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브란트 : 자화상에 숨겨진 비밀 예술가들이 사는 마을 2
로즈마리 차허, 수잔나 파르취 지음, 노성두 옮김 / 다림 / 2009년 1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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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전에 나는 노성두님의 쓰신 '렘브란트'에 관한 책을 읽었던 적이 있다. 관심은 있었지만, 무지에 가까운 정보력으로 그 책을 읽고 나서 나는 내가 무척 그림과 친숙한 사람이 된 것 같은 친근함을 선사해 준 바 있다. ^^ 

처음 이 책을 읽었을때엔 '~그래.~말이야, ~이지'라던지.. '왜 그럴까?'질문이 다소 불편하게 느껴졌었다. 하지만, 이 책이 학생들에게 읽어진다면 딱딱하고 생소한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누군가가 이야기를 들려주듯이 읽어나갈 수 있다는 점이 커다란 장점으로 남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ㅎ 역시 생각을 바꿔야하는거다. 화가들이 다양한 표정을 그려내기 위해 자신의 얼굴을 거울을 보며 그림을 그려서 연습을 했다고 한다. 렘브란트 역시 자신의 얼굴과 표정을 여러가지로 표현해내 그림을 연습하고 또 다른 이들의 초상화도 잘 그릴수 있게 되었다. 그러면서 '로비스 코린트',''루벤스'도 보고 못한 화가(유명화가의 이름정도만 간간히 알고 있었거든요. ^^;;)있게 되었다.

다른 이들의 그름을 보고 얼굴만 다르고 포즈나 옷은 같게 그려보기도 하고,성서에 나오는 이야기를 그림으로 그려 보기도 하고, 그래서인지 렘브란트보다 자기 얼굴을 더 많이 그린화가는 없었다고 한다. 자화상을 그리기 위한 그림이었다기보다는 더 다양한 표정과 좀더 잘 그리는 그림을 위해. 좀 더 섬세한 그림을 그리기 위해 무던히 노력을 했었음은 분명했던 것 같다.   

나는 이 책들이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들에게 이르기까지 다양한 아이들이 책을 읽기에도 부족함이 없을꺼란 생각이 드는데,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각 챕터별로 책 내용에 걸맞은 독후활동 소개와 미술놀이 방법이 나와있어 아이들이 스스럼 없이 따라 할 수있다는 점을 제일로 꼽을 수 있겠다.  초상화를 그리는 대목에선, 그림을 보고 자신의 얼굴을 그려보라 하였고, 판화에선 그림을 그리고 판화로 찍어 볼수 있도록 제시를 해준다. 단순히 그림그리고 색을 칠하는데서 미술이 끝났다고 말하지 않는다.  또 표정으론 어떤것이 다른것들과 어떻게 다른지 짚어보고 다르게 생각할 수 있는 창의력도 주었다. 역시.. 노성두님을 믿고 한 선택이 헛으로 돌아가지 않았다. (스스로 좀 흡족해했다는...ㅋ) 

과학이 발전함으로 사진기술이 들어오면서 화가들이 그려주는 초상화의 인기가 점점 떨어졌겠지만, 그래도 화가들의 노력으로 사진이 없었을 과거에도 귀족들의 (사람들의) 모습을 그림으로나마 남길 수 있었다는 점에 있어서 만큼 화가들에게 큰 감사를 표해야 할 것 같다.  자신이 원하는 그림을 그리위해 끝었기 노력했던 렘브란트와 또 책에 나왔던 많은 화가들에게 그림이외의 노력으로 채워진 그들의 삶의 모습들을 배울 수 있어 좋았다. 비록 자신의 행복하지 못했던 현실이 있었지만 그림을 향한 그의 열정만큼은 어쩌지 못했던 것 같다. 이런 모습들을 내게도 우리아이에게도 좋은 귀감이 되기에 충분하다 하겠다. ^^
 기억에 남는 구절 

 화가들은 초상의 주인공이 누군지 단박에 알아볼 수 있는 그림을 그려야 했고, 이에 따라 사람 얼굴을 제대로 그리는 연습이 필요했지. 그럼 화가들은 누구 얼굴로 초상화를 연습했을까? 15P

