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밀리미터의 혁신 - 5년 안에 50배 성장한 발뮤다 디자인의 비밀
모리야마 히사코.닛케이디자인 지음, 김윤경 옮김 / 다산4.0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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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혁명을 통해 대량 생산이 가능해졌고 결과적으로 우리는 현재 '물질의 풍요'로 일컫는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 인터넷 검색창에 '선풍기'라고 검색하면 수 만 가지의 제품이 검색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제품은 넘치고, 소비자들은 고민한다. 과거에는 단순히 '선풍기'가 '선풍기'로써 기능했다. 즉, 전동기를 이용하여 회전날개를 회전시켜 바람을 일으키는 도구, 딱 그 정도였다. 


하지만 세상은 변화했다.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일상에서 사용하는 도구들이 단순한 '도구'가 아닌 감동과 이미지 혹은 인사이트를 던져주기 바란다. 가전제품이 인간의 수고를 덜어줌으로써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해온 전통적인 도구였다면, 삶의 양식이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길 바란 것이다. 소비자들의 이러한 욕구를 누구보다 먼저 파악해 성공한 기업이 있다. 가전업계의 애플로 불리는 '발뮤다(BALMUDA)'의 이야기다. 





도서 <0.1밀리미터의 혁신>은 일본 프리미엄 가전 판매 선두기업 발뮤다의 성공 신화를 다루고 있다.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자면, 도산위기에 처했던 작은 스타트업 기업이 어떻게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기업이 정상에 오르기까지 테라오 겐 대표의 발자취도 양념처럼 덧붙여 진다. 그가 어떤 방식으로 기업을 경영했는지 살펴본다면, 성공적인 기업의 요건을 어느 정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모든 경영에 적용 시키기는 어렵다. 하지만, 당신이 적어도 무한한 가능성을 바탕으로 시장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다면, 기억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당신의 길잡이 되어줄 것이다. 





발뮤다를 가전 브랜드 최고의 기업으로 설 수 있게 한 제품은 바로 <그린팬>이다. 그린팬을 출시하기 전까지 발뮤다는 애플 컴퓨터용 주변기기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작은 회사였다고 한다. 미국발 금융 위기를 겪으면서 '어차피 망할 거라면 진짜 해보고 싶은 제품을 만들어 보자'라는 심정으로 개발한 제품이 그린팬이었던 것이다. 그린팬을 제작하면서 테라오 겐 대표에게는 가장 중요한 철학이 생긴다. 바로 '행복한 사람에 도움이 되는 도구'를 만들어야 겠다는 것인데, 그의 이런 철학은 지금까지도 발뮤다의 경영 철학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저는 그때 비로소 깨달았습니다. 제가 이상적이라 여기며 마든 제품과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이 결코 일치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말이죠. 발뮤다가 만든 탁상용 스탠드 <에어라인Airline>을 한번 예로 들어볼까요? <에어라인>은 반들반들 윤이 나는 검은 표면을 만들기 위해 도장을 세 번이나 할 정도로 개발에 많은 공을 들인 제품입니다. 그만큼 디자인 완성도도 뛰어나고요. 그런데 정신을 차려보니 비싼 개발비 때문에 저조차도 맘 편히 사기 어려운 제품이 되어 있더라고요."(23p) 


<그린팬>을 개발하면서 테라오 겐 대표는 개발자가 좋아하는 물건은 팔리지 않는다는 가장 중요한 사실을 깨달았다. 다시 말해, 모든 제품은 개발자가 아닌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지극히도 기본적인 사실이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이 기업의 입장에서 제품을 제작하거나, 소비자가 원한다고 착각하거나, 오판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보면, '소비자가 좋아하는' 제품이 무엇인지 찾기가 상당히 어려운 것임을 알 수 있다. 


