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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의 세 가지 거짓말 세트 - 전3권
아고타 크리스토프 지음, 용경식 옮김 / 까치 / 1993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다 읽고 나서 이해하지 못했던 언어들로 머리속이 요동치지 않을까
내심 걱정했다.
무덤덤한 펜의 놀림은 오히려 글 속으로 더 빨려들어가게 만들었다.
간결함은 때로는 그 무엇보다도 힘이 있다는 것.
그것은 구차한 수식어가 없어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다는 것.
1권과 2권에서 보여주는 충격적인 내용은
그 충격을 다 흡수하기도 전에
그 시대의 아픔을 절실하게 느끼고 있었다.
전쟁때문에 버려져야만 했던 아이들
무엇때문인지도 모르는 전쟁때문에 전장에 나가야 했던 남자들
그리고 남아서 지독한 가난과 싸우며 살기 위해 몸부림쳐야했던 여자들
전쟁이 남긴 것은 새로운 사회일 뿐이고
그 사회에 저항할수도 없는 것은 아이들이었다.
어릴적부터 몸담아온 그 환경에 그대로 적응해버린.
3권에서 드러나는 거짓말은
세가지가 아니가 100가지도 넘는다.
루카스의 망상속에
클라우스의 상상속에
그들의 삶은 희망섞인 거짓말과
고통에 짓이긴 거짓말로 온통 범벅이 되어있다.
그것이 시이고 소설이었다 할지라도.
아버지를 죽인 것은 쌍둥이의 계략이 아니고
어머니.
남편을 독살했다는 할머니는
어머니의 대체물이며
불구인 아이를 사랑하는 따뜻한 루카스는
자기 자신이 불구이며...등등등
수많은 거짓말과 수많은 진실때문에
무엇이 진실이고 무엇이 거짓인지
뭘 어쩌자고
이런 소설을 쓴 것인지 헷갈려하다가
내가 방황하듯이 주인공도 방황하다가
그럴듯한 맺음도 없이 방황하다 끝나버린다.
게다가
작가가 여자라는 사실이 놀랍다.
변태적인 성향의 여자들, 여자를 무조건적으로 성적인 도구로만 몰고가는 소설은
거의 남자 작가였는데
여자에 대한 작가의 시선이 가장 놀랍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