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의 천국 - 서울특별시 성북구 동소문동 1965년
최성철 지음 / 노란잠수함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에세이를 읽었습니다,,

이책은  책표지가 너무나 아름답고 소개글이 저를 추억으로 이끌것 같아서 읽어보고 싶었던 책인데 막상 받아보니 엄청난 책 두께에 책장을 휘리릭 넘겨보니 서정적인 그림과 함께 빽빽한 글씨에 와~~~ 이걸 언제 읽지 했던 책입니다

그러나 첫장을 읽기 시작하면서 그런 두려움은 훠이훠이~~~ 너무나 재미있게 저를 추억속으로 이끌면서 순식간에 읽어내려 버린 책입니다,


이 이야기는 1965년 서울 성북구 동소문동의 한 동네를 배경으로 저자의 희미한 기억의 속으로 들어가 저자의 유년 시절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지금으로부터 한 50년 전  모든 것이 넉넉치 못했던 그 시절 가난했던 아이들은 무엇을 하면서 놀았는지 순수했던 그시절의 이야기가 참으로 정겹습니다.

제가 태어나기도 훨 전의 이야기라 그래도 많이 틀릴 것이라 생각했건마 그런데 첫 이야기< 목욕탕>이야기를 읽기 시작하면서 공감가는 이야기들이 너무 많아서 어느틈에 저자의 어린시절 속에서 저의 어린시절을 추억하게 만들더라구요,,

요즈음과 비교하면 그야말로 하늘과 땅 차이인 목욕탕의 이야기는 목욕탕 바닥이 타일이 아니라 시멘트 바닥이고 검은색 대야에서 부터 정말? 하면서 읽게 되는데 그러다 저자가 중학생이 되었는데도 모른 척 하고 엄마가 여탕에 데리고 갔던 이야기에서는 빵 터졌죠,,,그러고 보면 지금에도 달라지지 않은 점이라면 목욕탕에서 엄마들이 자식들 때밀러 주는 그 모습은 변하지 않더라구요..

친구들과 함참을 열을 올리고 놀다가도 엄마가 심부름시킬려고 부르면 타임~~을 외치며 나 빨랑 갔다 오께~~하며 심부름을 갔던 그 모습은 저의 모습이 묻어나고 동네마다 꼭 한곳에서는 있었던 만화방에서의 추억은 저자와 또 공감가는 부분이였습니다.

장난감이 없었던 그 시절 딱지치기나 구슬치기의 이야기는 그렇게 낯설지 않는 저도 그렇게 놀았던 기억이 나고 특히 네모난 딱지와 그림딱지의 이야기가 나올때는 그래 맞아,,문방구에서 동그란 인쇄딱지를 팔았지,,,,아,,,갖고 싶다,,하는 생각이 들면서 함께 추억속으로 풍덩 들어갔네요,,

특히 저는 여자다보니 딱지치기는 했지만 구슬치기는 하지 않았었고 대신 고무줄놀이, 공기놀이, 소꼽놀이들을 했는데 이런 놀이이야기가 나올때 정말 크게 공감하며 그때 그시절로 돌아간 듯 하였네요..

지금도 제 외손 검지손가락에 남아있는 흉터가 있는데 그것은 구멍가게에서 추억의 불량식품이지요,,일명 쪽자를 하다가 어떤 아이가 제 손가락을 데이게 해서 생긴 흉터인데 저자의 이야기속에서 구멍가게의 군것질 불량식품의 이야기는 참 재미있네요

예전에 그 맛을 잊지 못해서 추억의 불량식품세트를 인터넷으로 사서 먹은 적이 있는데 가격은 비싸고 맛은 그때 그맛이 안느껴지더라구요,,ㅎㅎ


저자의 이야기를 조곤조곤 읽다가 보니 책장이 참으로 술술 잘 넘어갑니다..

저랑은 10살이상 차이가 나는 듯한 저자이지만 그때 그 시절의 이야기속에서 저와 비슷한 추억이 참으로 많았어요,,,아마도 30대 초반만 해도 많이 공감못할 것도 같지만 30대 후반부터 40대부터는 이 이야기에 어느정도 같은 추억을 공유하게 되는 이야기들이 많더라구요 .. 참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지금은 언제부터인가 골목에서 아이들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고 동네에서 태어나는 신생아의 울음소리가 들리지 않게 되었지만 그때 우리들은 이렇게 골목에서 다른 아이들과 어울려서 이렇게 놀았다~~ 라는 추억속으로 잠시 잠겨볼수 있는 저에게는 참 재미있는 이야기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