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트 메이커스 - 세상을 사로잡은 히트작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데릭 톰슨 지음, 이은주 옮김, 송원섭 감수 / 21세기북스 / 201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세상을 사로잡은 히트작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 스타워즈 >, < 왕좌의 게임 >,<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 > 전 세계가 열광한 메가히트작들의 성공 비밀! ​이라니~~

독서편식이 심하고 소설을 즐겨 읽는 저이지만 이 소개글은 마구 읽어보고 싶게 만들었습니다.

어떤 아이디어는 성공하고 어떤 아이디어는 소리소문없이 묻혀버리고 그 이유는 도대체 뭘까요?

저널리스트인 저자 데릭 톰슨은 히트작이 만들어지는 그 0.1 퍼센트의 순간의 비밀을 내가 알려주마~~하고 말합니다.

그는 저널리스트의 눈으로 여러 사례들을 매우 직관적인 동시에 매우 과학적인 방식으로 파고들어 충실히 연구하여 성공의 핵심 요인을 분석하여 알아내었고 히트작의 진정한 비밀을 알려주겠다고 하는데 너무 궁금해서 책을 읽기 시작을 했습니다,

 처음엔 큰 판형에 두꺼운 책이라는 것과 경제경영분야의 책이라 과연 내가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지만

본격적인 책읽기에 들어서기 전의 서문을 읽어보면서 어느새 저는 고개를 끄덕끄덕하면서 서문에서부터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말에 수긍하는 저를 보게 되더라구요.



요컨대 히트 메이커는 ' 친숙한 놀라움' 혹은 ' 익숙한 새로움'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이다


 

서문에서부터 저자는 독자들에게 흥미롭고 관심하는 이야기를 꺼내면서 왜? 과연 무엇이?라는 의문을 던집니다.

인상파 화가들은 수백 명에 달하는데 왜 어째서 마네, 모네, 세잔 등 7명의 화가만이 유명해졌을가? <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는 어떻게 출판 되자마자 별다른 홍보도 없이 화제가 딜 수 있었을까? 등등을 말이죠..

어떤가요? 궁금하지 않으십니까? 

이어 저자는 1부와 2부를 나누어 < 제1부. 히트 메이킹의 심리학>, <제2부 히트 메이킹의 경제학> 으로 본격적인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1부에서는 20세기 최고의 히트 메이커 가운데 한 사람으로 꼽히는 레이먼드 로위의 이야기가 가장 인상깊이 남았는데요.

1919년 제1차 세계대전이 막 끝난 시점에 당시 25세의 전기기술사였던 로위는 단돈 40달러를 들고 맨해튼에 도착을 해서 기계문명 시대가 낳은 거대한 도시의 지저분하고 흉악한 모습을 보고 좀더 단순하고 세련되고 아름답고 우아한 도시를 상상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는 자신의 디자인으로 그 꿈을 펼쳐놓게 되는데 이후 미국 어디를 가든 로위의 디자인과 마주치지 않고서는 다닐수가 없게 되었다고 하죠,,그는 그만큼 사람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귀신같이 알아내는 감각을 타고났다고 할수 있죠,,

그는 자신만의 이론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른바 '마야 '라고 칭하는 이론이죠,,

사람들은 ' 과감한' 그러면서도 ' 이해할 수 있는' 범주의 제품에 매력을 느낀다는 거죠. 그러니깐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찾으려는 호기심이 있으면서도 동시에 너무 새로운 것에는 오히려 겁을 내는 이중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가장 진보적이면서도 수용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로위의 '마야'의 핵심이죠,,

로위의 이론 '마야'의 이야기로 히트 매이킹의 심리학을 설명해 주면서 독일의 노래인 브람스의 자장가가 어떻게 전세계에서 모두가 아는 노래가 될수 있었는지, 그 비결과 인스타그램의 성공요인 등등의 이야기로 히트가 될수 있었는지 그 숨은 비밀도 들려주어서 1부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2부에서는 본격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 영화와 드라마, 노래, 게임 등 어떻게 성공을 거두게 되었는지  사례를 들면서 그 과정을 들려주니 이야기가 한층 흥미롭게 다가와서 더 재미있게 읽은 부분입니다.

조지 루카스가 직접 시나리오를 쓰고 하면서 400억 달러 이상을 벌어들이게 만들었던 < 스타워즈 >시리즈가 어떻게 탄생되었는지 그 비밀은 놀랍기만 하네요,, 저자는 재미있는 표현으로 '잡탕 찌개'< 스타워즈 >라고 말하는데요,, 그만큼 수천개의 클리셰를 모아서 그 유명하고 위대한 스타워즈가 탄생을 했던 것이더라구요.

 < 모나리자 >가 명성을 얻게 된 것은 실업자 신세의 이탈리아 화가인 도둑때문이였고, 아줌마들의 000 이라고 불리웠던 <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의 엄청난 성공에 숨겨진 비빌도 들려줍니다.  

저도 로맨스소설을 좋아해서 많이 읽는 편이지만 입소문만큼 크게 재미있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던 그레이 시리즈를 저도 입소문 때문에 책으로 다 구매를 해놓고 1권 1부만 읽다가 멈춘 상태인데요,, 그만큼 입소문의 힘은 대단했던 것 같습니디ㅏ.

그레이 시리즈는 3단계에 걸쳐 1대 100만 형태로 마치 바이러스처럼 확산되었다고 하죠,,

사례들을 들면서 어떻게 성공을 거두게 되었는지 그 과정을 엿보는 재미가 쏠쏠해서 2부는 더 책읽는 속도를 더했던 것 같습니다.


히트작들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그 과정을 알게 되니 대중문화와 미디어 부분에서 비교 불가능한 엄청난 인기를 얻은 히트작들이 더 대단하게 다가옵니다. 카오스 그 자체인 문화시장 0.1퍼센트 확률의 무작위성속에서 좋은 아이디어, 뛰어난 실행력과 강력한 마케팅 그리고 무엇보다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한 신념과 설득력 그리고 실현의 의지가 굳건해야 히트작이 나온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무단한 노력과 소비자들의 심리를 완벽히 파악하게 있어야 하고, 눈물겨운 연구와 노력도 또한,,,,

경영경제분야의 책인데도 흥미로운 주제와  재미있게 이끌어 가는 저자의 입담때문에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던 책인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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