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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년 체험동화 : 자율성 ㅣ 즐거운 학교 생활을 위한 1학년 체험동화
고성욱 지음, 윤세정 그림 / 소담주니어 / 2011년 2월
평점 :
올해 초등학교 1학년이 되는 다빈이는 모든 것이 낯설고 어색하기만 하다. '어째 예쁜 여자선생님을 놔두고 수염덥수룩한 털보선생님이 담임이 되셨는지..'마음에 안드는 다빈이. 그 털보선생님에게 왠지 자꾸만 마음이 간다. 어울리지않을듯 어울리는 선생님과 아이들의 이야기를 아주 재미있게 잘 엮어놓았다. 자율성을 배우기 어려울 것 같았는데, 믿고 지지해주는 선생님이 있어 가능했던 것 같은 따뜻한 동화였다.
잘하고싶은 마음과는 달리 자꾸만 어긋나기만 하는 1학년 학교생활.
이제 첫 단추를 끼우며 초등학생을 시작하는 우리 아이들의 마음이 꼭 이럴 것 같아 "맞아..이럴수도 있겠다" 싶은 마음이 들었다. 너무 잘 해내고 싶었던 숙제. 다 한 숙제도 다시 또 고쳐가며 한 숙제를 놓고 가 선생님께 꾸중듣던 날...선생님에게 칭찬받고 싶었던 마음이 미움으로 바뀌는것을 보았다. 꽃들에게 말을 걸 줄 아는 선생님이 신기하고 좋아지기 시작.. 나도 뭔가 잘 하는 게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고.. 또 뭔가 도움이 되고 싶었던 다빈이의 마음이 꼭 우리 아이 같다. 알게 모르게 정이 듬뿍 들은 다빈이와 털보 선생님간의 뜨거운 사제간의 사랑(?)이 너무 보기 좋았고 마음을 따뜻하게 비춰주었다. 영철이의 김박사님과 총연습 덕분에 ..아주 오랜만에 책을 보면서 낄낄거리며 웃어보았다.
겨울방학을 마치고 1학년 마지막인 종업식을 하던날, 다빈이는 뜻밖의 소식을 접하게 된다. 마음은 짠하지만..그래도 이러면서 성장하는거겠지. 올해 초등학생이 되는 우리 조카녀석을 보니, 재미보다는 한껏 긴장하고 견제하는 모습들이 보이던데..그 친구도 다빈이처럼 이런 일들 겪어내겠지...생각하니 안쓰럽기도하고 또 한편으로는 대견스럽게 느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자율'이라는 것은 '외부의 간섭없이 자기 혼자 한다'라는 의미와 '자신을 스스로 통제한다'라는 두 가지 의미로 '스스로가 정한 일정한 규율에 의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는 것이라 한다. 몇 년 전부터 붐처럼 일어난 자기주도학습법도 바로 이런 것에 준하는 것이리라.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있던 없던 자신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놓는다면 초등학교 생활이 보다 윤택해지고 스스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경험도 할 수 있을것이다. 자기주도학습법을 원하는 엄마들덕분에, 요즘은 '엄마주도학습법'으로 공부하는 아이들이 많다고들 하는데, 우리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자율성의 매력에 흠뻑~빠져봤으면..하는 바람이다. ㅎ 거창하고 대단한 것들이 아니라, 학교생활 잘 적응하고 자기물건을 스스로 챙길 수 있는 것부터 차근차근 해 내다 보면 자율적인 습관을 들이는 아이가 되는것이다. 그럴려면 부모가 먼저 아이에게 본을 보이고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가르쳐주어야 겠지? ㅎ 공부에 대한 부담보다는 학교생활이 즐겁고 재미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심어주는 것도 아이에게 도움이 될 것이란 생각이 든다. 재미있게 잘 읽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