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ji 2005-01-30  

그러니까, 이건-
ㅡ 리뷰에 올려주신 코멘트를 보고서, 한참 망설였습니다. 답글을 달까, 하닥, 언제부터인지, 리뷰에는 제 코멘트를 달기가 조금 쑥스럽더군요. 그래서, 오랜만에(어쩌면 처음인지도 모를) 방명록으로 찾아왔습니다. ㅡ <나는 왜 너를 사랑하는가>를 읽고 안 읽고가, 사실 무어가 그리 중요하겠습니까. 중요한 건 사랑, 그 자체여야 하겠지요- 사실,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행했던 저의 솔직함과 희생(이라고 믿었던 맹목적인 감정들), 때로는 어린 아가처럼 바라고 했던 간절함들이 결국에는 일종의 폭력과 닮아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그래, 상대는 물론이고 결국에는 제 스스로까지 피폐하게 몰아가야 했던 시간들도 있었고요. 조금 지난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말이지요. 그랬더군요, 저란 사람은. 중요한 건, 과거가 아니라 현재여야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사랑도, 그래서, 과거가 아니라 현재형의 사랑이 가장 가치롭다고 생각이 들고요. 그럼, 현재의 제 사랑은? 곰곰히 생각해보니, 그게 또 오랜 시간 전의 저와 그리 달라질 것이 없군요. 다만, 달라진 것이 있다면 조금 심드렁하게, 굳이 사랑이 아니어도 세상은 살만하고, 살아야 한다는 것 정도는 알고 있다고 해야할까요. (저란 사람, 참 재미없네요) 사실, 큰 맘 먹고, 그래서 방명록으로 찾아 온 것이었어요. 저의 사랑이야기가 궁금하다는 코멘트를 읽고서, 며칠 고심하다가, 그렇게 온 것이었는데, 막상 시작하고나니, 제 사랑이야기라는 게, 또, 누구나 겪는, 누구나 앓는, 누구나 실패하고, 누구나 성공한 그런 사랑과 다른 게 없더라는 걸 알아버리고 말았네요. 그러니, 중언부언, 핵심을 사라지고(아니, 어쩌면 핵심은 처음부터 없었는지도요) 말았고요. 사랑 이야기,라- 마치, 사랑,이라는 단어가 터무니없이 감상적으로 들리기까지 하니, 이를 어쩔까요- 일요일 오후입니다. 연애 중이었다면, 이런 날은 고궁에서 만나, 휘적휘적 걷다가 가까운 중국집에 들어가 자장면과 짬뽕을 시켜놓고, 번갈아 나눠 먹으면서 보내면 딱 좋을, 그런 일요일 오후네요. 님은 어떤가요. 님의 사랑은요-
 
 
선인장 2005-01-31 18: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전에 출근을 해서, 이 글을 읽고, 저도 한참을 머뭇거렸습니다. 점심을 먹고, 외근을 나가고, 다시 들어와 회의를 하고, 하는 내내, 저는 님에게 어떤 말을 남겨야 하나, 계속 생각했어요.
그러다 문득, 눈이 왔어요. 눈, 이야기를 해야겠네요. 님, 서울에는 눈이 왔답니다. 아주 잠시 잠깐 동안요. 하늘을 가득 덮은 구름이 눈을 뿌렸어요. 그러더니, 금세 구름이 걷히더군요. 구름과 구름 사이에, 건물과 건물 사이에, 지는 해가 참 어지러웠어요. 저는 눈이 온다는 소식을 정확히 9분 전에 들었답니다. 내가 있는 곳과 좀 떨어진 곳에 눈이 온다고 했어요. 그리고 그 눈이 내게로도 올꺼라고 했지요. 그 소식을 듣고, 9분 후 제가 있는 곳에도 눈이 내렸어요. 아주 잠시, 잠깐 동안요.
눈을 좋아하지 않아요. 질척거리고, 거추장스럽고. 오히려 오늘 낮처럼 하늘이 파랗고, 공기가 쨍쨍한 날을 좋아하지요. 그런데도, 저는 님에게 눈, 이야기를 해요. 올해는 유난히 눈이 내리지 않아서, 누군가 멀리서 제게 눈 소식을 전해와서, 그리고 님에게 어떤 말을 하고 싶어서 말이지요.

선인장 2005-01-31 18: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답글은 길게 남길 수가 없군요. 글을 잘라야 한다는 생각에만 골몰하다, 정작 무슨 말을 하고 싶었던 것인지, 헤아리지 못했어요. 눈, 이야기를 하고나서, 님에게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었는데도 말이지요.
날이 완전히 어두워졌어요. 눈은 더 이상 내리지 않아요. 다시 눈이 오면, 그 때는 뭔가 다른 이야기를 할 수 있을지도 몰라요. 다시 눈이 오면요...

kimji 2005-01-31 21: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있는 곳도 눈이 펑펑 쏟아졌습니다. 아주 많이 왔어요. 온 세상이 온통 흰색 천지네요. 님의 답글 읽다가, 저도 눈 소식을 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눈 온다고, 말이지요.
날이 추워진다고 합니다. 꽁꽁 여미고 출근하세요. 하지만 마음의 문을 조금 열어두셔도 될 듯요. 마음의 감기가 걸리지 않을 정도로만요.
또 뵈요, 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