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파민 세대를 위한 문해력 특강
이승화 지음 / 문예춘추사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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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파민 세대를 위한 문해력 특강>

숏폼의 시대 미디어로 배우는 청소년 문해력 향상법


인스@, 유튜@, 거기에 카카@까지, 많은 플랫폼들이 메인에 숏폼을 내세우고 콘텐츠를 추가한다. 

이제는 긴 영상도 듣다가 그냥 스킵 해버리는 시대가 돼버린 듯하다. 영화도 드라마도 너무 길다고 짧게 요약한 버전만 보는 것이 더 이상 이상한 일이 아니다. 

언젠가 쉬는 날,  쇼츠를 보다가 반나절이 흐른다. 기억도 잘 나지 않는 쇼츠로 시간을 낭비하다니.. 화들짝 놀란다. 

아이와의 전쟁도 이제는 게임보다 쇼츠 영상 때문에 벌어지는 경우도 많았다. 자극적인 짧은 영상에 노출된 청소년 아이에게 독서는 참 어려운 일이 되어 버렸다. 

저자 이승화님은 지금의 청소년 세대를 "도파민 세대"라고 명명한다. 숏폼에 익숙해진 세대에게 문해력을 향상하기 위해 숏폼과 미디어를 통해 청소년의 문해력 향상에 이용한다! 새로운 발상이다. 

이승화님은 '모든 것은 읽을거리다'라고 믿는 읽기 코칭 전문가다. 대학원에서 독서교육과 문화콘텐츠를 전공하고 교육 회사에서 문해력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했다. 문해력, 미디어 리터러시, 독서 토론을 주제로 한 강의와 저작을 통해 청소년들의 문해력 향상에 힘쓰고 있다.  

문해력은 다양한 분야와 맥락에서 자료를 읽고 이해하고 해석, 표현하는 능력이다. 숏폼 시대 청소년들의 문해력 문제가 심각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시점에 저자는 책의 구성을 청소년들이 보다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구성으로 책을 집필하였다. 

'학습 단위를 쪼개고 흥미로운 미디어 콘텐츠로 관심을 유발하고, 자연스럽게 학습 목표를 달성 한 후에 앞에서 배운 내용을 다시 기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짧은 생각의 호흡을 조금씩 길게 늘려나갈 수 있게 하면서 깊은 사고를 가능하게 한다.




책에서는 일상 속 의사소통에서부터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를 모두 다룬다. 네 개의 특강으로 나누어 구성을 하였다. 대략적인 목차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특강: 말귀가 어둡다는 소리를 들은 적이 있나요? 

두 번째 특강: 어휘력과 배경지식을 차곡차곡

세 번째 특강: 핵심을 파악하며 읽어요.

네 번째 특강: 생각을 조리 있게 표현해요. 


첫 번째 특강에서는 듣기와 반응하기, 두 번째 강의에서는 어휘력과 배경지식을 쌓는 법, 세 번째 강의에서는 말과 글의 핵심을 파악하는 방법을, 네 번째 특강에서는 표현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에 대한 강의가 실려있다.  강의에서 다루는 소제목부터가 너무 흥미로워서 아이들의 관심을 끈다.

'2배속 재생과 멀티태스킹', '속상해서 빵을 샀어'

 '성질 급한 한국인은 25초부터', '체리새우? 칠리새우?'

'일타강사 유노윤호의 레슨', '아름다움이 죄라면 당신은 무죄'

호기심이 생기는 제목들이다. 길지 않은 일상에서 접하는 내용들을 바탕으로 글쓰기와 말하기, 듣기와 읽기를 다루고, 각 강의의 끝날 때마다 짧은 매듭짓기 요약을 통해  학습의 핵심을 반복하면서 내용을 머릿속에 다시 떠올리게 한다. 저자가 문해력 수업에서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학습뿐만이 아니라 소통의 능력의 제고에 있다. 문해력이 부족하면 일상생활에서의 소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적응하는 힘으로서 문해력을 문제 해결력으로 바라보면서 말이다. 삶을 행복하게 잘 살기 위해서 강조하는 문해력에서 진정성이 느껴졌다. 


