해야지.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7-08-17 16:5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