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일도 인생이니까 - 주말만 기다리지 않는 삶을 위해
김신지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답답하게 집에만 있다보니 책을 읽을 기회와 시간이 많아졌다.

하루하루 참 바쁘게 살아 온 나에게 쉼을 주고 싶었던 찰나에 우연치 않게 찾아온 쉼이었다.

근데 요즘 글이 참 뻔하다는 생각을 했다.

전혀 위로가 되지 않고 그냥 해주는 말같고 뭔가 마음으로 와닿지 않았다.

진정으로 위로가 되는 느낌이 아니었다.

요즘은 자기계발서를 읽기 보다는 에세이나 시집을 읽어서 현실적인 위로 혹은 차원이 다른 공감 글을 읽게 되는 것 같다.

그 곳에서 오는 위로들이 나를 새롭게 하는 것 같은 느낌이다.


첫 글을 읽자마자 나는 무릎을 탁 쳤다. 맞다, 스트레스 안 받고 싶어서 안받는게 아니지 않는가? 

일을 하다보면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고 집에서 마저도 같이 사는 가족들에게 스트레스는 받을 수 있다.

해결 방법을 잘 모르겠어서 답답할 뿐이지만 말이다.

자기계발서에는 온통 계획하라는 말로 가득하다. 나도 자기게발서 책을 읽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나에게 좋다는 책은 정말 다 찾아서 읽었었다.

모르는 책이 없을 정도로 정말 다 찾아서 읽었고 나는 그대로 따르려 노력했었다.

그러나 그게 참 말처럼 쉽지가 않다.

정말 내일 일도 아니 한 시간 뒤의 일도 모르겠는데 무슨 계획을 짜겠는가 말이다.

가끔은 이런 책들이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의 에세이를 읽으면서 "그래, 이거지! 내가 이 말이 하고 싶었어." 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사실 나는 이 책 제목과는 조금은 다른 삶을 살고 있다고 해야 할 것 같다. 

주말과 평일이 구분 없이 3년 넘게 살아왔던 것 같다.

오히려 남들이 쉬는 날 바쁘게 일을 해야 했으며 나는 남들이 바쁘게 일하는 날 쉴 수가 있었다. 이건 은근히 좋다.

요점에서 살짝 벗어났지만 결국 내가 말하고 싶은 건 저자와 같은 생각이라는 것이다.

사실 내가 쉬던 일을 하던 모든 것이 다 내 인생이라는 부분이다.

일을 하는 순간의 나도 나이고 쉬는 순간의 나도 나이다.

이걸 어떻게 잘 살아낼 것인지는 나에게 달렸다.


저자의 글을 읽으면서 생각한 건 정말 내가 답답해 하던 부분 그리고 누군가 정리해서 말해줬으면 했던 내 머릿속의 복잡한 생각들을 책으로 정리해준 것 같은 느낌이었다.

간지러운 곳을 긁고 나니 속이 다 시원해진 기분이다.

조금 답답해지고 머릿속이 복잡해질때는 이 책을 다시 한 번 손에 쥐게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