"문해력은 삶을 잘 살아가기 위한 힘이에요.

 친구들과 즐겁게 대화하는 것, 좋아하는 콘텐츠를 깊이 이해하고 즐기는 것, 공부한 내용을 나의 것으로 만드는 것, 생각을 조리 있게 표현하고 남기는 것.

 이 행복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건 문해력을 향한 건강한 태도, 이해하고 싶은 의지입니다."


 눈 뭉치가 눈사람이 되듯, 문해력이 성장하는 그날이 오길 바라며!

아이와 함께 2장 남짓의 짧은 글을, 부담스럽지 않게 차분히 넘겨 보려 한다. 

초등 고학년,  중학생 친구들에게 권하고 싶고,  부모님과 함께 읽고 대화하는 시간을 가져보길 추천한다.


** 미자모 서평단으로,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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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마블 인도 지리마블 시리즈 2
자스빈더 빌란 지음, 니나 샤크라바티 그림, 김미선 옮김 / 윌북주니어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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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마블 인도>

인도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난 책의 저자 자스빈더 빌란, 저자는 어린시절 부터 할머니로부터 신기하고 감동적인 이야기를 접했다. 그리고 그 덕분에 작가가 된다. 그렇게 할머니의 이야기를 통해 성장한 작가는 이 책 <지리마블 인도>를 쓰게 된다.

작가가 할머니에게 들었던 이야기처럼, 책은 인도 소녀 '타라'가 할머니의 예쁜 나무상자에 보관해 둔 물건들을 통해 이야기를 풀어 낸다. 할머니의 나무상자에는 할머니가 인도 구석구석을 여행하며 모은 특별한 물건들과 이야기가 가득하다. 할머니의 목소리를 통해 접하는 인도 이야기가 흥미롭다.



책 속에서 인도의 여러 지역의 특별한 이야기들, 강과 산 등 자연에 대한 이야기에서부터 사원과 특별한 건축물과 공간들, 예술과 종교, 축제, 인물, 먹거리, 역사 등 다양한 분야의 인도 이야기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세계 인구 1위 국가인 인도와 넓은 땅, 다양한 문화의 공존, 세계 4대 문명인 인더스 문명의 탄생. 높은 수학적인 이해와 문자를 사용한 문명의 탄생을 자랑하는 인도, 높은 수준의 공예품과 타지마할과 우다이푸르의 아름다운 호수 궁전 등 다양하고 새로운 인도의 문화를 알아간다.

2000년대 초반 인도 여행이 젊은이들에게 큰 인기를 끈 적이 있다. 작가들의 책과 여행기를 통해 확산된 신비로운 나라 인도 여행, 지금 어린이들의 부모님 세대 중 인도 여행을 가본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나 또한 그랬었다. 20여 년이 지난 지금 다시 인도를 찾는 듯한 느낌이었다. 그 시절의 풍경과 단편, 이야기를 떠올리며, 다시 여행하는 상상을 해보게 한다.

어린이들이 인도의 다양한 모습, 새로운 이야기들을 접하면서 인도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시작할 수 있게 하는 책이다. 책의 내용과 더불어 파스텔과 물감 느낌으로 아름답게 그려진 그림들은 책의 매력을 더해준다.

책을 통해 더 넓은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접했다면 윌북에서 추가로 정리한 인도의 인물과 신, 퀴즈를 가볍게 보면서, 정리된 인터넷 사이트를 참고하면서 인도에 대한 정보를 확장할 수 있다.

책을 보고 나면 티비 속 인도 여행기가 나온 영상 프로그램도 새롭게 보일 것이다.

