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모를 찾아서를 봤다. 재미있다는 얘기는 수도 없이 들었는데, '월트 디즈니'의 가족 사랑 애니메이션이라길래, 뻔하겠지.. 하는 생각에 미루고 안보았던 영화다.

미국에서 백만장 이상의 DVD 판매고를 올렸다는데, 왜인지 수긍이 갔다. 일단 기대했던 만큼의 재미가 있고, 홀아버지의 감동적인 사랑에, 온 가족을 겨냥한 다양한 서플까지... 어떤 부모인들 아이에게 이 DVD를 사주고 싶어하지 않을까 싶다.

니모가 어려서, 아니 정확히 말하면 알이었을 때 무시무시한 상어의 습격을 받아 아내와 399명의 자식을 잃어버린 아빠는 후에 바다를 무서워하고, 니모를 과잉보호하게 된다.

그러던 어느날 니모는 학교에 가야할 나이. 무슨일이라도 날까 노심초사하는 아빠에게 화가 난 니모는 반항하는 마음에 배에 가까이 갔다가 스쿠버다이버에게 잡혀가고 만다.

이 니모를 찾아 온 바다를 헤집고 다니는 아빠와, 수족관에 갇혀 '물고기 킬러'  소녀 달라의 손아귀에 들어가지 않기 위해 탈출을 감행하는 니모의 분투가 이어지고, 결국에는 살던 바다로 돌아와 모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부자(父子)가 된다는 것이 니모를 찾아서의 줄거리이다.

바닷속 생물들이 등장인물인만큼 소소한 설정이 재미있다. 주인공 부자가 '광대물고기(Clown fish)'라는 이름 때문에 다른 물고기들을 웃겨야 한다는 설정이나, 복어가 열받으면 자기도 모르게 몸이 부풀고 가시가 돋아나 물 위로 둥실 뜨는 장면, 청소새우가 다른 물고기들의 위생상태를 점검하는 장면 등은 수중생물에 대한 지식과 재미를 함께 선사한다.

그중 나의 관심을 끄는 것은 아빠 물고기가 해류를 타고 거북이 떼와 함께 먼 거리를 이동하는 장면이었다. 아빠 물고기와 그 친구 도리는 동오스트레일리아해류(EAC)에 (말그대로)  합류하여 아들이 있는 호주 시드니를 향해 전진한다. 과거 지구과학을 소홀히 했던 나는 궁금해졌다. 과연 저 만화속의 장면처럼 바닷속엔 신나게 흘러가는 해류가 있을까? 후룸라이드처럼 해류에 몸을 싣기만 하면 어디든 갈 수 있는걸까?



진실에 가깝길 고대했던 내가 잘못이다. 알아본 결과, 해류는 그 폭이 최소 수십킬로에서 수백킬로에 이르기 때문에 영화에서처럼 기껏해야 열차 터널만한 지름의 해류란 건 있을 수가 없다. 또한 그 속도라는 것도 보잘것 없어 빠르다고 관측된 어떤 기사 속의 해류도 그 속도가 일초에 60cm 에 불과하다고 한다.

진짜 해류가 만화같지 않아 약간 실망했다. 우리 어린이 여러분도 니모를 찾아서를 그냥 재미있게만 보시길 바란다. 해류는 터널 속의 후룸라이드 같지 않고, 물고기의 눈은 앞이 아니라 옆에 달려 있답니다. 그리고 물고기는 눈꺼풀이 없어서 눈을 깜박이지 못하죠. 결정적으로 물고기는 말을 못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