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의 인간학 - 약함, 비열함, 선량함과 싸우는 까칠한 철학자
나카지마 요시미치 지음, 이지수 옮김, 이진우 감수 / 다산북스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착한 가면을 혐오한다는 이야기로 시작이 되는 이 책의 저자의 말에 나는 속이 시원해졌다.

인간은 착 할 수 없는 존재라고 생각하고 믿고 그렇게 살아온 나로써는 저자가 쓴 모든 글에 고개를 끄덕이고 있을지 모르겠다.

또한 시작글에서 니체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니 난 이미 니체와도 꽤나 닮은 점이 있는 것 같아 놀랐다.

인간학 그리고 인간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저자와 니체의 이야기를 들어봐야 할 것 같다.


약자, 약함을 정당화하는 사람들이라고 표현되고 있다. 

나는 약자였던 순간이 있었는가 생각해보니 꽤나 많이 그런 경험이 있었다.

꽤나 약한척을하며 도움을 받았었고 그 모습이 주변 사람들이나 나를 보던 사람들에게 그닥 유쾌하지 않았을 것 같다.

그럼에도 그런 부분을 지적당하거나 꼭 찝혀 이야기를 듣는다면 나의 날카로움이 나오기도 했으니까 말이다.

그 날카로움으로 인해서 사람도 여럿 잃었다. 지금 후회하거나 그러지는 않지만 좀 더 날카로움이 적고 내 마음이 조금이라도 편했더라면 그렇지 않았을텐데 말이다.

착한 사람은 악행을 하지 않는 것이 나쁘기 때문이 아니라 그럴만한 용기가 없기 때문이라는 말이 공감이 갔다.

나도 한동안 착한 사람으로 살아가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했었다.

그게 옳고 맞다고 생각했었지만 살아가면서 그건 나를 위한게 아니였다.

진짜 내 모습도 아니였고 그래서 노력했지만 나를 더 힘들게 옭아매왔던 것 같다.

그리고 이제는 내가 그러지 않으려 노력하다보니 착한 사람 혹은 착한 척 하는 사람은 더더욱이 싫다.

자신에 대해 알지도 못하고 솔직하지도 못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한참을 읽다가 내가 약자=착한 사람인 척 하고 있었을 때의 이야기가 생각났었다.

그 누구에게도 상처받지 않으려 노력하던 내 모습이 보였다.

사실 그럴 필요가 없다. 누구에게도 상처받지 않으려면 결국 내 속을 깍아내리고 힘들어져야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받지 않을 수 있다.

그런데 결국 그게 자신의 마음에는 큰 상처로 남을 수도 있다는 걸 나도 말하고 싶었다.

그 누구도 불쾌하거나 힘들지 않게 만드려 한다는 이야기에 나의 옛 모습이 떠올랐다.

누구와도 부딪힐 수 있고 상처받을 수 있다. 그것이 인간관계라고 말 할 수 있을 것 같다.


<니체의 인간학>을 읽으면서 이제는 좀 더 냉철하고 약자=착한 사람에서 벗어나 강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약자에겐 더 쎈 강자가 되기로 다짐했다. 이제 내 머릿속에서 니체는 하나의 생각으로 자리잡혀 버린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