호기심,도전, 새로움 자신을 탐구하기, 자신의 눈빛을 통해 삶의 표정에 비추어 보기, 다른 시대나 다른 인물의 모습과 자신을 겹쳐서 바라보기는 예술가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던 주제들이야. 실제로 우리가 살 펴본 많은 화가들도 그런 작업을 통해서 우리에게 여러가지 생각할 거리를 제공했지.89P

 



 



 





일전에 나는 노성두님의 쓰신 '렘브란트'에 관한 책을 읽었던 적이 있다. 관심은 있었지만, 무지에 가까은 정보력으로 그 책을 읽고 나서 나는 내가 무척 그림과 친숙한 사람이 된 것 같은 친근함을 선사해 준 바 있다. ^^

 

처음 이 책을 읽었을때엔 '~그래.~말이야, ~이지'라던지.. '왜 그럴까?'질문이 다소 불편하게 느껴졌었다. 하지만, 이 책이 학생들에게 읽어진다면 딱딱하고 생소한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누군가가 이야기를 들려주듯이 읽어나갈 수 있다는 점이 커다란 장점으로 남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ㅎ 역시 생각을 바꿔야하는거다. 화가들이 다양한 표정을 그려내기 위해 자신의 얼굴을 거울을 보며 그림을 그려서 연습을 했다고 한다. 렘브란트 역시 자신의 얼굴과 표정을 여러가지로 표현해내 그림을 연습하고 또 다른 이들의 초상화도 잘 그릴수 있게 되었다. 그러면서 '로비스 코린트',''루벤스'도 보고 못한 화가(유명화가의 이름정도만 간간히 알고 있었거든요. ^^;;)있게 되었다.

다른 이들의 그름을 보고 얼굴만 다르고 포즈나 옷은 같게 그려보기도 하고,성서에 나오는 이야기를 그림으로 그려 보기도 하고, 그래서인지 렘브란트보다 자기 얼굴을 더 많이 그린화가는 없었다고 한다. 자화상을 그리기 위한 그림이었다기보다는 더 다양한 표정과 좀더 잘 그리는 그림을 위해. 좀 더 섬세한 그림을 그리기 위해 무던히 노력을 했었음은 분명했던 것 같다.


나는 이 책들이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들에게 이르기까지 다양한 아이들이 책을 읽기에도 부족함이 없을꺼란 생각이 드는데,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각 챕터별로 책 내용에 걸맞은 독후활동 소개와 미술놀이 방법이 나와있어 아이들이 스스럼 없이 따라 할 수있다는 점을 제일로 꼽을 수 있겠다.  초상화를 그리는 대목에선, 그림을 보고 자신의 얼굴을 그려보라 하였고, 판화에선 그림을 그리고 판화로 찍어 볼수 있도록 제시를 해준다. 단순히 그림그리고 색을 칠하는데서 미술이 끝났다고 말하지 않는다.  또 표정으론 어떤것이 다른것들과 어떻게 다른지 짚어보고 다르게 생각할 수 있는 창의력도 주었다. 역시.. 노성두님을 믿고 한 선택이 헛으로 돌아가지 않았다. (스스로 좀 흡족해했다는...ㅋ)

 

과학이 발전함으로 사진기술이 들어오면서 화가들이 그려주는 초상화의 인기가 점점 떨어졌겠지만, 그래도 화가들의 노력으로 사진이 없었을 과거에도 귀족들의 (사람들의) 모습을 그림으로나마 남길 수 있었다는 점에 있어서 만큼 화가들에게 큰 감사를 표해야 할 것 같다.  자신이 원하는 그림을 그리위해 끝었기 노력했던 렘브란트와 또 책에 나왔던 많은 화가들에게 그림이외의 노력으로 채워진 그들의 삶의 모습들을 배울 수 있어 좋았다. 비록 자신의 행복하지 못했던 현실이 있었지만 그림을 향한 그의 열정만큼은 어쩌지 못했던 것 같다. 이런 모습들을 내게도 우리아이에게도 좋은 귀감이 되기에 충분하다 하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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