소비자의 눈과 마음을 갖기 위해서 테라오 겐 대표가 가장 먼저 한 일은 디자이너로서의 지위를 내려놓은 것이다. 그러자 그에게 정말로 객관적인 소비자의 눈이 생겼다. 제품을 더욱 더 편리하게(만드는 입장이 아닌, 사용하는 입장에서) 작동시키기 위해 그는 디자인부터 점검했다. 그는 품질 향상을 위한 최종 점검이야말로 본래 경영자가 수행해야 할 역할이라고 강조하며, '품질'과 '디자인'에 집중했다. 





"따지고 보면 제품 개발에 들이는 시간과 비용 중 거의 90퍼센트가 테스트하는 데 쓰이는 셈입니다."(48p) 


마케팅과 홍보 비용이 잘못됐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그에 앞서 제대로 된 제품, 우수한 성능과 품질을 갖춘 제품을 만드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테라오 겐 대표는 제품을 개발할 때 끊임없는 테스트를 하는 개발 원칙을 준수해왔다. 그는 3D 프린터를 활용해서 다양한 시제품을 만들고, 그 자리에서 즉시 문제를 찾아내 해결하는 방식을 택했다. 


발뮤다에서 개발한 공기청정기 <에어엔진>이 바로 이러한 개발 원칙을 준수해서 나온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에어엔진을 개발할 당시 작동 상태가 표시되는 인디케이터 부분의 플라스틱 두께는 0.1밀리미터 단위까지 조정하면서 LED 불빛이 가장 아름답게 비치는 두께를 찾아냈다고 하니, 얼마나 많은 실험과 검증을 반복했을지 감히 짐작할 수도 없다.




 

테라오 겐 대표는 더이상 디자인을 하지 않지만, 발뮤다에서 생산하는 제품들의 디자인 철학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는 과거에 모던한 디자인에 집착했었지만, 지금은 예전만큼 디자인에 집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오히려 의식적으로 디자인적 요소를 억제하려고 노력한다는 것. 


그가 이렇게 디자인에 대해 스스로를 경계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바로 '본질'이다. 디자인적인 요소를 지나치게 중시하다 보면 제품의 본질이 흐려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선풍기는 선풍기로서의 기능을 해야 한다. 그것이 선풍기의 본질이다. 덧붙이면 이런 본질(오감)과 함께 감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가치를 제공하는 일이야 말로 발뮤다가 가전제품을 만들 때 가장 중요시 하는 점이다. 


"인간이 오감을 통해 느끼는 기분 좋은 감각은 수치로 나타내긴 힘들지만 결국 감동으로 이어집니다."(77p) 

 

 

우리나라의 스타벅스 수가 미국 뉴욕의 스타벅스 수보다 많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해외에서도 스타벅스는 유독 인기가 많은데 그 이유를 단순히 좋은 원두와 커피 맛에서 찾을 수 없다. 소비자들은 스타벅스에서 커피만 사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문화를 향유한다'는 기본적인 가치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성공한 기업들은 저마다의 '가치'가 있다. 스타벅스에는 '문화'라는 가치가 있고, 애플도 '제품을 사용하며 느낄 수 있는 가치'에 주목했다. 발뮤다 또한 오감을 통해 느낄 수 있는 만족을 제공하려는 가치를 갖고 있다. 즉, 본질에 충실하면서도 소비자들에게 감동을 제공하는 것이 그들의 가치인 것이다. 이러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발뮤다는 끊임없이 소비자의 시선으로 시행착오를 거듭하고 있다. 





발뮤다의 테라오 겐 대표는 자신의 그리고 발뮤다의 무한한 가능성을 믿는다. 그리고 그 무한한 가능성을 바탕으로 지금도 끊임없이 성장하는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그들은 시행착오를 두려워하지 않고, 0.1밀리미터의 가능성도 쉽게 지나치지 않는다. 발뮤다가 개발한 제품에 그들의 철학이 담겨있는 까닭이다. 