깊고 새로운 인도의 이야기를 접하고 새로운 문화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이어갈 수 있는 책으로 많은 친구들이 이 책을 만나길 바란다.


**미자모 서평단으로,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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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마블 아프리카 지리마블 시리즈 1
아티누케 지음, 모우니 페다그 그림, 김미선 옮김 / 윌북주니어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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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마블 아프리카>

학생 시절, 세계지도를 보다 보면 아프리카의 지도가 참 신기했었다. 많은 나라가 있고, 일부 국경선이 자로 잰 듯 직선으로 되어 있는 것이 이상해 보이기도 했다. '풍요롭지만 가난한 대륙'으로 회자되며 빈곤과 내전으로 접하는 아프리카라는 대륙은 아직까지도 생소하기만 한 넓은 대륙이다.

책의 서문과 함께 아프리카 대륙의 지도를 보면서 새롭게 아프리카를 만날 준비를 한다.

아프리카 대륙에는 약 55개 이상의 국가가 있다. 수많은 왕국으로 이루어져 있던 아프리카에는 자신만의 언어와 문화가 있다고. 정확하게 공식적인 나라 수를 명시할 수 없는 이유는 새롭게 생겨나는 나라가 있고 인정받지 못하고, 독립하기 위해 분투 중인 나라들이 있기 때문이다. '미국, 중국, 인도, 호주의 땅을 모두 합친 크기와 맞먹는다'는 아프리카 대륙이라니, 지도로 봤을 때는 몰랐는데 그 정도 넓을 줄이야!

아프리카는 넓은 대륙인 만큼 사막, 열대우림, 열대초원의 다양한 식생과 기후를 보인다. 그에 따른 다양한 동물들, 풍경들이 펼쳐진다.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생활방식, 전통이 살아 숨 쉬는, 최첨단 기술이 공존하는 아프리카가 신선하게 다가온다.

책은 남아프리카, 동아프리카, 서아프리카, 동아프리카, 북아프리카의 5개 지역으로 나누어 지역별로 나라를 소개한다. 한 페이지씩 나라가 짧은 소개와 이야기가 간단하게 담겨 있다. 아쉽지만 최대한 많은 나라를 소개하고자 하는 저자의 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이렇게 새롭게 접하는 나라를 알아간다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있는 책인 것이다.

나라별 간단한 소개와 함께 그 나라의 특징을 살린 아름다운 그림이 특히나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몇 개 나라를 소개하자면

'인도양의 낙원'이라고 하는 세이셸! 자연과 해변이 아름답다고 하여 꼭 가보고 싶은 나라다. 책을 통해 알게 되었는데, 115개나 되는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라고 한다. 아름답고 신기한 동식물이 가득하고 세상에서 가장 큰 땅콩이 있다고 하니 너무 궁금하다! 섬의 절반 이상이 자연 보호 구역으로 정해져 있다니 잘 보전되어 언젠가 만날 수 있기를 고대해 본다.

차드 호수의 이름을 따서 국가명을 지은 차드. 차드인들은 대부분 2개에서 5개의 언어를 할 수 있다고 한다. 이 나라에는 120개가 넘는 언어가 있다고 하니 놀랍다. 차드 정부는 서로의 언어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프랑스어와 아랍어를 공식 언어로 정했다고 한다. 아쉽지만 120개의 언어가 잘 정리되고, 기억되고 소멸하지 않기를 기도한다.

새로운 세상의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을 아프리카의 이야기가 더 많은 책으로 소개되길 기대해 본다.

이 책을 통해서 짧게나마 새로운 아프리카를 만나게 되어 반가웠다. 호기심과 관심을 책 뒤에 소개되어 있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확장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새로운 세계가 궁금한 친구들이라면 <지리마블 아프리카> 꼭 만나보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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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봄이 다시 오려나 보다
나태주 지음, 박현정(포노멀) 그림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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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태주 시인의 새로운 시집이 나왔다. <아무래도 봄이 다시 오려나 보다>

겨울을 맞이하는 시기에 만나는 푸릇 파릇한 표지와, 봄을 이야기하는 시집이 궁금해진다.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 너도 그렇다" [풀 꽃 1]

풀꽃이라는 시로 잘 알려진 시인, 나태주.

