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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우마와 몸 - 감각운동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Pat Ogden 외 지음, 김명권 외 옮김 / 학지사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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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과 내담자를 보는 진료실과 상담소를 운영하고 있지만, 본바탕이 한의사이기에 주로 '몸'의 고통을 주소로 한 요청을 받게 됩니다.


대화로 감정과 인지를 조절하는 요법들에서 다루기 어려운, 몸. 그 자체가 가진 무게감을 한의학에서 이야기 하는 언어 체계로는 어느 정도 담을 수 있기 때문이겠지요.


이런 무언의 요청에 '심리치료'의 측면에서도 응해야 하기에, 몸이 가진 심리 구조 및 치료 방법에 대한 공부를 이어나가는 중입니다. 이런 연속 선상에서 '트라우마와 몸'이라는 책과 만나게 되었네요.


이 책은 미국에서 심리적 외상을 겪은 분들과 오랜 시간 작업해 왔던 심리치료사인 Pat Ogden 선생님께서 내담자의 신체 감각, 운동에서 읽혀지는 비언어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접근하는 'Sensorimotor psychotherapy'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현재 그녀는 Sensorimotor Psychotherapy Institute를 거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보니 COVID-19 팬더믹 이후로는 웨비나를 활발하게 열어서 활동하시는 것 같네요.


내용은 론 커츠가 만든 Hakomi 심리치료에 기반하고 있고, 저 또한 이를 기반으로 고안된 기법인 M&L 심리치료 워크숍을 수료했던 경험이 있기에, 그녀가 이야기 하는 바가 낯설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마음챙김(Mindfulness)이라던지 트래킹(Tracking)이라던지 정향(Orienting)이라던지 하는 개념을 충분히 이해할 정도의 자료가 담겨 있지는 않기에, 심리치료 분야의 The third wave에 속하는 기법들에 익숙하지 않은 분이 읽기에는 큰 도전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책에 그녀의 임상적인 통찰이 많이 담겨 있어서 저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내용을 스스로에게 적용해 보며 이전에 심리치료 받거나 슈퍼비전 받으면서 스스로가 느끼지 못했던 점들을 파악하기도 했습니다. 입시를 위해 공부하시는 분들은 다들 느끼고 있는 점이겠지만... 저 또한 그런 과정을 거치면서 '활자'에 폭력적으로 노출되어 왔고, 그것에 대해 항상 익숙하게 반응 해왔던 부분이 있었어요. 이런 부분을 제가 책을 읽으면서, 아니 정확하게는 이 책에 노출되면서 나타나는 비언어적인 표현을 바탕에 두고 잘 통찰하게 되었답니다. 


이야기를 써놓고 보니... 심리적 외상을 이야기 하는 책을 통해서 활자에 대한 심리적 외상을 알아차리고 처리하게 된 것이 어떻게 보면 좀 아이러니 한 점이네요.


이런 류의 접근을 지지하는 정신의학자, 심리학자분들이 제공하는 CE(continuing education, 보수교육, 평생교육 정도로 번역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는 심리치료교습 온라인 포털인 NICABM에 많이 있습니다. 관심 있으시면 이쪽에서 제공하는 웨비나를 통해서 심화된 학습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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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중독자의 내면 심리 들여다보기 - 중독의 늪, 충동과 유혹의 심리
아놀드 루드비히 지음, 김원.민은주 옮김 / 소울메이트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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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중독에서 치료 중이거나 회복 중인 많은 이들의 인터뷰를 기반으로 ‘경험에 가까운 바‘를 서술한 고전입니다. 관련된 일을 처음 맡거나, 중독이라는 현상과 멀지 않게 있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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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향 2020-09-13 2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단주 모임인 A.A에서 다루는 12 단계는 인지행동 치료 에서 다루는 원칙과 조금 상충되는 바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접근법을 잘 접목시키려는 노력이 있는데 이에 대한 게시물을 공유합니다. https://beckinstitute.org/reconciling-12-step-tenets/
 
좋은 이별 - 김형경 애도심리 에세이, 개정판
김형경 지음 / 사람풍경 / 201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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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겨져 있는 것들과 함께 할 시절 용기내어 읽어보면 좋은 수필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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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이 순간, 제 삶 속에서 '애도'라는 단어에 대한 어떤 나침반이 필요하여 읽어보았으며


이 책을 통해 일정한 가르침을 받았기에 짦게 리뷰를 남겨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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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게 인상이 되는 바는


남겨진 사람들이 적응해 가는 방식은 다양하며


그중에서 자신을 소모하는 건강하지 못한 방식


사회적으로 합의가 된 건강한 방식은 있겠지만


이에 대하여 판단하지 않고 버텨줄 수 있는 뚝심이 있어야 


온전하게 함께 해줄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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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도의 작업에 임할 때 지식을 앞세워 순진하게 접근하지 않고, 버티고 수용하겠다는 다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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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게 인상이 되는 바들은