발뮤다는 단순히 가전 제품을 만드는 회사가 아니다. 그들의 경영 철학, 디자인, 그리고 품질은 언제나 소비자를 향한다.





http://blog.naver.com/soyasteve/221010811329

https://www.instagram.com/p/BUUR5PEhvD5/?taken-by=show.show.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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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홍여우전 - 구미호, 속임수의 신을 속이다
소피 김 지음, 황성연 외 옮김 / 북폴리오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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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대표적인 신화 중 가장 매력적인 캐릭터를 고르라면 단연 구미호가 아닐까 싶다. 아홉 개의 꼬리를 가지고 있으며, 인간의 간을 빼먹는 구미호.

 

오래 전에는 구미호가 공포의 대상이었을지 모르나, 현대에 와서 구미호는 다양한 작품에서 아주 매력 넘치는 캐릭터로 활용됐다. 특히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 <구미호뎐>과 같은 드라마에서는 구미호라는 소재에 로맨스라는 서사를 부여함으로써, 시청자들이 좋아하지 않을 수 없는 이야기를 만들어냈다.

 

<주홍여우전>도 구미호 이야기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은퇴한 구미호와 천계에서 쫓겨난 신()의 러브 스토리.

 

책의 저자인 소피 김(Sophie Kim)은 미국에서 활동 중인 한국계 미국인 소설가다. ‘한국계라는 점에서, 저자가 한국 신화를 어떻게 그려냈을지 궁금해져 책장을 열지 않을 수가 없었다.

 

로맨스 판타지라는 장르답게, 이야기가 시작되는 공간은 인간과 요괴들이 뒤섞인 도시. 은퇴한 구미호인 하니가 바리스타로 근무하는 카페에, 속임수의 신 석가가 방문한다. 첫 만남부터 불꽃 튀는 자존심 대결로 악연이 시작된다. 여느 로코 장르물처럼, 첫만남은 대단히 골때린다.

 

때로는 가장 좋은 답이 우리 눈앞에 있기도 하잖아.” 석가가 평소와는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삐뚜름하게 웃으며 말하자, 하니는 놀라서 눈을 껌뻑인다. “우리가 그것을 볼 수 없을 뿐이지.”

 

반역으로 천계에서 쫓겨난 석가는 이승을 파괴하려는 어둑시니(요괴)와 주홍여우를 제거하면 신의 권능을 복원해주겠다는 제안을 받아들인다. 그리고 하니는 석가의 수사를 방해할 목적 하나만으로 그의 조수가 된다.

 

주인공 캐릭터가 구미호으로 인간은 아니지만, 두 캐릭터는 인간 못지 않은 티키타카의 매력을 보여준다. (우리가 한때 <도깨비>라는 드라마를 사랑했던 이유가, ‘인간의 끊임없는 티키타카였던 것을 상기시키는 하니와 석가의 티키타카!)

 

속임수의 신마저 속이는 구미호, 그리고 구미호보다 한 수 위인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엔 구미호를 사랑하게 되는 신의 이야기는 독자들이 끝까지 책장을 넘길 수 있게 하는 힘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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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서로의 얼굴을 오래 보았다
김영롱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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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자평 먼저 쓰고 주문하러 갑니다 책 출간 기다렸어요!!!!! 할무니 건강하셔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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뽀짜툰 메모리즈 - 뽀짜툰 연대기, 8장의 빅 스티커북, 표지 일러스트 3장, 작가 사인과 후기(인쇄)
채유리 지음 / 북폴리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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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니의 반려묘가 지난달 세상을 떠났다. 언니는 9마리의 고양이를 길렀다. 처음 길렀던 고양이가 여러 마리의 새끼를 낳아 대가족을 이뤘고, 나머지는 길냥이였거나, 누군가에게 버려진 존재들이었다. 9마리의 고양이 중, 이제는 여섯 마리만 언니의 곁을 지키고 있다.