사실 '시'라는 것은 중고등학교 때 교과서 시인의 시와 시에 대한 해석으로 만난 것에 익숙해졌고 나중에 시, 시집이라는 것을 따로 살펴보지는 않았던 것 같다.

최근에 들어 필사를 하면서, 손으로 눌러쓰는 '시'를 통해 다시 시와 만나게 된다. 그저 지나쳤던 노래들이 시처럼 느껴지기도 했었는데, 아무렇지 않게 지나지 않고, 이제는 내 마음에 콕 박히고, 마음을 울린다. 특히 나태주 시인의 시는 봄과 꽃, 사람, 자연을 보면서 느끼는 마음들이 전해지면서 이전과는 다른 느낌으로 시가 다가온다.

동백꽃 아래

어려서는 사랑하는 사람이

보고 싶고

나이 들어서는 사랑해 준 사람이

보고 싶어진다는 말씀

동백꽃 송이째

지는 동백꽃

두 손으로 받아서

가슴에 안습니다.

시인은 동백나무, 내려앉는 동백꽃을 보면서 사랑을 느낀다. 사랑하는 사람과 나를 사랑해 준 사람.

온전한 모습으로 지는 꽃은 온전한 사랑의 모습을 닮아 있다. 잊고 있었던 혹은 심드렁하게 받아들였던 사랑해 준 사람이 문득 보고 싶어진다. 온전하고 완전한 사랑의 결정체를 '두 손으로 받아서' , ' 가슴에 안'아 본다.



언젠가 동영상 플랫폼 알고리즘을 통해 시인을 만난 적이 있다.

'사람'을 만나면서, 어떤 풍경들과 사람들을 보면서 느끼는 시인의 따뜻한 시선을 인터뷰를 통해서 알 수 있었다.

시인의 시를 통해, 나도 세상을 아름답게 보고 싶다. '겨울이라도 봄'을 품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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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받는 사람들을 위한 쇼펜하우어 열다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 엮음, 홍성광 옮김 / 열림원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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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림원에서 나온 <스트레스 받는 사람들을 위한 니체>에 이어 쇼펜하우어의 책을 만나보게 되었다. 

독일의 출판사 주어캄프에서 나온 아포리즘 선집 중 우리나라에 소개된 니체에 이어 쇼펜하우어의 책이다. 요즘 특히 쇼펜하우어의 책들이 요즘 시중에 많이 소개되고 있다. 공감되는 내용과 조언들이기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을게다.


 책을 엮은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는"쇼펜하우어는  스트레스와 절망, 불행, 심지어 죽음에 대한 두려움에 대한 치료법은 다른 곳이 아니라 당사자 자신에게 있다고 확신하면서" 인간  자신의 행동과 실천, 통찰력으로 얻을 수 있는 인간들 간의 관계를 통해 만들어 내는 경험이 개인의 내적인 태도의 안정, 아름다움과 진리가 숭고함에 이르게 하고, 새로운 에너지의 원천이라고 이야기한다. 쇼펜하우어의 사상을 통해서 스트레스 받는 현대인들이 보다 차분하게 현실을 대할 수 있는 위로와 격려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책에 실린 내용은 쇼펜하우어의 전체 저작 <충분근거율의 네 겹의 뿌리에 대하여>,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자연에서의 의지에 대하여>, <윤리학의 두 가지 근본 문제>, 소품과 부록>, 그의 편지들에서 행복, 진리, 삶의 의미, 마음의 선함, 현명함, 구원의 주제와 관련한 내용들 중 핵심 문장들을 가져와 엮은 책이다. 






