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구두당
구병모 지음 / 창비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젠가부터 아이들을 위해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동화보다는 원작그대로의 어른들을 위한 잔혹동화들이 속속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많이 읽히고 있는 것 같아요...그림형제의 잔혹동화를 읽어보면서 해피하고 환성적인 동화의 원작에 충격도 받고 경악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이게 또 현실적인 이야기인가? 하는 생각도 하게 되었네요.

[위저드 베이커리] 구병모 작가가 들려주는 ‘나쁜 동화’는 어떤 내용들이 숨어있을까? 하는 궁금증과 함께 매력적인 책표지에 이끌려 이책을 읽어보게 되었는데요,,책장이 술술 잘 넘어갈거라는 예상과 다르게 여러동화들이 다층적으로 엮인 이 책은 결코 쉬운 책은 아닌것 같아요,,

자! 그럼 책속으로 달려가 볼까요?


언제부터 그리되었는지 아무도 몰랐지만 예전엔 색이 존재했었다는 사실이 전해질뿐 색이 없는 세상에 살고 있는 이 무미건조한 도시에 한 처녀가 빨간두구를 신고 나타납니다. 피와 같은 색이라고도 하고 태양과 같은 색이라고도, 빛과 같은 색이라고도 한 빨간구두를 신고 춤을 추는 여자를 본 사람들은 갑작스러움과 충격으로 얼떨떨합니다,

그리고 곧 구두와 같은 색을 조금이라도 품은 사물들이 서서히 사람들의 눈에 색을 띄며 보이기 시작하고 사람들도 색으로 인해 감정이 폭발해 '빨강'에 열광하게 되죠. 이 빨간구두가 사람들에게 불어일으키는 감정과 사건은 어떻게 이리 광적으로 변해가는지 책을 읽으면서도 충격적이였네요.( 빨간구두당 )


너무나 유명한 그림형제의 동화 < 개구리왕자>의 이야기를 줌심으로 삼은 [개구리 왕자 또는 맹목의 하인리히] 는 개인적으로 제일 책장이 술술 잘 넘어가고 재미있게 읽은 이야기네요..많이들 왕자가 왜 개구리왕자가 되었는지는 모르는데 이 이야기는 개구리왕자의 시종이 독자들에게 조곤조곤 자신과 개구리왕자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약속을 안 지키고 배신한 왕자는 벌을 받을만 했으며 마법에 걸린 왕자의 마법을 풀어주려고 사슬에 묶인 심장으로 공주를 찾아 헤맨 그들의 이야기가 있습니다,,마지막엔 약간의 반전도 있어서 조금 충격적이였고 이 이야기속에 수많은 동화속에 등장하는 많은 공주들이 등장해서 나름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했던 것 같아요.


촌구석의 작은 진료소 보조로 채용된 젊고 잘생긴 의사의 미스터리한 행동과 콜레라 전염병이 돈 마을사람들을 단 한명의 희생자도 없이 모두 완쾌시킨 그의 미스터리한 의료행위의 비밀이 이야기속에 있네요,,마무리는 약간 아쉬움마저 들었던 이야기인 < 헤르메스의 붕대 >였습니다.


이웃나라에서 시집온 공주의 심부름꾼 아이를 거위지기 소년이 관찰하고 들려주는 이야기인 <거위지기가 본것>은 이상한 점투성이인 심부름꾼 아이의 비밀이 드러나는지 그 과정을 들려주는데, 마직막은 좀 씁쓸하네요.

안데르센의 동화 [성냥팔이 소녀]를 뒤튼 잔혹 소설 [화갑소녀전] 도 역시나 세상이 얼마나 차갑고 매정한지 암울한 현실을 보여주어서 역시 씁쓸했네요..


이책에 수록된 8편의 잔혹동화 속에는 우리가 어린시절 읽었던 수많은 동화들이 녹아들어 있는 옛이야기의 변주라고 보시면 됩니다.기본이 되는 동화 모티브속에 수많은 동화속의 등장인물들이 등장하고 또 작가의 상상력이 합쳐져 다층적으로 엮고 각색한 새로운 잔혹동화의 탄생이네요..

개인적으로 이야기가 술술 읽히지는 않았습니다,,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고 또 어떤 이야기는 철학적이기까지하네요.

그리고 좀더 재미있게 읽으려면 책속에 녹아져있는 동화를 모두 읽어서 알고 있어야지 좀더 책의 재미를 느낄수 있을 듯 하네요

어둡고 위험한 나쁜 동화를 읽고 싶으신 독자들에게 권하고 싶으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