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5학년인 리아와 동생지아의 고조선 시대 탐험여행기이다. 타임머신인 청동거울로 과거로의 시간여행에 빠져드는 이야기는 아이들의 관심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먼 상상 속의 과거로 돌아가 생활하면서 고조선의 생활사를 경험하게 된다. 단순한 암기식 공부가 아닌 동화를 읽으며 자연스럽게 역사지식을 쌓아가게 된다. 후다닥 1권을 읽은 아이는 다음권을 신청하라며 성화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가 많지 않게 섞여 있고 책의 내용도 지루한 역사 내용을 기술한 것이 아니라 동화속에서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어 되어있어 부담없이 읽어냈다. 아이가 먼저 읽고 나도 읽어보았다. 재미있는 책이다. 요즘 역사책을 읽으면서 내가 알고있는 얕은 역사지식보다 더 관심있게 많이 알게 된다.내가 배웠던 역사지식은 단순암기였던 것 같다. 그래서 역사의 흐름을 제대로 알지 못했고 깊이있게 남아있는 지식이 없는 것이다. 처음 역사를 접하는 아이들에겐 반가운 책이다.

집에 찾아보니 고조선 관련 책이 몇권있있다. 그리고 마주보는 한국사교실에서 보았던 내용에서도 고조선이 나와있어 자연스럽게 연결되었다.

우선 책에 등장했던 고조선 유물중심으로 사진을 통해 알아본 후 위만 조선과 고조선 멸망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보았다.

마지막으로 고조선 역사 퀴즈를 만들어보았다.

 

 

posted by 산사랑(예스24 독서도우미클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