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명성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는데.. 뒤늦게 보게 되었다. 장준환 감독의 2003년 데뷔작인 [지구를 지켜라!].

외계인으로부터 지구를 지키겠다는 일념 하나로 살아온 주인공 병구는 오랜 준비 끝에 외계인의 수장 격인 강만식 사장을 납치하여 강원도 외딴 산골에 감금한다. 병구와 병구를 돕는 서커스 소녀 순이는, 강 사장이 외계와 교신하는 것을 막기 위해 머리를 삭발시키는가 하면, 텔레파시 능력을 파괴하기 위해 때밀이 수건과 물파스로 모진 고문을 가한다.

한편 이들을 쫓는 형사들의 추격이 점점 가까워지면서, 병구의 아픈 과거와 강만식 사장의 정체가 드러나기 시작하는데... 

대 여섯번의 폭소와 한 번의 전율, 그리고 한번의 눈물을 자아내게 하는 영화였다. 특히 처음엔 잘 드러나지 않던 사회비판적 메시지는 영화가 종반으로 치닫을 수록 점점 크게 울린다.

이렇게 중층적인 구조를 가진 영화니, 홍보 / 마케팅을 맡은 이들이 얼마나 고심하였을지는 충분히 이해가 간다. 결국 가장 대중적인 코드인 '코미디'를 전면에 내세워 관객몰이를 해보려 하였으나... 가벼운 코미디 영화를 보려했던 관객들의 기대와는 딴판으로 영화가 전개되고, 어이없어하는 관객들의 외면 속에서 영화는 참담한 흥행 실패를 기록하게 된다. 

영화는 일찌감치 극장에서 내려졌으나, 부천국제판타스틱 영화제 작품상, 대종상 3개 부문 수상 등 평론가와 영화매니아들의 찬사 속에서 '저주받은 걸작'의 대열에 오르게 된다. 우찌되었던 나같은 이들에게도 그 명성이 전해졌으니 그나마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 병구가 완전무장했을 때 모습. 외계인들의 텔레파시에 걸려들지 않기 위해 저 모자를 꼭 착용해야 한다.

 

 

 

 

 

 


▶ 물파스의 성분이 외계인의 능력을 파괴한다. 눈, 발등, 그리고 거시기 부위가 그들의 약점. 흡수를 빠르게 하기 위해 때수건으로 피부를 약간 벗겨낸다.

 

 

 

 


▶ 태초에 인류가 어떻게 생겨났는가? 외계인은 자신과 닮은 꼴의 인간을 만들었으나, 인간은 자신의 타고난 사악함으로 인해 두번째 멸망의 위기를 맞는다.

 

 

 

 

 


▶ 어떠한 찬사도 부족하지 않을 최고의 연기를 보여준 백윤식. 특히 그의 외계어 연기는 압권이었다.

 

 

 

 

 

 


▶ 결국 눈물을 빼게 만들었던 엔딩 크레딧 장면. 이 비슷한 장면을 영화 '필라델피아'의 마지막 장면에서도 본적이 있다. (감독도 안봤다고는 말 못할걸.. 거의 똑같으니까)

 

 

 

 

영화는 서로 다른 두 개의 결말을 맺을 수도 있었다. 만일 원래의 러닝 타임에서 마지막 10분만 잘라냈다면 보다 처절하고 현실적인 파국을 맞았을 것이다. 즉, 강사장의 꾀임에 넘어간 병구는 마지막 혈전에서 패배하여 죽음에 이르고, 강사장은 그 자리를 유유히 빠져나가는 것... 만일 그랬다면 영화는 병구로 대표되는 피억압자와 강사장으로 대표되는 억압자들의 갈등과 넘을 수 없는 대립 관계를 끝간데까지 몰아갈 수 있었을 것이다. 평단은 더 열광했을지도 모르고, 영화는 아주 싸늘한 여운을 남겼을 거다.

그런데... 영화는 그리 결론지어지지 않았다. 강사장은 진짜 외계인이었다(!) 인류의 유전자를 재배열하여 타고난 자기 멸망의 유전자들을 없애보려 하였지만, 끝내 이루어질수 없음을 알고 지구를 파괴해 버린다. '서로를 파괴하는 종족들이 사는 유일한 행성'인 지구를... 이는 무슨 말인가? 억압자 / 피억압자와의 대립이 구조의 문제가 아닌 인간이라는 종 자체에 내재한 문제라는 얘기다. 강사장과 같은 억압자가 문제인 게 아니라, 인간들은 처음부터 그렇게밖에 될 수 없는 종자들이라는 얘기다. 

물론 장준환 감독이 여기까지 생각을 하고, 자신의 가치관을 대입시켰을 거라곤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또 한 번의 반전, 그리고 '황당함'이라는 영화 전반의 기조에 걸맞는 판타지스러운 결말을 위해 그리 하였을 것이다.

어차피 영화란게 꿈이고 환상인 것을... 병구는 가여이 홀로 죽어갔는데 세상엔 아무것도 바뀐게 없다면 얼마나 쓸쓸하였겠는가? 병구는 죽었고, 그래서 지구도 사라졌다. 그것이 차라리 잘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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