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읽어주는 여자 명진 읽어주는 시리즈 1
한젬마 지음 / 명진출판사 / 1999년 9월
평점 :
절판


그림 하나하나에 그 사람의 영혼이 깃들어 있다? 한젬마라는 화가를 알지는 못했다. 들어본 적도 없었다. 미술이라면 거의 백지에 가까운 무지를 자랑하며(?) 사는 사람중에 하나라고 해도 틀리지 않을 것이다. 글쓰는 작가도 아닌데, 어쩜 이렇게도 잘 표현내냈을까..하는 생각이 새삼 들었다. 학교다닐때 이런 얘길 들었던 것 같다. '미술은 문학의 시와도 같다고..' 정말 그런가..? 어쩜 이렇게 잘 끌어냈는지.. 보는동안 내내 그림에 빠져들었다. 솔직히 화랑에 가서 그림을 봐도 이게 뭔지..뭘 말하고 싶은건지.. 알수 없는 그림에 초첨을 맞춰 두 눈을 응시하고 멍청하게 시간을 죽였던 기억이 있다. 그 응시하는 시각이 옆사람이 그림에 시선을 두고 있는 시간과 비례한다는 약간은 우습지만, 솔직한 글들이 마음에 와 닿았다. ㅎㅎ

철학시간에 배웠던 건물을 천이나 비닐로 감싸놓은 풍경도.. 잊혀졌던 기억의 책장을 다시금 털어내어 보는 느낌이랄까. 책갈피 사이에 꼿아두었던 잊혀진 꽃잎 한장을 발견해서 소중히 고이고이 만져 다시금 끼워두었던 그 시절 그 모습만큼이나 아름답다는 생각이 들었다. 뭐든지 새록새록한 느낌이 되살아나는 듯 하다. 머리속에.. 혹은 눈으로만 보고 버렸던 것들을 가슴으로 느끼고 되새김질 해주었으니, 얼마나 고마운 그림들인가. 단, 이 책을 통해 미술공부를 하려고했던 사람들에게는 약간 실망스런 책이 되었을것이다. 갑자기 많은 지식을 알게 되어 그림의 달인의 되길 바랬던(큰 기대로 책을 뽑아 들었던)사람들에겐.

그러나, 나에겐 달랐다. 그림과 매일매일(읽는동안)연애하는 기분이랄까.^^; 조금씩 알아가는 맛. 정적이던 것을..약간의 동적인 이미지로 바꿔주었던..책. 아마도..이 <그림 읽어주는 여자>를 통해 세상을 조금 다른 눈으로 바라보고 싶었던 모양이다.. 이 여자가.. 또 내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