대략적으로 이야기하는 바를 7장으로 나누고 그 안에 266개의 짧은 글, 문장이 담겨 있다. 

1. 우리의 행복은 우리를 이루는 것에 달려있다.: 우리의 요구와 통찰력 사이의 올바른 관계

2. 자신만의 믿음으로 스스로를 위로해야 한다. : 우리 자신은 우리의 행위의 수행자이다.

3. 그대 스스로를 위해 생각해야한다 : 원형, 의식하기, 보다 높은 예술

4. 회복은 자연의 산물이다 : 자연의 목소리 속에 있는 세계의 중심

5. 객관적인 목적만을 추구하는 사람만이 위대하다 : 자신과 타인과의 교제에 관하여

6. 우리에게는 두뇌보다 더 현명한 무언가가 있다 : 내적 충동과 실제로 성취된 시간

7. 죽음이란 삶을 담는 커다란 저수지다 : 우리 참 존재의 불멸성

-해설: 연민과 온정의 철학자 쇼펜하우어 - 홍성광

-연보


<책 속에서>

6 - "우리의 행복은 명랑한 기분에 크게 좌우되고, 이 명랑한 기분은 건강상태에 크게 좌우된다. 같은 상황이나 사건이라도 몸이 건강하고 튼튼할 때와 병 때문에 짜증 나고 불안할 때의 차이를 비교해 보면 잘 알 수 있다. 우리를 행복하게 하기도 하고 불행하게 하기도 하는 것은 사물의 실제 객관적인 모습이 아니라 사물에 대한 우리의 견해다. "


15 - "행복과 불행은 우리가 원하는 것과 우리에게 주어지는 것 사이의 격차에 달려 있을 뿐이다. "


65- "나는 아무렇게나 밟힌 채 익어가는 옥수수밭의 한쪽 귀퉁이에 서 있었다. 그곳에서 나는 모두 똑같이 곧게 뻗은, 무거운 이삭을 잔뜩 달고 있는 줄기들 사이에서 다양한 파란색, 빨간색, 보라색 꽃들을 보았다. 자연스러운 모습의 잎을 지닌 그 꽃들은 무척 아름다웠다. 그러나 나는 그 꽃들이 쓸모없고 결실을 맺지 못하는 잡초, 제거할 수 없어 그냥 용인되는 잡초에 불과하다고 생각했다. 그럼에도 이 광경에 아름다움과 매력을 부여하는 것은 오로지 꽃들뿐이다. 꽃의 역할은 진지하고 유용하며 생산적인 시민 생활에서 시와 예술이 하는 역할과 같다. 따라서 꽃은 시와 예술의 상징으로 간주할 수 있다"


178 - " 타인의 가치를 순순히 또 기탄 없이 인정하고 승인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가치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264 - ...무한한 시간은 내가 태어나기 전부터 흘러갔다. 이 모든 시간을 거쳐온 나는 어떤 존재란 말인가? ..."나는 항상 나였다. 말하자면 그 모든 시간 동안 나라고 말한 모든 사람들이 바로 나였다."


쇼펜하우어의 인간 존재에 대한, 인간의 고통과 의지에 대한 그의 깊은 통찰은 근대 이후 철학과 문학, 예술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책에 실려있는 짧은 그의 연보를 통해 그의 삶을 조금이나마 들여다본다. 어렴풋하게나마  그에게 닥친 시련과 고통을 들여다본다. 나를 알아주지 않는 세상을, 길지 않는 시기를 그는 저작과 배움과 의지로 자신을 만들었으리라. 

선별된 글을 통해 행복과 의지, 삶에 대한 태도와 타인과의 관계를 바라보는 시선과 의지를 알아간다. 그리고  자연과 삶, 예술과 삶, 죽음을 바라보는 쇼펜하우어의 철학을  통해 다시 나의 삶을 돌아보고, 정비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 미자모 서평단으로,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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