용서에 대한 무게감을 원죄와 엮어서 풀어내는 것에 대한 반가움


 소 목차가 마무리 되는 부분에 수록된 제안들을 기억해 놓고 함께 해보겠다는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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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구심이 되는 바는


심리학 용어들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보면 상당히 낯설어 하겠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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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 국내 출간 30주년 기념 특별판
밀란 쿤데라 지음, 이재룡 옮김 / 민음사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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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이란 육체를 통해 스며나오는 가벼움들을 각자의 몫만큼 망각하는 과정'


청주 해피마인드 소장님께서 읽어볼 만한 책으로 꼽았던 책이라 구매해 놓았다가, 지난주 고향에 내려가는 길에 집중해서 읽어보았습니다. 작가는 "모순되는 면이 공존하는 인간의 삶에 대하여 한번 생각해 보자." 이런 느낌으로 소설을 적어 낸 것 같습니다. 저는 마음에 듭니다. 이제껏 사회를 바라보면서, 진료실을 찾아오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바라보면서 항상 이런 종류의 의문들과 함께하고 있기 때문이죠. 또한, 평소에 품고 있던 성적인 환상들과 공명하는 소설이라 비교적 잘 읽혔습니다.



1. 가벼움에서 무거움으로, 무거움에서 가벼움으로


니체의 '영원회귀'의 개념. 소설 속 앞과 뒤에 마치 회귀하듯이 언급되는 것도 그렇지만, 소설의 목차를 구성함에 있어서도 적용되는 부분이 인상깊었습니다. 그리고 시간을 역순으로 두는 방식은 몰입감을 높이는 요소이면서도 결말부의 여운이 크게 남겨지도록 하는 장치로 사용됩니다. 작가는 소설 속 모든 요소들을 몽땅 사용하면서 자신의 이야기를 전달하고 싶구나 하는 마음이구나. 


소설은 가벼워 보이는 사람에게는 무거워 보이는 삶을, 무거워 보이는 사람에게는 가볍게 보이는 삶을 짊어지우면서 읽는 이들이게 의문을 던집니다. 


당신은 이러한 삶의 속성들을 외면하지 않고 잘 알아차려 나가고 있나요? 


2. 키치을 완전하게 털어낸 삶은 과연 존재할까? 


이 소설은 마치 '젊었을 적에는 왕성하게 활동했지만 어느 순간 귀가 순해져 버린 초로의 노인' 과 같은 어조로 풀어나갑니다. 그리고 그 노인은 이야기 후반부 키치(원래는 미학에서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작가는 삶의 전형적인 모습을 대변하는 단어로 재해석 하여 사용한 것 같습니다.)라는 단어를 언급할 때부터는 다소 격앙된 것 같습니다. 마치 자신이 숱한 고초를 겪으면서 깨달은 삶의 진실을 꼭 이야기 하고 싶다 이런 느낌. 분명 작가는 키치를 혐오하고 있지만, 완전하게 키치를 털어낼 수 없다는 모순적인 사실을 통감하고 있는 듯 합니다. 왜냐면 결국 인간은 죽음을 마주하게 되고, 끝끝내는 잊혀지기 때문입니다. '삶이라는 것은 결국 각자의 가벼움을 자기의 몫만큼 망각해 내는 것'. 소설을 끝까지 다 읽어보면서 작가의 의중을 이렇게 가늠해 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은 이 소설의 결말부를 어떻게 읽어내셨나요?


3. 기타 감상


작중인물인 토마시의 결말부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를 했는지에 대하여 재독해 볼 생각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상담현장에서 개성넘치는 개개의 삶의 흐름을 존중하고 결을 느껴보는 것은 꼭 필요하지만, 그 개성 넘치는 인간의 삶이라는 것은 결국 죽음이라는 하나의 지점으로 이어지기에 어떻게 보면 전형적이라고 느껴질 수 밖에 없는 이야기를 항상 염두하기는 해야 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프로이드의 초기 정신분석 및 성격구조에 대한 이론체계, 대상관계 이론을 기반으로 인물들을 섬세하게 그려낸 부분이 인상깊었습니다. 특히나 꿈에 대한 내용들은 '꿈의 분석'에 기반했다는 것이 잘 드러나 있어서 눈여겨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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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늘땀 - 여섯 살 소년의 인생 스케치 미메시스 그래픽노블
데이비드 스몰 지음, 이예원 옮김 / 미메시스 / 201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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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앓이가 나의 언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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