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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명 신청합니다. 유시민 작가님의 전작들을 보며, 많은 분야에 대한 박학한 지식에 현실에서 느낀 역사 의식이 잘 어우려져 많은 것을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경제면 경제, 국가관이면 국가관, 인문사회학적 측면에서 제 삶에 많은 영향을 주신 분이기도 하구요. 이제는 현대사에 대해서 얼마나 냉철하고 정확하게 짚어주실지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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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는 사람들의 게임의 법칙>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이기는 사람들의 게임의 법칙 - 성공을 결정하는 선택의 기술 100
쑤춘리 지음, 정영선 옮김 / 시그마북스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게임이론. 내가 매우 관심있는 학문이다. 영화로도 유명한 존내쉬도 이 게임이론으로 노벨상을 받았었지. 사실, 이 책을 처음 받았을 때는 화술이나 상대방의 마음을 알게 해 주는 심리학 서적 쯤으로 봤었는데, 읽으면서 게임이론에 관한 책이란 걸 알고 재미있게 본 것 같다.  

이 책은 게임이론을 현실과 사례를 예로 들어 짤막짤막하게 설명하고 있다. 짧게 한 챕터씩 읽을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사실 이 책의 단점은 게임이론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이 좀 부족한 것 같다는 점이다. 게임이론이라는게 상대방과의 밀고 당기기인데, 이 이론의 결론에 다다르는데 필요한 몇가지 가정들이 설명되어 있지 않고, 하나의 사례에 하나의 결론, 딱 이런 식이다. 정반합의 과정이 있어야 하는데, 그냥 사례와 결론만 있다고 하면 될까?

게임이론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상대방과 밀고 당기기다. 누구는, (로버트 아우만) '상호적 의사결정'이라고 간결하고 명확하고 얘기하고 있다. 사실, 이 세상에 일어나는 일들, 가까이는 내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모두가 게임이론을 뒷받침하는 하나의 예가 될 수 있다. 

북한의 핵문제, 정치 세계, 내 연애 문제, 회사에서 일어나는 상사와의 문제,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오르고 내리는 문제 등 모든 것이 게임이론의 문제인 것이다. 쉽게는 두 범죄자의 죄수의 딜레마 같은 문제들도 있고.

이 책은 그냥 행동을 결정지을 때 선택하는 그런 행동 법칙을 설명하는 것이다. 읽고 그냥 따르면 될 것 같은데, 문제는 역시 행동력이지. 100가지 행동 법칙이라고나 할까?

좀더 게임이론에 대한 공부를 더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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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찬은 아기 고래도 춤추게 한다, 생각의 속도로 실행하라>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생각의 속도로 실행하라
제프리 페퍼.로버트 I. 서튼 지음, 안시열 옮김 / 지식노마드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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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생각보다 실행이 중요하다. 다들 아는 말. 하지만 그걸 실행에 옮기는 소수이며, 이들이 성공한다.  

이 책은 개인의 행동 실천력 보다는 기업이 실천할 수 있는 방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사실 원서는 Knowing-Doing Gap 이란 제목으로 한 10여년 전에 나온 걸로 알고 있었는데, 번역판이 지금 나왔나보다. 개인적으로 가고 싶었던 대학원이라. 

이 책은 생각보다 실행이 중요하다라는 여러 다른 책들과 비슷한 말들을 하고 있다. 다만, 여기서는 지금 현재 성공한 길을 걸어가고 있는 듯한 기업에게 메세지를 던져 준다. 승자들을 위한 조언을 한다고 할까? 이 책의 장점인 듯. 

조직은 학습한다. 성공이 되풀이되면서 조직은 나태함에 빠져 거의 아무것도 배우려 들지 않는다.  

내가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 우리 나라 국민이면 거의 알만한 제조 기업. 그렇지만 내가 느끼는 우리 회사는 뭔가가 부족한듯. 예전 우리 회사 회장님이셨던 분이 실행을 최우선으로 둔 분이었다만. 지금은 조직이 커져서인지... 뭔가가 아쉽다라는 생각이 든다.  

자주 일찍 실패하라.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나가라.  

뭐 이런 내용인데, 중간 중간에 case study 형식으로 나온 기업들의 사례는 책을 좀 더 깊게 읽고 다른 자료들을 더 찾아 읽어 보면 더욱 공부가 될 듯 하다.  