그래서 고양이들과의 추억을 다룬 고양이 만화 <뽀짜툰 메모리즈>를 처음 보자마자 언니가 떠올랐다. 고양이를 기르지 않는 나보다는, 억겁의 세월 고양이들과 함께한 언니에게 더 어울리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뽀짜툰 메모리즈>는 고양이 만화 <뽀짜툰> 발간 10주년을 기념하는 스페셜 에디션이다. 그동안 나왔던 만화들 중에서 특별한 이야기들만 모아서 압축한 특별판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그래서인지 기존에 출간됐던 <뽀짜툰>의 몽글몽글함과 힐링 포인트들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고양이들의 그림들로 가득 채워진 일러스트 북의 느낌이라, 책장은 순식간에 넘어간다. 아, 참고로 ‘뽀짜’는 작가의 첫째 묘였던 ‘뽀또’와 ‘짜구’의 합성어다.


채유리 작가는 <뽀짜툰 메모리즈>에 여섯 마리의 고양이들과 동고동락하는 이야기들을 담았다. 반려묘와 생활하는 집사들이라면 무한한 공감을 느낄 것이고, 반려묘를 기르지 않더라도 귀여움에 웃음 짓게 될 거라고 확신한다.


<뽀짜툰> 1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판인 만큼, 독자들을 위한 큰 선물도 준비됐다.

바로, 고양이 스티커북으로, 귀여운 고양이 스티커가 무려 8장이나 포함돼 있다.

반려묘를 기르는 가족, 친구, 지인들에게 특별한 선물이 될,

다정하고 귀여운 고양이 만화 <뽀짜툰 메모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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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태주, 지금의 안부 - 당신의 한 주를 보듬는 친필 시화 달력
나태주 지음 / 북폴리오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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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를 한 달가량 앞두고 다이어리와 달력 구매에 여념이 없다. 나에게 딱 맞는 다이어리, 달력을 쓰면 어쩐지 행운도 뒤따를 것 같아서, 틈날 때마다 쇼핑몰을 들여다보고 있다. 


그러던 중, 책상 위에 올려놓기에 적합한 달력을 찾았다. 이 달력은 조금 독특하다. 날짜가 적혀있지 않다. 대신 ‘시’가 적혀있다. 일주일에 시 한 편을 눈으로 담고, 가슴으로 느껴보라는 의미에서일 것이다. 


달력을 넘길 때마다 시와 어울리는 그림이 눈에 들어온다. 누가 이토록 아름다운 아이디어를 낸 것일까. 바로 나태주 시인이다. 아름다운 시를 쓰기로 유명한, 대한민국의 대표 시인, 나태주. 


달력에는 그의 시와 함께 그가 그린 그림이 담겼다. 달력의 앞면과 뒷면은 조금 다르다. 앞면은 나태주 시인의 손글씨에 투박한 그림이 덧그려져 있다. 뒷면엔 그래픽으로 제작된 시와 그림이다. 앞면과 뒷면이 주는 느낌은 다르지만, 어느 면으로 놓아두든 아름답기 그지없다. 


52주. 일주일에 한 장씩, 한 편의 시를 읽으며 넘기다 보면, 52편의 시를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나태주 시인의 기존 작품뿐만 아니라 신작까지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은, 아주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이번 패키지는 탁상 시화집(시화 달력)이 메인이지만, ‘나의 안부노트’, ‘7종 엽서’, ‘1년 달력 포스터’, ‘스티커’ 등 오밀조밀하고 쓸모있는 요소들이 구성품으로 더해졌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의 속도를 따라잡으려면 숨이 차는 요즘이다. 눈 깜짝할 사이에 모든 것들이 변하고 있다. 나태주 시인은, 이런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가치에 집중해 온 시인이다. 그래서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는 그의 시가 유독 가슴에 남는다. 


2024년엔, 세상은 분명 아름답다고 전하는 나태주 시인의 시를 책상에 두고 오래도록 볼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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