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로마 신화를 보다 1 - 이미지와 스토리텔링의 신화 여행 그리스 로마 신화를 보다 1
토마스 불핀치 지음, 노태복 옮김, 강대진 해설 / 리베르스쿨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상 가장 많이 읽힌 신화집이 토머스 볼핀치의 [신화의 시대 ]라고 하는데요,,안타깝게도 저는 아직까지 [신화의 시대]를 읽어보지 못했네요,,그러나 그리스로마신화는 어릴적부터 찔끔찔끔 읽어보기는 했었는데요,,이 신화의 시대의 인기를 넘어설 신화집은 없을 것이라고 하니 갑자기 궁금증이 입니다,,

다음에 꼭 읽어보리라~~ 다짐을 하면서 토머스 볼핀치가 좀더 일반대중들을 위해 썼다는 이책 <그리스로마신화를 보다 시리즈 >1권를 읽어보았는데 와우~~대만족이네요,,

쉽고 재미있고 가독성이 상당히 좋습니다,,명화를 감상하면서 저자가 설명해주는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니 책장이 술술 잘 넘어갑니다,, 한마디로 ... 신화를 명화로 보고 인문 해설로 읽는다! 이 문구가 정말 딱이네요


문학의 원천은 고대신화라고 하죠,, 신화속 이야기가 담겨 있는 문학작품들을 이해하려면 먼저 신화를 알아야 하는데요..

신화속 이야기를 언급하는 깊이있는 문학작품들을 그동안 많이 접하지 않아서 몰랐었는데 의외로 영시와 산문 작가들이 신화속 이야기를 많이 작품에 담아놓는군요,, 우리가 익히 들어보았던 <실낙원>이나 밀턴의 < 코머스 >라는 짧은 시에도 서른가지가 넘는 신화속 이야기가 나온다고 해요,,,그러니 이런 시나 문학을 이해하려면 기본적으로 신화를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아요

저도 그동안 그리스로마신화를 여러권의 책으로 조금씩 접해 보았는데 어떤책은 너무 어렵고 어떤책은 너무 쉽게 풀어서 간단하게 저술되어 있어서 깊이가 좀 없기도 했었어요,,이책은 제가 그동안 읽었던 책중에서 가장 재미있고 즐겁게 읽은 책이네요

우선 책의 크기가 큰편이라서 글씨도 크고 책속에 있는 명화들의 크기도 커서 감상하기 좋은것 같아요 .

신화를 그린 수많은 명화들과 스물여섯 명 이상의 시인들의 시가 이책에 실려 있는데 저자의 상세한 설명과 함께 이야기를 들으니 이해도 쉽고 참으로 재미있게 다가옵니다,

 

 

1장 고대 그리스 로마의 신들의 이야기부터 시작해서  인간이자 신이었던 천하장사 들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19장까지 각 장마다 테마를 가지고 신화의 이야기를 이미지와 스토리텔링으로 들려줍니다,

제우스의 아버지 크로노스는 신들의 왕이 된후 자식들을 잡어 먹은 사실은 다들 아실거예요..왜? 자식들을 잡아먹었을까요?

그건  바로 자신이 아버지와 싸움을 벌이고 아버지의 몸을 잘라 바다로 던져버린  일로 인해서 크로노스도 자식들도 자기처럼 자신을 몰아놀지 모른다는 의심,두려움때문에 자식들이 태어나자마자 잡아 먹었다고 하죠

제우스는 용캐도 크로노스의 눈을 피해 레아(엄마)가 몰래몰래 님프들의 도움을 받고 키워졌다고 하죠. 1장에선 제우스가 크로노스를 물리치고 제우스의 형제인 포세이돈, 하데스와 함께 통치구역을 나누는 이야기부터 자세하게 들려주고 있어요 ..아는 이야기이지만  명화와 영시를 보면서 작가의 스토리텔링으로 설명들으니 더 재미있게 다가왔네요..



여러가지 테마들 중에서 4장. 여인들의 무시무시한 복수 - 헤라와 연적들, 9장 죽음도 초월한 사랑 - 케익스와 알키오네,  등등 참으로 재미있게 다가왔던 이야기의 주제가 많았어요

신화의 핵심 조연, 괴물들에 대한 장도 재미있었고 또 그동안 숱한 영화로 만들어져서 너무나 유명한 신화속의 인물인 인간이자 신이었던 천하장사 - 헤라클레스의 이야기도 재미있었답니다,

다들 헤라클레스의 12 과업( 네메아의 사자죽이기, 히드라 죽이는 일, 30년동안 한번도 청소한 적 없는 3천마리 소떼의 마굿간 청소하기, 아마존족의 여황이 찬 허리띠 가져오기 등등~~) 에 대해서 알텐데요,,열두 가지 과업은 하나하나만으로도 대단한 이야기라서 헤라클레스의 모험식으로 한가지의 과업이 영화한편으로도 만들어지기도 하는데요,

다들 헤라클레스가 어떻게 죽었는지?에 대해서도 아시나요? 전 몰랐는데 이번에 이책 읽고는 알았네요

헤라클레스의 아내 데이아네이라가 남편을 의심해여 마법을 쓰는 바람에 헤라클레스가 엄청난 고통에 그 마법의 옷을 벗으려고 자기 살가죽까지 다 뜯어내고 말았다고 하죠,,결국 오해와 질투때문에 자신도 목을 메어서 죽고 헤라클레스는 결국 죽음을 선택하네요,,그러나 그 불꽃 속에서 인간의 굴레를 벗고 아버지의 핏줄에 따라 신이 된 헤라클레스의 이야기는 역시나 다시 읽어도 재미있었어요

 

 

< 헤라클레스가 아내를 겁탈하려 한 네소스를 처치한 장면입니다,,그러나 아내가 네소스에게 받은 그의 피때문에 헤라클레스가 '사랑의 마법'에 걸리지요 >


이책을 읽으니 확실히 작가분이 신화를 처음 읽는 독자들을 위해서 상당히 순화된 언어로 부드럽게 설명을 해 주고 있다는 것이 느껴지네요,,신화의 이야기는 잔혹한 이야기들이 상당히 많은데 약간 순화를 시켜서 표현을 해서 잔확한 명화들도 많이 없고 설명도 부드럽게 넘어가는 식으로 하고 있어서 아이들과 어른들이 같이 읽기에 좋은 것 같아요 .

테마에 따라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따라가다가 보니 저절로 신화에 대한 지식이 내 안에 쌓여가는것을 느끼게 되네요,,한번에 몰아서 읽어도 좋고 테마에 따라서 골라서 읽어도 좋고 신화를 읽는 것이 이렇게 즐겁고 재미있을 수 있다니~~ 놀라면서 책을 읽었습니다.

신화의 이야기가 참으로 매력적으로 다가오게 만드는 책인것 같아요,,강추입니다

2권도 어서 읽어보고 싶게 만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