대학원을 졸업하고 회사에서 일한지 약 1년 지난 지금에서 내가 너무 나태하게 생활하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조금은 들게 만드는 이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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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은 스스로 빛나지 않는다>를 일고 리뷰해 주세요.
별은 스스로 빛나지 않는다 - 스타를 부탁해
박성혜 지음 / 씨네21북스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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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녀의 입에서 나오는 연예인들의 이름. 전도연, 김혜수, 지진희, 조승우, 황정민, 박해일, ...
얼굴이 반반해서 뜬 게 아니라 뭔가 자신만의 분위기를 갖고 있는 그런 배우들.
제목에서부터 별은 스스로 빛나지 않는다란 거만 아닌 자신을 드러내지만, 이런 배우들을 알아보고 적재 적소에, 분위기 맞쳐 찍고 키웠다라는 사실에서 박성혜란 사람이 조금은 대단해 보인다. 
 어느 정도 글 쓰는 재주도 있다. 열정과 추진 모터도 있다. 운전면허 없이 매니저 세계에서 10년을 버틴 깡도 있고 실패도 해봤다.
 
"현명하게 일하고 항상 웃음을 잃지 않는 것."  평범한 말이지만, 이 두 가지는 절대 우리를 배반하거나 실망시키지 않는다.
"걘 신인때부터 원래 그랬어, 변한게 아니라니까, 그리고 그건 거만이 아니라 자신감이라고."
 
임기응변. 
지금 출발했다 = 사실 아직도 전 스케줄 촬영이 끝나지 않았다.
지금 가고 있다 = 이제 거의 끝나가며, 곧 출발하려고 한다. 
이제 다 왔다 = 이제 막 차 시동을 거는 중이다.
 
타사키스 (Tasakis) . 인디언 말로 천국. 아닌데 저자가 그냥 지어내서 한 말이다. ㅋㅋ
 
정상이야말로 선택이 필요한 지점이다.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졸업 후 여러분의 사회적 기여가 이주일 씨의 코미디, 조용필 씨의 노래, 안성기 씨의 연기보다 낫다고 할 수 있을까요?" 
- 진리는 정치, 과학, 예술, 사랑 네 영역에서 생산되고, 여기서 생산되는 진리는 위계질서 없이 평등하다. - 알랭 바디우 <복수의 평등한 진리>
"배우는 타인의 인생을 살아야만 하기에 늘 타인을 생각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 박중훈
"딴따라는 대중의 영혼을 위로하는 우리 시대의 무당이다." - 오지혜
 
모든 것을 잠시 접고 훌쩍 떠날 수 있는 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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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월한 프론티어>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탁월한 프론티어 - 한국 온라인게임 회사들의 성공 노하우
이미연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0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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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산업에서 성공하기 위한 방법들을 설명하고 있으나 대체로 누구나가 쉽게 알고 있는 내용이다. 우리 나라 게임산업의 수준 정도와 발전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서 게임 산업 전문가가 이야기 하고 있다.  근데, 재미도 없고 감동도 별로. 왠지 책 한권 써야할 필요성 때문에 썼다고 할까?

배우고 필요한 부분만 발췌하자면,

선점하여 성공할 경우의 성과는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거두는 성과의 몇십 배가 된다.  

한국 넥슨 바람의 나라. 1996. - 세계 최초의 온라인게임. 

온라인게임 개발에서는 한국을 당해내지 못하는 것은 빠르게 대처하는 노하우에서 한국이 월등히 앞서기 때문이다. 

인간이 이성적이란 것은 착각이다. 인간의 구매 결정은 언제나 뇌에서 무의식적으로, 감정적으로 이루어진다.  

위대한 회사를 만드는 것은 시장도, 기술도, 경쟁도, 상품도 아닌 적합한 사람들을 충분히 확보하고 붙을어 두는 능력이다.  짐콜린스,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만일 당신이 배를 만들고 싶다면, 사람들을 불러 모아 목재를 가져오게 하거나 일을 지시하거나 일감을 나누어 주지 마라, 그 대신 사람들에게 저 넓고 끝없는 바다에 대한 동경심을 키워줘라. 
생텍쥐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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