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들지 않는다는 것 - 하종강의 중년일기
하종강 지음 / 철수와영희 / 200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을 살면서 "철 들었네." 말을 들어본 사람은 극히 드물 것이다. 나도 언제나 철이 없다는 말만 들었지,  철 들었다는 말을 들어본 적은 없는 것 같다. 뭐 이유야, 내가 아직 철이 들지 않았기 때문일 지도 모른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의 제목이 더 마음에 와닿았을 지도 모른다. '철들지 않는다는 것' 왠지 멋진 제목인 것 같다.


조금씩 자주 아픈 것이, 오래 묵혔다가 한꺼번에 아픈 것보다 훨씬 견디기 쉽습니다. 오래 묵혔던 아픔을 한꺼번에 끄집어내면, 그동안 잊을 수 있었던 작은 고통들을 모두 더한 것보다 그 크기가 훨씬 더 커집니다. 자주 아파해야... 면역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바르게 살기' 위해 작은 이익부터 포기하는 경험이 쌓여야 나중에 '큰 일'을 위한 '큰 희생'도 가능해집니다


이 책의 내용은 어쩌면 정말 사소한 이야깃거리에 불과할 지도 모른다. 주위를 둘러보면 흔히 있을 수 있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이 책이 마음에 들었던 이유는 그의 따뜻한 마음씨가 느껴지기 때문이다. 하종강, 그의 중년일기이기도 하면서 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의 일기인 듯 하다. 중년 하종강의 일기보단, 노동운동가 하종강의 일기로 보고 싶다.


노동상담가 하종강. 그에 대해 아는 것은 없지만, 이 책을 통해 그에 대해 많은 걸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다. 노동자들을 위해 노력하는 그의 모습이 눈에 선했다. 하종강은 자신을 철들지 않은 사람이라 말하고 있다. 세상과 타협하며 추한 모습을 보이는 철이 든 사람들에 비해, 자신을 철 들지 않았다 말하는 하종강의 모습이 더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