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흐마니노프 : 피아노 협주곡 2번 & 차이코프스키 : 피아노 협주곡 1번 - 이 한 장의 명반
차이코프스키(Pyotr Ilyich Tchaikovsky) 외 작곡, 카라얀 (Herber / 유니버설(Universal) / 200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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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것, 작은 것

1930년대 존 케인즈의 [일반이론]이 나오기 전까지는,
소비자나 기업 같은 개별적 경제주체의 경제행위에 관심의 초점을 맞추었던
`미시경제이론`이 주류를 이루었던 반면, [일반이론]의 등장은 국민경제 전체의 움직임에 관심을 갖는 `거시경제이론`을 탄생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케인즈는 대공황의 원인을 `수요의 부족`으로 인식했으며,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소위 `경제의 어려움`도 케인즈의 인식과 일맥상통한다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우리는 음악을 감상하는데 있어서도 경제이론과 같은 `거시적 감상`과 `미시적 감상`으로 그 태도를 양분화시켜 설명할 수 있다.

흔히 음반을 구매하게 되면, `속지` 혹은 `음반 리뷰`를 쉽게 볼 수 있는데
이 음반리뷰에서도 거시적 감상평과 미시적 감상평을 구분하여 찾아볼 수 있다.

한 아티스트의 새앨범이 발표되면,대개의 음반리뷰는 그 아티스트의 과거 활동상(데뷰, 멤버소개, 연혁 등)과 해당 앨범에 수록된 작품 개개의 음악학적 설명내지, 주관적 감상평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것은, 어쩔때는 음악을 듣고자 하는 애호가들에게는 매우 부적절한 선입견을 심어주는 결과를 낳을때도 있고, 어쩔때는 음악을 듣고 이해하는데 매우 큰 도움을 주기도 한다.

이렇게 한 `음악`을 세분화하여 분석하는 자세로 음악을 듣는 경우를 `미시적 감상`이라고 한다면, 그 `음악`의 전체적인 흐름과 분위기 또는 느낌, 시대적 상황 등을 고려한 자세를 `거시적 감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음악의 전체적인 분위기나 느낌 등을 중시하는 보통 일반 대중에게는 전자와 같은 태도를 찾아보기 힘들다. 이유는 간단하다. 왜냐하면 그것은 음악적 `지식`이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이며,어렷을적에 최소한 피아노라도 배워본 사람이고 악보라도 볼 줄 아는 사람이라면 이 차이를 금방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그냥 음악을 듣고 즐기고 감동하는데 익숙하다.
그러한 감정변화의 곡선에 따라 음악적 취향이 발달하는 것이고 시간이 흘러가면서 자기만의 `콜렉션`이 쌓여지게 되는 것이다.

경제이론에서도 미시와 거시가 존재하듯, 전자든 후자든 둘다 음악 애호가이기는 마찬가지다.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협주곡을 미시적으로 설명하는 일은 불가능할지 몰라도 음악을 듣고 있을때의 느낌이랄까, 미칠듯한 그 선율로 인한 감정곡선의 변화는 언어로 표현하지 못하는 그 무엇이 있다.

라흐마니노프는 살아생전에 유명한 연주가로도 유명하다.
몇년전 그가 직접 연주한 피아노협주곡 전곡(모노폴리)이 음반으로 발매되었을때 죽은자와의 만남(?)같은 야릇한 감상에 젖곤하던 기억이 새록하다.

자신이 작곡하여 직접 연주한 음악만큼 완벽한 음악이 어디 있겠냐만,
여기 소개된 스비야토슬라브 리히테르의 연주또한 감히 일품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

독일의 세계적인 레이블 도이치 그라마폰(DG)은 1950년 후반 당시에 소문만 무성했던 구소련의 피아노 연주자 리히테르의 연주를 기록하기 위해 직접 폴란드의 바르샤바까지 찾아가 이 역사적인 녹음을 강행하게 된다.

리히테르와 비슬로츠키, 카라얀이 요리한 이 두개의 협주곡 모두 세간에선 불후의 명언으로 손꼽히고 있고 과거 차이코프스키의 협주곡만 LP로 발매되어 구비해 두었었는데, 최근에 다시 라흐마니노프의 협주곡과 함께 한장의 시디로 나오게 되어 얼마나 기쁜지 모르겠다.

사실 난 개인적으로 라흐마니노프 피아노협주곡 중에서는 1번 2악장을 가장 즐겨 듣는다. 비록 과거 많은 사람들에게 혹평을 받았던 음악일지라도 1번 2악장만큼 나의 심금을 울려주는 선율은 없는 것 같다. (이는 2번 협주곡 2악장 <아다지오..>의 그 느낌과도 흡사하다)

라흐마니노프 피아노협주곡 2번은 1번 협주곡의 혹평으로 인한 노이로제를
말끔히 씻겨내려는 듯한 자신감과 듣는이의 감정곡선을 좌지우지하는 아름다운 선율로 가득차 있다.

서양의 고전 음악(소위 클래식이라 부르는 것)은 누가 언제, 어디서, 누구와 연주하느냐에 따라 그 음악의 생명력이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고전음악에선 악보에 그려져 있는 콩나물과 연주자의 손가락이 달리 움직이기 때문에, 누가 어떻게 해석하여 연주하느냐에 따라 음악이 달라진다고 한다.

고전음반을 콜렉션하는 일은 매우 쉽다.
많은 사람들이 좋은 음반이라고 이야기하는 음반만 골라 사면 된다.
그러나 좋은 음반은 너무도 많기 때문에 끊임없이 시간과 돈이 투자되어야 하는 것 또한 악취미를 둔 자의 서러움이기도 하다.

시간과 돈이 부족하다면, 오늘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협주곡 2번 2악장만이라도 들어보는게 어떨까?

sunho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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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로그인 2008-08-12 13: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고 갑니다~

예전에도 읽었덕 적이 있었는데 다시 꼼꼼히 읽으니 새롭습니다^^
흐리긴 하지만 덕분에 시원하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