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우스 로마사 1 - 1000년 로마의 시작 리비우스 로마사 1
티투스 리비우스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좋아하지만 서양사에는 상당히 약한 편입니다, 많이 읽으려고 노력을 하지만 역시나 중요한 역사적 사건들만 반복적으로 많이 읽게 되어서 전체적인 흐름을 잘 모르고 있는 편인데요

그래서 이책 [ 리비우스 로마사 ]라는 책제목을 보고 읽어보고 싶었던 책입니다.

서양사하면은 역시 로마가 제일 먼저 떠오르고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제 1차 삼두정치의 승자 카이사르와 카이사르의 모살 그리고 제2차 삼두정치와 내전으로 옥타비아누스가 일인자 자리에 오른 정도의 유명한 사건들이 제일 먼저 떠오릅니다

그리고 미드로도 만들어져서 너무나 재미있게 시청했던 스파르타쿠스가 이끄는 노예반란도 떠오르는데요..

이런 굵직굵직한 사건말고 전체적인 로마사는 어떻게 되는지 로마의 건국부터 로마의 함락까지 알고 싶어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네요..

자!~~ 그럼 서양 고대세계 그리스와 로마를 대표하는 역사가인 티투스 리비우스가 들려주는 <로마사 >로 가 보실까요?



" 역사의 연구는 병든 사람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약이다. 왜냐하면 역사서는 모든 사람이 뚜렷이 볼 수 있는 무한히 다양한 인간 경험을 기록하기 때문이다. 그런 기록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과 나라를 위한 모범적 사례와 경고를 발견할 수 있다.

그리하여 좋은 일들은 모범으로 삼고, 철저히 부패한 지저분한 일들은 타산지석으로 삼아 피해야 할 것이다."

- 리비우스

 

 

 

어째서 <리비우스 로마사>는 예일대, 세인트 존스대의 필독서이며 마키아벨리가 가장 사랑한 책이였을까?

많은 역사가들 중에서 왜 티투스 리비우스가 쓴 [리비우스 로마사]는 2000년간 가장 정통한 로마 이야기로 인정받는 책일까? 하는 의문은 책을 읽고 나니 그 해답을 조금 얻을 수 있었습니다.

우선 리비우스는 자신이 공화정에서 제정으로 이행하는 격변의 시대에 살았기때문에  시대의 증인이기도 했고 그가 역사서를 서술하는 방식이 다른 역사가들보다는 좀 남달랐던 것 같습니다.

리비우스는 기원전 753년 로마 건국부터 시작하여 기원전 9년 드루수스(티베리우스 황제의 동생)의 죽음까지 744년의 기간을 142권에 담았습니다.( 그러나 상당 부분이 소실되어 이주 35권만 전해짐 )

​로마가 라티움의 작은 언덕들에서부터 시작되어  도시의 창건으로부터 왕정시대를 거쳐 공화국의 수립과 팽창을 다루고 있습니다

현대지성에서 발간되는 <리비우스 로마사 >시리즈중 이 책 1권은 왕정 시대의 로마와 공화정 초창기, 전쟁과 삼두정치와 내전을 거쳐 로마의 함락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리비우스가 역사서를 쓰는 방식에 있어서 가장 기본은 역사서는 철저히 진실을 기록해야 하고 불편부당해야 한다는 개념아래 원 사료가 충분하히 명확하지 못 할때, 역사서는 필요하다면 그 사료를 가공하고 또 사건과 원인에 대하여 역사가 자신이 설며을 곁들여야 한다는 신념대로 리비우스 역사서를 서술하였습니다.

그래서 다른 역사서보다는 훨씬 독자들이 읽기에 재미있게 다가오는것 같습니다. 리비우스 자신이 달변가이고 최고의 웅변가였기에 일단 언어를 다루는 능력이 탁월한 사람이였고 또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이여서 스토리텔링에 능한 사람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처음 이 엄청난 두께의 책에 똑 한 페이지당 작은 글자로 가득한 책을 펼쳐들었을 때 언제 다 읽지? 하는 답답함이 밀려왔는데 차근차근 읽다가 보니 리비우스의 화려한 문장속에 빠져들었달까요?

이래서 많은 대학에서 필독서로 읽히고 있나봅니다. 처음에 기본적인 지식이 없다보니 좀체 나아가지 못했는데 이내 좀 아는 부분이 나오기 시작하니 상당히 재미있게 다가오는 부분도 많았습니다. 충분히 인내하고 읽어볼만한 역사서이네요

국내 최초 출간! 인 < 리비우스 로마사 > 앞으로 이어지는 권들도 꼭 읽어보고 소장하고 싶으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