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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대안학교 졸업생이야! - 대안학교를 꿈꾸는 학부모, 학생들을 위한 졸업생 15인의 리얼 보고서
김한성 외 14인 지음 / 글담출판 / 2010년 5월
평점 :
절판
책을 읽기전, 나는 뭔가 잘못된 오류를 범하고 있었던 것 같다.
학교에 적응하지못하고 가출하고 소위 '침 좀 뱉었다'하는 아이들이 가는 학교가 대안학교라고 알고 있었다. 그리고 그 수가 그렇게까지나 많을 줄은 상상도 못했다. 놀랍기도 했고.
지금은 일부러 그런 학교에 보내는 부모들이 많아졌다니 우리 사회역시 달라지고 있음을 인정한다. ㅎ 다행이라고 해야할까.
'인간의 존엄성'과 '자존감'이라는 것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그리고 편견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되었고. 태어나고 자라면서 부터 성장하기까지 얼마나 중요한것인가 하는 것에 대해서도 감탄을 자아낼 만큼의 필요성을 느꼈다. 이 책은 한마디로,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의 직업을 자랑스러워할 줄 알고 소중하게 생각할 줄 아는 마음을 가진 아름다운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ㅎ 어떻게 보면, 별스럽지도 않은 사람들같지만, 책을 읽은 나의 느낌으로는 이 '대안학교'라는 곳이 이들의 비워진 내면을 채워준 고마운 친구같은 그런 곳이었던 같다.
우리의 공교육의 현주소는 어떤가? 멀리서 찾을 것 없이 책속이 아닌, 나의 중고교 시절을 돌이켜봤다. 내가 다녔던 곳은 학교에 하키부가 있어서 선생님들자리 뒷편에 하키채가 종류별로 다양(?)하게 진열되어 있었다. (이 책속의 학생들은 가치의 다양성을 깨달았는데, 나는 매 종류의 다양성을 깨달으면서 학교생활을 했다.ㅋ) 0교시에 자거나 빼먹으면 한두대.시험성적이 떨어지면 떨어진 점수대로 매의 갯수가 정해진다. 게다가 아침 등교길에 복장불량으로 걸릴라치면 그것도 빼먹지않고 선도부를 통해 문제아로 낙인찍히기 일쑤다. 지금생각해보면,간혹 염색을 한 학생들이 있기도 했지만, 머리가 무스를 바른다던지 양말이 흰색이 아니었다던지 별일 아닌것 같은것들이었는데...그렇게 문제아들로 단정지어 버리곤 했다. 지금이야~ 엄마들이 더 세서 요즘은 선생님들도 마음대로 아이들을 체벌할 수도 없다고들 하지만, 가끔.. 타 반에 밀려 꼴지하는 반이 생기면 그 반 선생님들이 단순히 자신의 분을 이기지 못해 마구잡이로 아이들을 체벌하는 그런 일들도 종종 있기도 했다. 그때는 교사가 그러니까 '그런가부다..'하고 보냈는데..이 책을 읽고나니, 억울하단 생각이 든다. 내 중고교 시절을 보상받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사관학교를 진학한 이서연양의 생각처럼 내가 경험한 우리사회의 교육역시, 공부잘하는 우수한 학생만이 존중받는 사회에서 살아왔다. 또 여전히 공부를 중요시 하는 부모와 학생과 교사가 존재한다. 지금도 어디에선가 그 공부때문에 자신을 학대하고 또 1등이 못 되었다고 투신하는 학생들이 있을 수 있겠다. 실제로 내가 다니던 고교시절 같은 반 친구가 매번 1등만 하는 오빠와의 비교를 견디지 못해서 투신했던 일이 있기도 했다. -.,- 참 씁쓸하다. 공부가 뭐라고... 또 그런 개개인의 편차를 이용해 자식을 사지로 몰아가는 부모가 있다는게 가히 충격적이기도 했었다. 공부 좀 못하면 어떤가.. 공부 못하는 애들이 사회에 적응도 더 잘하고 친구도 더 많이 갖고 있는걸 난 참 많이 봤다. 그리고 사회적 성공도와 행복 성취도도 더 높다고 생각한다.
요즘 동네를 돌아다니기가 힘들정도로 온 동네가 시끄럽다. 버스정류장이고 학교앞이고 놀이터고 사람이 조금이라도 모인 곳이라면 어디에서나 볼 수 있다. 여러 유권자들의 광고노래와 연설들로 온 동네가 호떡집에 불난것처럼 부산스럽기 그지 없다. 지지하는 사람들도 모두 알바들이라고 하고 선거때만 이럴것이 아니라 제대로 된 교육을 하는 사람을 뽑아야 할텐데...정보가 너무 없다 믿음도 안생기고.
