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RAIN) - 자연.문화.역사로 보는 비의 연대기
신시아 바넷 지음, 오수원 옮김 / 21세기북스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올해 이 좁은 땅덩어리 속에서도 비가 너무 많이 내려서 재해를 입은 지역이 있는가 하면 제가 사는 곳은 비가 너무 내리지 않아서 가뭄이라고 할 정도로 비가 내리지 않는 여름입니다.

이런 더위속에서 인문학책이나 과학책은 선뜻 손이 안가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책 [ Rain 비 ]를 읽게 된 동기는 자연과 문화, 역사로 보는 비의 연대기라니~~  날씨와 기후가 인간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 비가 인간사에서 차지하는 역활이 궁금해졌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환경사학을 전공한 저널리스트로 미국이 당연한 물관련 위기에 천착해온 전문가로써 그동안 물에 관한 저서를 많이 써왔는데 이번엔 조금 더 대중적이랄까? 저같은 일반인들도 어려움 없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주제인  자연과 문화, 역사라는 분야에서 바라보면서 비를 이야기인 비의 기원과 인류의 역사, 강에 얽힌 과학적인 사건사고, 기상학과 일기예보의 역사, 비를 사랑한 예술가들의 작품과 그들의 이야기 등 재미있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이책을 통해서 들려줍니다.


생명의 진화에 물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은 다들 알고 있는 사실이겠지만 태양게에서 물을 갖춘 습한 행성으로 발전한 지구만의 특별함과 지구 탄생이래 최초의 폭풍우인 최초의 비 이야기부터 시작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태고대의 비가 어떤 모습일지, 얼마나 오래 그 비가 쏟아졌는지 그에 대한 최상의 단서는 오스트레일리아 서부의 잭 힐스 지역인데 원시 비가 지각에 내려 웅덩이를 이루기 시작한 비와 인류의 역사에서 비는 인류의 형성에 엄청난 기여를 했더군요.

인류 진화의 역사에서 중요한 도약은 선사시대의 기후 변화인데 선사시대의 인류의 조상들은 변덕스러운 비를 쫓는 방법을 강구하는 과정에서 뇌의 용량을 키우도록 진화되었고 또 강우량이 줄어들어 밀임이 초원으로 바뀌면서 직립 능력도 발달하고 최초의 인류가 아프리카를 떠나 세계 전역으로 퍼저 나가게 되었다고 합니다.

또 우리가 알고 있는 4대 문명, 최초의 문명들은 비와 함께 흥망성쇠를 겪었다고 하는데 비가 오지 않았던 300년은 메소포타미아의 몰락과 하라파 문명의 소멸뿐 아니라 나일강 유역을 따라 발달했던 이집트 왕국의 붕괴와도 함께 한다고 합니다.

기후가 농업 및 문명의 흥망성쇠의 변화를 지배하는 힘이 있었다는 사실은 책을 읽을 수록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어 상당히 흥미롭게 다가옵니다. 비로 인한 천재지변이 최악의 마녀재판과 궤를 함께 하고 흑사병과 대기근의 전조현상이기도 하네요

비는 진화하는 종교에 심오하면서도 각양각색의 방식으로 영향을 미쳤는데 기독교와 이슬람교, 유대교의 일신론은 모두 중동의 사막에서 생겨났고 반면 다신교는 대부분 비가 흠뻑 내리는 몬순 지대에서 탄생했습니다.

우리 역사에서도 조선 최초의 기상과학자, 세종대왕의 이야기도 흥미롭고 강우량을 측정하는 세계 최초의 측우기는 자랑스럽기까지 합니다.

이뿐 아니라 비와 마음을 지나가는 음울한 생각들이 만들어 낸 비를 사랑한 예술가들의 작품들의 이야기도 흥미로운데, 쇼팽의 '빗방울 전주고', 프랑스 소설가 아망딘 뒤팽(필명 상드)의 '회상록' , 비를 밝게 다루는 에밀리 디킨슨의 시들 , 비와 무지개가 수천 년 동안 문필가와 화가 시인들까지 미친 영향은 생각보다 더 대단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재미있어서 기억에 남는 이야기는 몬순 기후가 강한 인도 카나우지Kannauj 지방에서는 ‘미티 아타르(mitti attar, 흙의 향기)’라는 이름으로 비의 냄새를 담은 향수를 출시를 해서 판매도 하는데  향수이외에도 비 냄새를 담은 다양한 제품들이 팔리고 있다고 하니 인간의 비를 향한 집착? 애정?이 대단한 것 같고 낭만적이기까지 한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자가 물관련 위기의 전문가인만큼 마지막 장에서는 비와 지구, 그리고 우리라는 주제로 냉철하게 현실을 꼬집고 앞으로 우리가 우리 후세의 인류를 위해서 지켜야 할 마지막 보루인 것들에 대해서 들려줍니다

앞의 이야기들은 흥미롭고 읽었다면 마지막 장에서는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네요

매우 뚜거운 책이고 날이 덥다보니 책을 읽기전 두려움이 앞섰지만 책을 펼쳐 읽기 시작하면서 금새 책속으로 빠져든 이야기도 했습니다, 다른 계절이 아닌 여름 바로 여름에 읽어서 더 재미있게 다가왔던 자연 문화 역사로 보는 비의 연대기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