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 1~18(완결) 세트
우라사와 나오키 지음 / 세주문화 / 2002년 6월
평점 :
절판


<몬스터>라는 만화를 처음 접했을 때, 나는 우라사와 나오키라는 만화가를 알지 못했다. 그의 만화 <마스터 키튼>이 이미 우리 나라에 제법 알려진 상황이었지만, 나에게는 <몬스터>가 처음이었다. 1권, 2권을 읽으면서는 그저 흥미로운 모험담쯤으로 생각했을 뿐이다. 그저 다른 의사처럼 나름대로의 포부와 야망을 가진 닥터 덴마는 다른 만화의 주인공과 별로 다르지 않아 보였다. 그가 가진 적당한 속물 근성과, 그 이후에 오는 깨달음은 주인공을 만들기 위한 수순처럼 보였던 것이 사실이다. 아마 그 때까지 나는 우라사와 나오키라는 만화가에 대한 어떤 인식도 없었다.

내가 <몬스터>의 완결편을 간절하게 기다리게 된 것은 아마도, 요한이라는 인물을 만나게 되면서부터였을 것이다. 그는 주인공을 곤경에 빠뜨리는 역할을 맡은 악당이지만, 주인공인 덴마보다 더 매력적이었다. 나는 항상 덴마의 미래보다 요한의 과거가 궁금했고, 요한의 종말이 기다려졌다. 금발의 아름다운 얼굴을 가진 요한이 보여주는 아주 지독한 한기 때문에, 나는 가끔 슬펐다. 도대체 그는 무슨 일을 경험한 것일까. 511 킨더하임에서, 혹은 세마리의 개구리가 그려진 이 이층집에서, 아니면 붉은 장미의 저택에서 그가 본 것은 무엇이었을까.

만화의 결말에서, 요한과 니나의 경험이 전부 밝혀지지만, 나는 아직도 그 어린 요한이 본 것이 무엇이었는지 짐작할 수가 없다. 엄마의 손이 자신에게서 멈칫 하다, 니나의 손을 놓는 순간 도대체 그의 마음 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인지 어렴풋하게도 나는 알 수가 없다. 다만 그렇게도 이름을 갖고 싶었으나 끝내는 자신의 이름을 불러줄 사람이 모두 없어져버린 슬픈 괴물의 기억이 마음 아팠을 뿐이다. 그래서 그 도서관에서 이름 없는 괴물이라는 동화를 보았을 때 나 역시도 요한만큼이나 큰 충격을 받았을 뿐이다.

닥터 덴마의 누명을 모두 벗겨진다. 너무나 인간적인 덴마가 살아가는 모습은 분명 엉성한 내 일상에 많은 충격을 주었다. 최선을 다해 생명을 지켜가려는 의사의 본분을 덴마는 온 몸으로 실천한다. 그만큼 아름다우면서도, 현실적인 캐릭터를 나는 좀처럼 만나보지 못했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요한의 미래가 궁금하다. 또다시 새 생명을 살게 된 그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아름답지만, 냉혹한 그의 얼굴에서 슬픔의 기운이 언제야 가시게 될 것일가. 어쩌면 영원히 나오지 않을 결말을 나는 기다리고 있는지도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