대안학교를 가기만 하면, 모두 좋은 대학을 가고 모두 멋진 직업을 얻어 사회로 부터 인정받고 떳떳히 살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책은 아니다. 그런 오류는 범하지 말자.
다만 나는 모르는 것은 절대로 그냥 넘어가지 않았다. 이해할 때까지 반복했고, 재수학원 선생님이 혀를 내두를 정도로 질문을 계속해 댔다. 하루종일 한 문제와 씨름해야 하는 날이면, 혼자 많이도 울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았다.
-중략- 잘 설명하지 못하겠다. 하지만, 내가 다듬어지는 데 양업고가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은 알고 있다. 나는 학교 안에서 훌쩍훌쩍 컸다. p49
그들 역시 자신의 꿈을 향해 부단한 노력과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낸 사람들이다. 포기하지 않고 부모와 자신의 문제를 상의했고 또 부모역시 자식을 포기하지 않고 또 다른 방법을 찾아 고군분투했다. 믿고 기다려줄줄 아셨던 것 같다. 멋지다~ 한빛고교를 다녔던 김현진군의 이야기를 빌리자면, 학교안에서의 '자율'이라는 의미있는 시행착오를 겪었다고 한다. 틈을 주지 않으려는 나의 과거의 고교와는 달리, 다양한 색깔과 개성을 가진 여러색깔의 학생들을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도록 한울타리에서 다양한 주제에 대해 함께 토론하고 고민하는 시간을 갖게 해주었단다.
그것들을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가 만들어가는 가는 자율적인 학교생활의 원동력이 되었다고. 학교 동아리 활동으로 자신의 달란트를 발견하고 개발해서 자신의 꿈을 향해 달려나가는 인생을 달게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우린 시간표에 특활활동이 있었어도 한번도 해본적이 없었다. 딱한번 모여서 출석체크하고 나머지시간들은 자율학습으로 대체해서 김빠졌던 경험이 있다. 에고..난 너무 불쌍한 학창시절을 보냈네) 졸업식을 하며 울음바다가 되었다는 이야기는 충격 그 자체였다. 그럴수도 있겠구나.. 선생님과 제자가 그렇게 서로를 아껴주고 기숙사생활을 통해 친구들과도 얼마나 다 가까웠을것인가 가족같았겠었다는 생각이 든다. 이 대안학교라는 곳에서 생활했던 모든 학생들의 느낌이 '잊을 수 없을것이다' , '기대이상이었다', '나에겐 너무 값진 경험이었다' ,'수많은 대안학교들이 사람들의 편견에서 벗어나 더욱더 가치있는 교육방향으로 발전해가고 제대로 된 평가를 받을 날이 꼭 오리라고 믿는다' 라는 강한 사랑과 믿음을 보여줬던 것을 기억하자. 그것은 그냥 온 것이 아니다. 자신들이 받을 것을 다시 표현해내는거라 생각한다.
그들의 뒤에서 열심으로 도와준 부모님들에 무한한 박수를 보낸다. (짝짝짝~!) 또 부모의 중요한 역할을 깨닫고 배웠다. ㅎ 중요하고 중요하다고 말을 해도 잘 안되고 어려운 것이 부모로 가는 길인것 같다.
부모님의 끊임없는 믿음은 아이들을 반드시 변화시킨다. 그리고 깨달음을 얻은 아이들은 다시 부모님께로 돌아간다. 이것이 부모님들이 자녀를 믿어야 하는 이유다. p163
대안학교들이 해 온 것을 기존의 공교육에서도 그런 역할을 해 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학생 개개인이 모두 소중한 존재이고, 성적의 상하 관계가 아닌,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들이 인정받고 그 가치를 평가해줄 수 있는 학교가 하나 둘 생겨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자란 학생들이 더더 더..많이 생길 수 있다면, 더 할나위없이 좋을것 같다. 가치의 재발견. 보다 많은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그런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교수님보다는 '선생님'이란 말을 더 좋다..나는.) 그 맡은 자리에서 당신들이 소중한 권리과 의무를 잘 수행해 주시는 분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그래서 함께 하는 이 대한민국의 모든 아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생각들로 다양한 가치와 존엄성을 갖고 다시 태어났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갖어본다. ㅎ 참 의미있는 책읽기였다. 요번 꺼 기억에 오래도록 많이 남을것 같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