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 되고 싶은 가로등 철학하는 아이 6
하마다 히로스케 지음, 시마다 시호 그림, 고향옥 옮김, 엄혜숙 해설 / 이마주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양의 안데르센' 이라 불리우는 일본을 대표하는 동화 작가이자 하마다 히로스케의 아름다운 동화 한편을 읽었습니다

[별이 되고 싶은 가로등]이라.....

책 제목만 봐도 뭔가 꿈과 희망이 있을 거라는 생각이 마구 들었는데요

책의 시작은 좀 쓸쓸하게 전개되네요,,

 

 

어둠 컴컴한 골목에 세워진지 오래 되어 바람이라도 조금 세게 몰아치면 뚝~ 라고 넘어갈 듯

위태위태하게 버티고 서 있는 낡은 가로등이 있습니다.

가로등의 몸은 깡말라버렸지만

'어쩔수 없어 늙어서 쓰러지는 건 나 혼자만이 아닐테니까' 하며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버티고 있습니다


이러한 체념속에서도 가로등의 마음속에선 한가지 소원을 품고 있습니다

단 한 번이라도 별처럼 밝게 빛나는 거지요..


이 소원은 가로등이 그 오랜 세월동안 마을 끝자락 사람의 발길이 뜸한 골목 모퉁이에서 서 있을수  

있었던  마음속의 버팀목이였지요,,

 

 

 

가로등은 풍뎅이와 나방에게

" 내 불빛이 저 별처럼 빛나니? " 하고 물어봅니다

풍뎅이와 나방은 마치 가로등은 제 정신이 아닌듯 톡 쏘아붙이면서 곁을 떠납니다.

시무룩해지고 눈물 한자락도 흘리지만 곧 가로등은 깨닫습니다

" 별처럼 보이지 않으면 어때,

그냥 조용히 빛나고 있으면 되지.

그게 내 할 일이잖아

내 할 일만 다 하면 되니까

내 역활은 그걸로 충분해 "

 

 

 

그렇게 묵묵히 마을 한 모퉁이를 지키던 가로등은 어느날 

골목길을 지나는 아버지와 아들의 대화를 듣게 됩니다

" 아빠, 여기는 밝아요."

" 그렇지? 이 가로등이 없으면 이 길을 다닐수 없단다. 이런 밤중에는 특히 더 그렇지."


" 우아, 가로등이

저 별보다 밝은 것 같아요 ."


드디어 자신의 소원을 이루었다고 여긴 가로등 그리고 어느 폭풍우가 치는 밤 더이상

버티지 못하고 쓰러져 자신의 의무를 다한 생을 마감하지요,,


이 야기를 읽으니 마치 가로등이 우리들의 인생사를 보여주는 듯 해서

참 쓸쓸하게 읽다가 나중에는 그래, 누군가에 진정 밝은 불빛같은 존재가 되었다면 그것으로도

의미있는 삶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아이들을 위한 동화책이지만 어른들이 읽어도 좋을 그리고 같이 읽고 이야기를 나눌수 있는 참 좋은

동화라는 생각이 듭니다.

항상 위를 바라보면서 만족스럽지 못한 현실에 불만을 가지고 살아가기 보다는

자기가 맡은 일을 묵묵히 하면서 성실히 살아가는 우리 소시민들의 삶도 그저 그런 삶이 아니라

나름 의미있고 소중한 삶이 아닐런지,,,


왜 하마다 히로스케를 동양의 안데르센이라고 하는지 그 이유를 알겠네요

생각보다 아주 짧은 그림동화였지만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너무나 고스란이

잘 전단되는 참 감동적인 동화이네요

이 작가의 다른 동화도 모두 읽어보고 싶으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